노아의 홍수 (15) - 홍수의 핵심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7. 17. 11:48 Writer : 김홍덕

성경을 믿는다는 것


지속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지만 성경에 기록된 믿기 힘든 것을 믿는 것이 믿음이 아니다. 성경에 기록된 모든 것은 다 사실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시기 위하여 육신이라는 형이하학적 실체를 가진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현상계 내에서 분명한 사건을 주관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원하시는 것은 사람이 가진 상식이나 사람이 만든 학문 세계에서 성경에 기록된 초 자연적인 사건을 의심 없이 믿는 믿음이 아니라, 왜 하나님께서 그런 일을 사람에게 보이셨는지를 아는 것이다.


노아의 홍수도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원하시는 바가 있다. 그것은 '범죄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니 행동에 조심해라'는 경고가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행함을 의로 여기시는 분이 아니시고 존재의 하나님이기시 때문이다.


사람들은 다 지동설을 믿는다. 그건 대단한 것이다. 지구에 먼지보다 더 작은 덩치로 붙어 사는 인간이 지구가 돈다는 것을 믿는다는 것은, 오래 전 홍수가 났다는 것을 믿는 것 만큼이나 힘든 것이다. 그래서 옛날에는 눈에 보이는대로 태앙이 돈다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과학이 발달해서 사람이 우주에도 가고 하니 지동설이 사실이라고 알려졌지만 정작 사람들이 지동설을 믿는다는 것은 계절에 따라 다른 옷을 입기 때문인 것이지, 지구가 도는 모습을 봤기 때문이 아닌 것과 같은 것이다.


계절에 따라 옷을 바꾸어 입는 것과 아침에 일어나고 밤이 되면 잠드는 생활이 지동설을 믿는 믿음이지, 과학자들의 말을 믿는 것이 믿음이 아니다.


이와 같이 노아의 홍수도 성경 말씀을 읽는 사람들이 자기 안에 노아와 같이 홍수를 겪고 그것에 맞는 신앙 여정이 있어 삶의 변화와 자신의 사건으로서의 고백이 있을 때 그것을 믿는 것이 되는 것이지, 홍수의 기록들을 상식을 넘어 무조건 믿는 것이 믿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안에는 홍수 때와 같이 모든 것이 죽어야 하는 것인데, 우리 자아 안에 어떤 것이 죽어야 하기에 하나님께서 노아의 홍수를 통하여 그것을 깨우치시려고 홍수를 일으키시고 또한 기록하여 오늘에 이르게 하셔서 우리가 읽고 묵상하게 하셨는가? 그것이 노아 홍수의 핵심인 것이다.




진정한 세례의 고백이 있어야 홍수를 하나님의 역사로 믿는 것


앞에서 우리는 이 홍수가 개인 신앙의 여정에 있어 <세례>와 같은 것이라고 했다. 세례라는 의식이 사람을 물에 잠궜다가 건져내는 종교적 규레인데, 왜 이것을 사람에게 행하게 하셨고, 지금은 기독교 계통에 있어 신앙인의 증서로 까지 활용되는가를 안다면 홍수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세례 의식과 같이 사람이 물 속에 들어가면 숨을 쉴 수가 없어서 죽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물에 빠지면 나오려 하고 또 나와야 한다. 그것은 사람이 물 속에서는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것이 세례의 목적이다.


사람이 물 속에서 살 수 없듯이, 하나님께서 만드신 사람은 세상의 온갖 학문과 쾌락 속에서 살 수 없다. 그것을 알게 하시는 것이 세례다. 물 특히 큰 물은 성경에서 늘 세상을 가르키고 있다. 그것은 홍수도 마찬가지이다.


이 홍수는 세상을 뒤덮는 큰 물이다. 사람은 물이 필요하지만 자신이 빠지는 큰 물에서는 죽게 된다. 그 자신이 빠지는 큰 물, 곧 홍수는 하늘의 창이 열리고 땅의 깊음이 터져서 넘쳐나는 물이었다. 그것이 노아의 홍수에 나오는 큰 물이다.


사람들은 "왜 사느냐?" 또는 "나는 누구인가?"와 같은 끝 없는 정체성의 갈증과 배고픔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비단 그런 갈증 뿐 아니라, 돈과 명예와 같은 세상적인 것에 대한 갈증과 배고픔도 늘 넘쳐난다. "나는 아직도 배 고프다"라고 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하늘의 물, 즉 신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간구하고, 또한 한편으로는 세상의 철학과 학문 그리고 쾌락에서 자신을 찾으려 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 마음은 결국 그 두 가지를 만나게 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세상에서 좋다고 하는 돈이나 좋은 시설이나 좋은 이론이나 좋은 즐거움을 더하는 것이다.


그것이 돈으로 치장한 좋은 교회를 건축하고, 또한 세상에서 성공해서 교회에서 장로가 되고, 또 교회는 그것을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으로 여기고, 그래서 또 다시 헌금하는 악순환을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위대함이고 네피림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위대함이란 그런 것이다.


이것을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아내로 삼아 네피림을 낳았다고 했다. 그런 사람들의 생각이 또한 하늘의 창이 열리고, 땅의 깊음이 터져서 만나게 된 큰 물로 표현된 것이다. 그것이 홍수다. 그리고 그 홍수로 인하여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위하는 세대의 모든 생명이 죽은 것이다.


그리고 그 홍수 안에서 방주와 같이 살아나는 존재들이 있었는데, 그것은 당대의 <의인> 노아와 그의 가족, 그리고 그가 태운 짐승들이었다. 이것이 세례인 것이다. 그리고 그 세례가 있는 교회인 것이다. 


이는 방주가 사람은 홍수 속에서는 사람이 살 수 없으므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사람이 홍수 속에서 살 수 있다면 방주는 필요 없다. 그러므로 방주는 개인의 신앙에 있어 세례와 같은 것이다. 방주를 만들었다는 것은 홍수 속에서 살 수 없다는 고백이기 때문이다.


세례가 바로 그런 것이다. 사람이 자아 정체성에 대한 갈급함을 채우기 위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것과 세상의 것이 합하여져서 범람하듯 넘쳐나는 세상의 철학과 과학과 유흥과 심지어 종교들 안에선 하나님께서 살았다는 호흡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고백하는 것이 세례인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이 세상이 주는 것으로는 살 수 없다는 것을 고백하는 과정을 거친 사람은 자기 안에 홍수를 거친 사람이고 그것이 바로 세례를 받은 삶이다.


그리고 그런 사람은 지동설을 믿기에 계절따라 옷을 바꾸어 입듯이, 자신의 삶도 다른 삶을 살게 되고, 당연히 삶을 다르게 하는 가치관도 다르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진정한 세례를 받은 믿음이고, 노아의 홍수가 하나님의 역사라는 것을 믿는 믿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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