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부로 교회에 돌을 던지는 사람들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24. 7. 22. 20:01 Writer : 김홍덕

기독교와 그 주변에는 교회를 기존 교회라고 칭하면서 교회를 비난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이 아주 많다. 큰 범주에서 보면 나 역시 그들 중 하나일 수 있다. 그렇다 보니 간간이 교회에 대해 아주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런 사람들은 기독교 비판에 동참한다는 사실 만으로 자신이 의로운 사람이라고 여기는 것 같다. 물론 여기에는 기독교가 비판받을 만한 상태가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문제는 기독교에 대한 비판이 너무 광범위하게 횡행 되다 보니 마구잡이식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세상에서 성공하는 게 하나님의 은혜와 영광이라는 기복주의적 기독교가 추구하는 신앙을 쫓다가 실패한 목사들의 비판은 비판인지 질투인지 구분하기 어렵고, 어설프게 기독교를 학습한 상태에서 상식마저 통하지 않을 논리로 기독교를 비판하는 사람들까지 경계선 없이 비판이 넘쳐나고 있다. 이건 참 안타까운 일이다.

 

이런 상황을 마주하다 보니 유년 주일 학교와 율법적인 신앙이지만 성경을 행위로 지켜내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오히려 중요하게 여겨진다. 평생을 그런 신앙에 머물러서는 안 되겠지만, 그런 신앙의 여정 없이 그저 기독교를 비판하면서 그런 자신의 모습이 정의롭다고 참칭해서도 안 된다.

 

이런 현상은 왜 하나님께서 구원의 여정을 설명하는 출애굽 여정에서 40여 년간 광야에서 이스라엘을 연단하셨는지 이유를 알 수 있게 만든다. 율법적인 신앙생활, 그러니까 성경을 행위로 지켜내는 노력으로 관철된 삶의 과정은 진정한 복음을 깨닫는데 필수 불가결하다는 걸 날이 갈수록 깨닫게 된다.

 

적절한 비유가 될지 모르겠지만, 달걀에서 병아리가 나는 과정으로 비유해 본다면, 병아리가 안에서 부화해서 스스로 껍질을 깰때까지는 껍질이 온전해야 한다. 율법을 행위로 지키는 걸로 의로워질 수 없다는 걸 스스로 깨달을 때까지는 율법적인 신앙생활이 달걀의 껍질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껍질을 깨야 병아리가 나온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밖에서 껍질을 깬다면 병아리가 되기 전에 죽고 말기 때문이다.

 

자기 최선을 다해 율법적인 신앙생활을 하고서 스스로 "이래서는 구원이 없겠구나!" 깨달아야지, 율법적인 신앙에는 구원이 없다는 소문을 듣고, 자기가 체휼한 것도 없이 그저 율법적 신앙이라는 껍질을 깨버린다면 이도 저도 아닌 신앙이 될 게 분명하다. 그저 기독교를 비판하면 자신도 의로운 사람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바로 이런 사람들이다.

 

내가 만난 막무가내로 껍질을 깨려는 대표적인 이론 중에는 예수님께서 처음부터 성결한 건 아니었다는 이론이 있다. 그래서 "그럼 언제부터 성결해졌는가?"라고 반문했더니 이해할 만한 답을 얻지 못했다. 또 어떤 이들은 "아담의 육신은 원래부터 영원히 죽지 않게 창조되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럴 값이면 왜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하셨나? 아담과 하와만 있으면 되지?"라고 반문했더니 그 또한 이해할 만한 답을 얻지 못했다. 그 외에도 성경으로 들어가기도 전에 일반 상식으로 봐도 말이 안 되는 소리를 듣기도 한다.

 

예수님의 육신을 바라보는 모든 잘못된 생각은 영지주의다.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와 같을 수 없다는 생각에 사로잡혀서 모든 걸 엉망으로 만든다. 그러면서 또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른다. 예수님과 자신이 다르다면서 예수님처럼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근거는 무엇인가? 우리는 양자라 다르다고? 아들은 아버지의 의가 육신이 된 존재라는 근원적 개념도 모르는 소리다.

 

아담의 육신에 관한 오해 역시 육신에 관한 그릇된 견해다.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먹은 아담에게 "정녕 죽으리라"하신 말씀에 기인한 해석인데, 성경을 제대로 봤다면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 바로 죽임을 당한 게 아니다. 선악과를 먹은 일로 육신의 정체성이 변경된 게 아니라는 것이다. 더욱이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나신 예수님을 보로 "은혜와 진리가 충만했다"라고 했다. 아담을 불사의 몸이라고 보는 것이나 예수님이 처음부터 성결한 건 아니라고 주장하는 건 동전의 앞뒷면처럼 표현이 다를 뿐 다 같은 영지주의다.

 

오랜 시간 성경을 묵상하고, 또 성경에 대해 나름 자기 생각을 가진 사람과 또 알기 원하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느낀 게 있다. '사람들이 이 육신을 보는 관점을 넘어서기 힘들구나!'라는 것이다. 이 육신을 보는 바른 관점이 생기려면 육신으로 의로워지려고 최대한 노력해 봐야 한다. 누구보다 최선을 다해 보라는 게 아니다. 자기로서 할 수 있는 건 다 해 봐야 한다. 그러면 껍질 안에서 밖으로 껍질을 깰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함부로 기독교에 돌을 던지지 말아야 한다. 자신이 선무당이란 걸 알아야 한다.

 

사람들이 가장 넘기 힘든 신앙의 장벽은 육신을 보는 관점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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