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6:10-20) 의의 흉배 붙이고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에베소서 Date : 2019. 9. 4. 07:51 Writer : 김홍덕

진리가 힘의 근원이 되는 것은 그것이 자유를 주기 때문입니다. 모든 존재에게 그 자신이 존재하는 목적을 알지 못하는 상태는 중요한 시험을 앞둔 수험생과 같이 존재 목적을 회복해야 하는 과제가 자신을 구속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상태에서는 힘을 쓸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허리 곧 코어라고 말하는 중심이 힘을 쓸 수 없는 상태인 것입니다. 그래서 진리로 허리를 동인다는 것은 이제 자신이 존재하는 의미를 알았으니 모든 것이 준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씨름에 나가는 사람이 허리를 동이는 것은 이제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처럼.


그리고 다음으로는 의의 흉배를 붙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의의 흉배(breastplate)는 가슴에 붙이는 갑옷을 말하는데 많은 경우 또한 자신이 어떤 소속인지를 나타내는 표식을 하는 곳입니다. 조선시대에 가슴의 흉배가 관직의 등급을 나타내기도 했고, 병사들은 자신의 병과를 표시하기도 했듯. 그 흉배가 의의 흉배라는 것은 자신은 ‘의에 속한 사람’이라는 것을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의는 당연히 ‘하나님의 의’입니다.


하나님의 의가 자신의 소속이고 또한 자신의 갑옷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진리로 자유로워진 다음의 일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유, 곧 스스로의 선택이 하나님의 의에 속한 사람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셨는데 그 선택으로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보이신 인생의 정체성을 선택하였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순종이고, 그 순종이 진리 안에 거하게 하고, 그 진리에 속했다는 것은 곧 하나님의 의에 속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한 마디로 줄여서 ‘그리스도 안’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사람의 정체성에 부합되므로 진리에 속한 사람이 곧 하나님의 의에 속한 사람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바울사도는 이 씨름은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과의 씨름이라고 했습니다. 그런 씨름에 임함에 있어 의의 흉배, 곧 하나님의 의에 자신이 속했다는 것을 구분하는 것은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은 하나님의 의에 속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마귀의 유혹이다, 세상의 주관자들과 싸우는 것이다.’라고 하면 하나님의 의에 대항하는 것이라는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 하나님이 어떤 하나님이냐는 생각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육신의 정욕이 추구하는 것, 평안과 성공을 추구하는 것을 도우시는 하나님을 믿으며, 그 하나님을 위한 일을 도모함에 있어 방해가 되고, 저항을 일으키는 것을 마귀의 유혹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여호와 하나님이 아닙니다. 단지 세상의 가치에 종속된 것을 추구하면서 세상이 가치를 부여한 것을 하나님도 동일하게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긴다는 생각에 사로잡힌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 생각이 정사와 권세와 세상의 주관자들이 가진 가치관이자 그들 자신인 것입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하나님은 정작 전신갑주를 입고서 싸워야 하는 적인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자기 육신이 바라는 평안과 세상의 성공을 추구하고 바라면서 그것에 반하는 육신의 본능이나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의 방해와 같은 것과 싸우기 위해서 전신갑주를 입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놀랍게도 정작 그것은 싸움의 목적이나 승리의 본질이 아니라 오히려 적이고 싸움의 대상인 것입니다. 


이러한 것의 구분을 위해서 자신의 흉배 곧 가슴에 자신의 정체성은 세상의 권세를 추구하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의에 속한 사람이라는 것을 나타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니 나타내는 것은 결과고 그 자신의 정체성이 하나님의 의에 속한 사람, 곧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힘입고서 자기 육신의 정욕이 추구하는 육신의 평안과 세상의 권세가 가치를 부여한 성공을 이루어 자신을 도우신 하나님께 영광이 되게 하겠다는 생각과 자신이 구분되는 사람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의의 흉배를 붙인다는 것은 바로 그런 의미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거룩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