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1장 1-4절) 사귐(1)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1서 Date : 2014. 9. 7. 22:29 Writer : 김홍덕

사도요한은 자신이 듣고 보고 만진 바 된 생명의 말씀을 전하는 것은 사귐을 위한 것이고 또한 그것이 기쁨이라고 하고 있다. 이 사귐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 ‘사귐’은 fellowship(교제, 공동체, 같은 관심사를 가진 모임)을 말한다. 이것을 성경적 관점에서 보면 같은 “의(義)”를 가진 사람들의 교제와 모임을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요한이 생명의 말씀이신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을 전하는 것은 모두가 같은 예수님을 나누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요한과 이 서신을 읽는 사람들 모두 예수님과 같이 동일한 육신을 가지고 있기에 그런 육신을 가진 사람이라면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인정함을 받을 수도 있고, 또한 생명의 말씀이 자기 안에서 넘쳐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디 신과 사람의 사귐의 근간은 <제사>이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육신으로 오시기 이전에 사람이 하나님을 만나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제사였던 것이다. 제사가 엘리야의 때와 같이 받아들여지면 하나님과 사람이 뜻이 같고, 하나님께서 사람과 함께하는 증거가 되는 것이었다.


또한 반대로 사람들은 자신이 하나님을 믿는 것에 대한 증표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 이것이 하나님과 사람과의 사귐의 원조였다. 즉 하나님과 사람이 소통하는 수단은 제사였고, 그것은 하나님과 사람이 같은 마음을 가지게 되고 하나가 되는 것이 바로 사귐의 목적인 것이다.


그래서 요한 사도가 전하고자 하는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함이라고 한 것이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육신으로 오셨다는 생명의 말씀은 하나님과 사람이 사귐이 있게 하는 것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존재가 영이신 하나님과 육신을 가진 사람의 사귐의 통로가 되었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하나님과 사람의 통로가 되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두신 목적이자, 사람을 통해서 표현하고자 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예수 그리스도가 온전히 가지고 계신 존재이기 때문이라는 의미이다.


그 그리스도는 하나님께는 사람에게 나타내시고자 한 하나님의 뜻이 육신을 가진 인생으로 나타나 하나가 되는 분이고,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하나님과 사람이 사귐이 있도록 하는 분이라는 것이다.


그 예수님의 정체성, 바로 하나님의 뜻을 육신을 가진 사람으로서 표현한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바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의 사귐이라는 것이고, 그러한 사귐의 실체를 요한이 보았는데, 그 실체는 영과 같이 만질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그런 모습이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요한 사도는 하나님의 아들이고 생명의 말씀이신 예수님을 보니 자신과 같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육신을 가진 존재였다는 것을 알았고, 그 예수님께서 동일한 육신을 가진 자신도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셨듯이 자신도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요한이 알게 된 그 사실, 몸을 가진 인생, 육신을 가진 이 삶이 하나님의 뜻을 표현하기 위하여 지음을 받은 것이고, 이 육신의 삶이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을 표현하는 하나님과의 사귐이 있을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고 그것을 전하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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