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요한은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을 전하고자 요한 1서를 기록했다고 시작한다. 이 말씀에 대하여 요한복음에서는 ‘육신이 된 말씀’이라고 했고, 요한 1서에서는 ‘보고 듣고 만진바 된 말씀’이라고 했다.


이 말씀은 성경을 대하는 모든 이들이 알 수 있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을 만나는 순간이 하나님 세계의 태초라는 것을 기반으로 생명의 말씀이라는 것은 생명이 시작되는, 그러니까 세계를 살고 인식하는 시작이 예수님을 만나는 것에서부터 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영이시고 또한 신이시기 때문에 그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 역시 사람과는 완전히 다른 존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떨 때는 예수님은 화장실도 가지 않으실 것 같은 존재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것은 한마디로 예수님은 우리와 다른 육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은 물 위도 걷고 죽은 사람도 살리는 우리와 다른 존재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도 요한은 예수님에 대하여 설명하기를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분이라고 했다. 그리고 자신은 그 예수님을 보고 듣고 만진바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 예수를 전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요한 1서다.


여기서 요한 사도가 말하고 있는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은 우리와 동일한 육신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것이 중요한 것은 예수님이 우리와 동일한 존재와 동일한 정체성을 가져야 우리가 예수님과 동일한 신분이 될 수 있는 당연한 이치 때문이다.


만약 예수님의 육신이 우리와 다르다면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은 예수님과 같은 육신을 가진 존재만 된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에 있어서 아주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예수님이 우리와 다른 존재라면 우리의 구원은 요원한 것이고, 다른 존재로서 우리의 죄를 대신할 요량이었다면 굳이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실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