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고 또한 그리스도이시다. 예수라는 이름은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자’라는 의미이고,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의미로 제사장과 왕의 신분을 가진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자’라는 예수라는 이름은 직임이요 ‘기름 부음을 받았다’는 그리스도라는 이름은 신분에 관한 예수님의 이름이다. 이름은 정체성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정체성이 바로 예수고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그런 예수님께서 사람을 구원하시려고 하늘의 보좌를 버리고 오셨다. 그리고 이 땅에 오셔서 사람들이 할 수 없는 기적을 행하시고 끝내는 사람들을 위하여 십자가라는 엄청난 고통을 감수하셨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예수님을 바라 볼 때 ‘과연 그분이 우리와 같은 사람인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보통 사람은 물 위를 걸을 수도 없고, 죽은 사람을 살릴 수도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죽음을 당하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셔서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에 오르시는 모습을 보여주셨다. 그런 예수님에 대하여 사람들은 육신을 가지신 것이 아니라 신과 같은 존재, 혹은 우리와 다른 육신을 가진 존재라고 생각을 했고, 지금도 그렇다.


그런 생각은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너무나 당연한 생각일지 모른다. 어떻게 사람이 죽었다 살아나고, 또 육신을 가진 상태로 하늘에 오르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으려고 한다면 그 능력의 차별성을 인정하고 싶게 된다.


그러다보니 ‘십자가에서는 잠깐 기절한 것이다’라든가 아니면 ‘원래 신이라서 죽지 않았다’와 같은 이론들이 초대 교회에 은근히 자리 잡게 되었고, 이러한 사상은 결국 영지주의라는 사상이 되어 신앙에 있어서 육신은 아무 것도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그런 영지주의 사상은, 단순히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그리고 승천하는 모습을 이해하기 힘들어서 예수님이 육신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육신을 부인하고 싶은 마음과 결합된 것이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한다는 것이 중요한 점이다.


영지주의는 단순히 예수님의 육신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스스로가 육신임을 부인하는 것


사람들은 자기 안에서 일어나는 욕망들과 연약함 그리고 추함을 배척하고 자신의 삶에서 축출되기를 희망한다. 자기 안에서 잊을만하면 다시 나타나는 성욕이나 분내는 것과 같은 추하다 생각되는 본능이나, 마음으로 원하는 것을 쉽게 하지 못하는 육신이 늘 원망스럽다.


그리고 그러한 요소들은 자신이 하나님을 믿는 것에 있어 장애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즉 그런 마음이 드는 자신을 하나님께서 받아주시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자신을 그렇게 만드셨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인 줄도 모르고 말이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자기 안에서 그런 것이 없어지기를 기도하고 신앙의 힘으로 극복하려고 한다. 하지만 해 보면 그것은 결코 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것 앞에서 또 좌절하게 된다. 그 역시 하나님께서 사람을 그렇게 만드셨다는 것을 부정하기 때문에 좌절하는 것이다.


그러다 사람들은 결국 예수님이 우리와 다른 존재라는 말에 현혹된다. 그것은 자신이 육신을 부정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해석과 탈출구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지주의가 각광을 받는 것이다. 육신은 하나님을 믿는 것과 무관하다고 하니 말이다.


바로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요한 사도는 심각한 문제로 봤다. 그래서 자신이 만난 예수님은 그런 신적인 예수님이 아니라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진 존재였다는 것을 전하고자 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신앙의 본질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그렇다.


요한 사도가 말한 그런 관점은 오늘날도 있는 문제다. 다시 말해서 영지주의라는 것이 초대교회 시대에 잠깐 있었던 이단 사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늘날도 육신으로 오신 예수를 부인하는 것이 있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