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같은 구원과 죄 사함과 거듭남은 크고 큰 은혜다. 하지만 그 자체로 은혜인 건 아니다. 내가 확신하고 내 것일 때 은혜고 구원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구원과 거듭남의 확신과 증거를 구한다. 많은 기독교인이 구원받아 하나님 아들이 되었다고 말하면서도 마음 한편에는 구원의 확신에 의심이 있다. 더욱이 그 마음을 말하고 표현하고 인정하는 건 더 창피한 일이라고 생각해서 감추기에 해결하기 더 어렵다.
구원의 확신은 마치 합격증 같은 느낌이다. 따라서 의심스럽고 불안한 마음은 아직 합격증을 기다리는 상황이므로 사실상 구원을 믿지 못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믿지 못한다면 구원이 없는 것이다. 합격 통지를 받고 출근이나 등교하는 사람에게는 그런 불안은 없다. 아울러 간절하게 구원의 확신을 느끼고 싶은 마음 역시 합격을 바라며 열심히 공부하는 마음 같아서 확신하지 못하는 건 마찬가지다.
구원의 확신이 합격증 같다는 건 제법 적절한 비유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구원의 합격증은 삶과 말이라는 것이다. 사실 합격한 사람은 합격증보다 언제라도 재직, 재학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고, 회사와 학교의 법과 규칙에 따르고, 복지나 혜택을 누린다는 게 본질이다. 이게 성경의 표현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다.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걸 스스로 느낄 수 있어야 구원을 확신할 수 있다.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건 어떻게 느낄 수 있을까? 사실상의 정답은 자기 안에 있는 마음의 확신이다. 재직 중인 직장인은 구내식당에 들어갈 때 머뭇거리지 않고, 재학 중인 학생은 강의실이나 학적과에 들어갈 때 머뭇거리지 않는다. 그런 걸 의심하지도 않는다. 자기 존재의 확신 때문인데, 한 발 더 나가서 생각하면 그걸 믿으려고 다짐하지도 않는다. '나는 구원받은 사람'이라고 믿음을 북돋우는 신앙과 확연히 다르다.
이렇게 자기 정체성에 확신하는 사람, 아니 그런 걸 의심하지 않는 사람은 오히려 자기 행동을 보고 정체성을 느낀다. 대학 캠퍼스에 앉아서 자기가 학생이란 걸 느끼고 감상하며, 회사에서 일하면서 자기가 그 회사의 일원임을 느낀다. 구원과 거듭남의 확신도 마찬가지다. 자기 삶과 말과 생각 그리고 가치관을 보면서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걸 느끼고, 이전과 다른 자기 삶에 놀라고 감사한다.
그러나 구원의 확신, 거듭남의 증거를 자기 심령 안이 아닌 밖에 있는 어떤 것에서 찾는 건 항상 불안하다. 나의 자아 밖에 있는 건 나의 것이 아니므로 그것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데 이건 종과 같다. 예를 들어 방언이 구원의 증거라고 치면, 구원받은 방언과 사탄이 주는 방언은 어떻게 구분할 것이며, 또 어떤 기준으로 방언의 종류나 수준을 정할 것인지도 문제, 아니 논쟁거리가 된다. 즉 확신할 수 없는 요소가 늘 있다.
수가성에서 만난 물 긷는 여인에게 예수님께서는 "네 속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넘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구원의 확신은 자기 안에서 넘쳐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롬 10:10)
그러므로 구원의 확신은 자기 안에 본능처럼 있어야 한다. 구원과 거듭남의 확신은 어쩌면 증거를 찾을 게 아니라, 아무리 부인하려 해도 부인할 수 없는 지경이어야 한다. 이는 구원과 거듭남은 새로운 생명으로 나고, 생명을 얻는 것이기 때문이다. 생명은 그 본성을 아무리 부인하려 해도 부인할 수 없다. 개가 아무리 노력해도 '야옹' 소릴 낼 수 없고, 남자가 아무리 노력해도 잉태할 수 없는 것처럼, 자기가 가진 모든 지식과 역략과 감증과 증거를 가지고 자기 구원을 부인하려 해도 부인할 수 없는 지경이 되어야 구원의 확신을 가진 상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자기 안에 그리스도의 생명이 있으면 스스로 구원을 확신할 수 있다.
이처럼 자기 안에 생명이 있어야, 그리스도라는 생명 본성이 있어야 구원이 확증된다. 생명 본성이 있으면 그 본성이 이끄는 대로 생각하고, 말하고, 살아갈 수밖에 없고, 그렇게 살아가는 자신을 보며 또한 구원과 거듭남을 확신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부인할 수 없는 지경이 된다. 이 모든 건 생명의 법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나 그리스도라는 생명이 나기 안에 있을 때만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이 생명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서 얻는 것이다. 결국 구원의 확신은 성령이 주시는 것이다.
그리스도라는 생명은 성령으로 잉태된다. 결국 성령이 있어야 구원과 거듭남을 확신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구원의 확신은 성령의 임재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성령께서 심령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생명으로 잉태시킨 사람은 성령이 심령에 계실 것이고, 성령으로 거듭난 게 아니라면 성령이 계시지 않으므로 구원과 거듭남의 확신을 갈구한다. 결론적으로 성령이 내재하지 않은 사람은 생명이 없고, 생명이 없으므로 객관적 증거를 갈구한다.
반대로 성령이 내재한 사람은 새로운 생명 본성이 삶을 이끌기에 자기가 살아가는 모습과 말과 생각과 가치관에서 그리스도를 느낀다. 당연히 생명 본성이 이끄는 구원의 증거들은 부인하려 해도 부인하지 못하는 삶을 산다. 그런 사람들은 남자로 난 사람은 남자가 되길 갈구하지 않는 것처럼 구원과 거듭남의 증거를 갈구하지 않는다.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우리 마음에 성령을 보증으로 주셨느니라 (고후 1:22)
구원과 거듭남의 증거는 결국 자아 밖에 있는 게 아니라 자기 마음, 자기 심령에 있다. 성령으로 거듭난 생명인 그리스도의 본성이 이끄는 자기 삶과 말과 생각과 가치가 이전과 다르다는 걸 보며 자기가 거듭났음을 확신이라기보다 부인할 수 없음을 안다. 심지어 성경대로 살지 않으려 마음을 먹어도 되지 않는 자신을 보게 된다. 이 자리에 이르러야 구원받은 상태다.
내가 다시는 여호와를 선포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름으로 말하지 아니하리라 하면 나의 마음이 불붙는 것 같아서 골수에 사무치니 답답하여 견딜 수 없나이다 (렘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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