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은 만병의 근원

Category : 잡동사니 Date : 2013. 10. 9. 13:11 Writer : 김홍덕

몇일 전 TV에 의사들이 나오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주제는 <암>이었다. 암의 치료에 대해서 자연 치유인가 하는 것도 이야기하고 했는데, 패널 중에 탈북한 김정일(?) 주치의 경력의 중년의 여의사에게 질문이 주어졌다.


북한에서는 암을 어떻게 치료합니까?


그러자


북한 주민들은 암에 거의 걸리지 않는다. 

북한에서는 암을 '귀족병'이라고 한다. 

암은 과섭취된 영양분이 모이는 것이다 


라는 답변을 했다.


보고 있자니 '그 말 참 맞겠다' 싶었다. 우리는 실로 단군 이래 최대의 부요함 속에 산다. 적어도 이 나라에서는 굶어서 죽는 사람은 잘 없다. 병원에서 흔히 말하는 모든 병들 특히 성인병 군은 다 잘 먹어서 생긴 병들이다. 즉 나라가 잘 살게 되면서 다들 잘 먹게 되면서 생긴 병들이 많다는 것이다.


물론 병의 원인은 다양하다. 유전과 같이 먹는 것과 무관하게 생길 수도 있을지 모르겠다. 사실 이것을 누가 알겠는가? 그 어떤 의사도 모른다. 그래서 아무나 정의를 내릴 수 있을지도 모르는데, 나는 적어도 만병의 근원이 과식이라고 생각된다. 아니 확신한다.


필자도 얼마 전 부터 가급적 적게 먹으려고 애쓴다. 그러다 보니 하루에 몇번씩 배가 고프기도 하다. 그런데 이상하게 배가 고플때 몸과 정신은 좋다는 생각이 든다. 플레시보 효과 같은 것인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하지만 때론 이기지 못하고 뭔가를 조금 더 먹기도 하는데, 그때는 어김 없이 불편해진다.



<출처 : gong6587.tistory.com>


적게 먹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