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전반부를 세상 지혜에 의지한 신앙을 책망하는 데 할애한 바울 사도는 후반부로 갈수록 사람의 유익을 많이 말씀한다. 그렇지만 주제 전환은 아니다. 오히려 전체적인 흐름에서 당연한 전개다. 세상의 지혜는 너 보다 내가 낫다라는 생각을 실현하는 지혜다. 하지만 십자가로 나타난 하나님의 지혜는 다른 사람을 유익하게 한다. 고린도전서 후반부 역시 세상 지혜 아닌 하나님의 의를 설명하는 과정이다.

 

바울 사도는 다시 우상 숭배 제물에 대한 말씀을 한다. 시장에서 파는 것이나 차려진 음식에 대해 상인이나 차린 사람이 우상의 제사에 올렸던 음식이라고 밝히지 않는다면 묻지 말고 먹으라고 말씀을 한다. 그러나 반대로 음식을 제공하는 사람이 우상 숭배 제사에 올렸던 것이라고 알려 준다면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고 권면한다.

 

이 말씀을 유념해 볼 이유는 우리가 잘 아는 말씀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바로 먹든지 마시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라는 말씀이다. 그리고 모든 이의 유익을 위하라고 말씀한다. 우상 음식을 대하는 원칙을 음식을 대접하는 사람에게 두고 있다. 사람의 유익을 위하라는 의도에서 하시는 말씀이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라(고전 10:31)

 

우상의 제물을 먹을 것인지의 기준이 음식을 대접하는 사람의 마음이라고 권면한 다음에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라고 했다면, 결국 다른 사람을 위하는 게 곧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다만 다른 사람을 위한다는 게 육신의 재화와 용역을 제공하라는 건 아니다. 다른 사람이 나의 삶을 인하여 그리스도로 거듭나도록 하라는 의미다.

 

생각해볼 것은 또 있다.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즉 사람이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모범이 되려면 모든 순간, 모든 상황에서 그렇게 하라는 의미인데 이게 사람의 노력이나 신념으로 될 일이 아니다. 즉 율법을 지키듯, 성경에서 이렇게 하라고 하셨으니 노력하려는 신념으로 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건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람의 정체성이다.

 

성경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든지라는 이 말씀이나 항상, 쉬지 말고라는 갈라디아서의 말씀은 늘 도전이다. 사람에게 이런 항상성이 있는 빈도부사를 조건으로 무엇을 한다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니 결국 <노력>이라는 것으로 타협하고, 하나님께서 그 마음만은 알아주실 것이라며 스스로 위안한다. 하지만 만가지를 다 지켰다고 해도 단 하나를 어기면 모든 것을 어긴 것이고, 성경 말씀 한 올이라도 다 예외 없이 땅에 떨어지지 않고 다 이루어야 한다고 예수님도 말씀하셨다.

 

이런 딜레마에서 벗어나는 건 없어 보이지만 사실 너무나 쉬운 방법이 있다. 남자로 태어난 사람에게 항상, 무엇을 하든지 남자로서 살라는 건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여자도 그렇다. 생명이라면 그 생명의 정체성대로 사는 건 아무런 문제가 아니다. 그냥 일상일 뿐이다. 때로 그 생명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행동을 할 수는 있지만 그런다고 생명 다움이 없어지지 않는다. 성전환 수술을 한다고 해도 유전자는 원래 성별을 유지한다.

 

따라서 이 모든 말씀을 지키는 간단한 방법은 그리스도로 나는 것이다. 성경 말씀은 모두 그리스도라는 존재의 삶이 무엇인지, 또 어떤 것인지를 말씀하신 것이니 그렇게 쉽게 말하는 구원, 즉 그리스도로 나면 이 모든 건 그냥 이루어진 상태로 사는 것이다. 그래서 <노력>하는 신앙은 거듭난 게 아니라고 늘 설명하고 있다. 사람으로 나면 사람이 되려고 마늘을 먹을 이유가 없다.

 

그렇다면 그리스도로 난다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한다. 셀 수 없는 많은 사람이 자신을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라고 믿는데 정작 성경은 지키려고 노력한다. 성경대로 행동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니까 그리스도로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열심히 마늘을 먹고 있는 곰일 뿐이다. 노력하고 있다면 그리스도로 난 게 아니다. 단언코.

 

그리스도로 난다는 건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과 같은 본성을 가진 생명이 되었다는 의미다.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시기에, 그리스도라는 본성에 이끌려 십자가를 지신 것처럼, 그리스도로 났다면 예수님처럼 십자가를 질 수밖에 없는 본성으로 살 수밖에 없다. 즉 너의 주장 앞에 나의 육신을, 육신의 수고를 내어주고, 내 안에 있는 옳음을 낮추고 버릴 수 밖에 없는 본성에 이끌려 살 수밖에 없다. 이게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다.

 

그렇다면 우상의 음식을 대하는 마음 역시 결이 같다. 우상에게 바친 제물에 대해 나의 기준으로 먹고 마실 게 아니라, 나를 보는 이의 신앙적 성숙, 나에게 음식을 주는 이의 양심을 우선으로 정하는 것이다. 그걸 어떻게 아느냐고 물을 수 있는데, 그리스도로 났다면 자연스럽게 알 수밖에 없고, 뭐라하지 않아도, 별다른 코치 없이도 그렇게 행동하는 자신을 보게 된다. 이 정도가 되어야 비로소 그리스도로 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생명이 모든 순간, 무엇을 위하든 그리스도로 사는 존재다.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할 수밖에 없는 존재가 바로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다. 따라서 어떻게 항상, 쉬지 않고, 무엇을 하든지 주를 위할 수 있는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그리스도로 나면 그냥 된다. 이게 되지 않아 어쩧게?라는 고민을 하고 있다면 단순하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게 아니다. 심지어 신학이라는 학문까지 만들어 연구하지만 모든 게 다 무덤에 회 칠하는 거다. 그리스도라는 생명은 없는데 이런 저런 궁리로 아름답에 타협하는 것일 뿐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나면 다 된다. 그리스도라는 본성은 남의, 너의 주장에 나를 내어준다. 죽은 자를 살리는 능력에도 십자가를 지신 이유가 여기 있다. 예수님이 그리스도이기에 그리스도라는 본성을 어길 수는 없다.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는 그럴 수밖에 없다. 이 그리스도의 본성이 바로 사람으로 표현하고자 하신 하나님의 형상이자, 사람의 존재 목적이다. 그리스도로 나면 모든 순간, 모든 삶, 모든 말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