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신 것을 부인하는 것이 대단한 이단적 생각이 아니다. 육신을 가졌다는 것이 신앙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육신의 본능과 연약함을 극복하려는 모든 것이 다 육신을 부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육신이 가진 연약함을 신앙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포기하고 방탕하게 살아도 된다고 생각하면 영지주의고, 육신의 연약함을 기도와 성찰로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율법적인 신앙 공로주의적 신앙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아주 대단한 이단적 발상 같지만, 금식을 많이 할수록 신앙이 좋다고 생각한다면 육신을 부인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육신의 한계를 극복할수록 좋은 신앙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은 육신을 그대로 인정하는 것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즉 영지주의나 율법주의나 뿌리는 같다. 사람이 육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신앙에 도움이 되지 않는 문제에 있어 이를 극복하려 하는 것이나 육신은 어차피 별거 아니니 그냥 방탕해도 된다는 것이나 육신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점에서는 같다.


그래서 요한 사도는 예수께서 육신으로 오신 것을 부인하면 다 적그리스도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보고 듣고 만진바 되었다고 기록하는 것 역시 예수님은 분명히 요한 자신과 동일한 육신을 가지신 분이었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인간의 육신은 어떤 면에서 보면 문제가 많다. 물속에서 살 수 없고, 하늘을 날지 못하며, 또 시간 맞춰 먹어야 하고 자야 한다. 신앙 안에서 봐도 예배드리다 보면 졸리고, 시간 정해서 기도하고 성경 읽으려 하면 까먹거나 시들해지는 육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런 육신을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했고, 예수님 역시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지고 이 땅에 오셨다. 왜냐하면 우리는 육신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이런 존재 자체가 구원의 대상이고 이 육신이 바로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는 유일무이한 증거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영이기에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고 만질 수 있거나 볼 수 있는 육신이나 물리적 생물학적 형체가 없으신 분이다. 세상은 그런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것을 표현하시기 위하여 만드셨고,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 곧 의와 이미지를 표현하시기 위하여 만드신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드신 사람의 정체성이고, 사람이 육신을 가진 이유인 것이다. 그리고 이 육신이 실존적 실체로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실존적 실체, 곧 육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그 육신으로는 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영이신 하나님과 같이 이 육신의 한계를 벗어난 어떤 것을 할 수 있어야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것이 좋은 신앙이며, 그것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육신을 부인하는 생각의 시작은 선악과


사람들이 그런 생각을 하게 된 기원은 선악과 사건에 있다. 선악과를 먹을 때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먹었다고 했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 만드시고 심히 좋았다고 한 육신을 가진 모습을 아담은 부끄럽게 여겼는데 그것이 바로 육신을 부인하고자 한 시초이다.


아담이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먹은 선악과의 결과는 육신이 벗었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과 그 벗은 모습이 부끄러운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선악과를 먹었는데, 그런 목적 안에서 보니 육신은 하나님과 같이 되기에는 부끄러운 모습이더라는 것이다.


하나님과 같이 되려면 육신은 참 부끄러운 것이라는 것은 이 육신으로는 하나님과 같이 되기는 어렵다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바로 그런 생각이 육신을 부인하는 것이다. 이 육신으로는 하나님과 같이 되기 어렵다고 생각했다면 당연히 육신의 처리 문제가 발생한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대인들과 율법주의자들 그리고 성경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육신으로 잘 지켜 행하면 된다고 생각을 해서 금식하고 시장에서 기도하고 각종 규례를 만들어 지키려고 했다.


반대로 영지주의와 같은 사상들은 육신은 어차피 죽고 나면 버릴 것이기 때문에 육신은 구원과도 또 하나님의 뜻과도 무관하니 그저 마음만 하나님을 잘 섬기면 되고 육신의 삶은 방탕해도 상관하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은 모두 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육신을 주신 이유를 모르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발단이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그래서 선악과를 먹었고, 그래서 바벨탑을 쌓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육신으로 하나님을 섬길 수 없다고 생각하여 육신을 절제시키고 억제하는 것은 다 창조의 목적을 모르고 자기의 방식대로 하나님을 섬기려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래서 이것을 바로잡고자 요한 1서를 기록하고자 했고,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신 것이 얼마나 중요한 사건이며, 우리에게 얼마나 축복과 같은 것인지를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도 예수님과 같은 육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