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은 말 그대로 살아있는 사람의 생명을 해치는 것이다. 따라서 살인이 성립하려면 대상이 살아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고 이 계명은 성경의 계명이므로 성경이 살아있다고 정의하는 사람이 누구냐가 가장 선행되는 관점이다. 그러니까 육신의 목숨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생명을 가진 사람이 핵심 쟁점이다. 예수님의 말씀 중에 '어린 소자를 실족하게 하면 '라는 말씀이 있는데, 연결된 말씀이다.

 

성경은 오직 하나님의 관점에서 기록한 말씀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세상과 사람의 창조주이자 경영하는 주권자다. 시쳇말로 '자기 맘대로 하는 엿장수'. 따라서 성경의 모든 말씀은 하나님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 그리고 사람에게 하나님의 관점은 다른 게 아니다. 바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 사람에게 기대하시는 하나님의 뜻이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이 뜻대로 사는 사람만이 하나님이 살아있는 사람으로 여기시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 그 목적대로 사느냐 아니냐가 살인의 기준이다.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대로 사는 사람이어야 생명이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살인하지 말라는 말씀은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창조 목적대로 사는 삶과 기회를 앗아가지 말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사람에게 육신의 생명을 주신 것은 사람이 하나님이 창조한 목적대로 살기 위함인데, 그 삶이나 또 그렇게 살 기회를 피조물인 사람이 앗아가지 말라는 뜻이다. 사람은 존재한다는 자체가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대로 살 가능성,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람이 창조하지도 않은, 그리고 주권도 없는 사람을 헤치고 생명을 앗아가는 건 살인 이상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도전이다.

 

살인은 사람이 하나님께서 창조한 목적대로 살 기회와 삶을 피조물이 빼앗는 것

 

그렇다면 성경이 말씀하시는, 또 십계명이 말씀하시는 살인은 단지 육신의 목숨을 앗아가는 것에 한정하지 않는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사람을 실족하게 하는 일도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면 살인과 같다. 또한 심령이나 생각 안에서 자신의 신앙에 모순을 가지고 있음을 알면서도 답을 찾아 나서지 않는 것도 살인, 곧 자살이다. 지금의 신앙이 성경에 비추어 문제가 있다는 걸 알면서도 그저 노력하면 될 것이라는 편의에 기대어 본토 아비 집을 떠나지 않는 건 양심에 화인 맞은 것이고, 양심을 일깨우는 성령을 훼방하는 것이기에 그렇다.

 

사람을 실족하게 하고, 양심과 성령을 훼방하는 것도 살인

 

물론 살인이란 근본적으로 사람의 목숨을 해하고 앗아가는 악한 죄다. 그러나 이건 성경의 관점에서 보면 협의의 살인이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살인은 결국 하나님이 생명으로 여기시는 사람, 곧 그리스도로 거듭난 삶에 이르지 못하게 하는 모든 행위가 살인이다. 사람이 하나님을 믿지 못하도록 하는 것, 자기 안에 있는 양심이 외치는 소리를 외면하는 것 모두 살인이다. 사람이 하나님의 뜻에 이르는 걸 훼방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사람이 하나님의 의도대로 '너와 나'의 관계가 되기를 바라고, '너와 나'의 관계 안에서 지키기를 바라는 약속이 계명이고, 십계명이다. 그 안에서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을 주셨다는 건 당연히 그 뜻이다. 하나님을 존재의 신이 아니라, 성경을 행위로 지키는 행위의 공로에 답하셔서 육신의 삶을 풍요롭게 하시는 신으로 전하고 믿어야 한다고 외치는 소리는 모두 성령을 훼방하고, 사람을 실족시키는 일이다. 그게 살인이다. 최소한 끊임없는 살인 미수다. 많은 사람이 십계명을 그렇게 어기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