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8) 눈에는 눈, 이에는 이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출애굽기 Date : 2024. 2. 16. 07:51 Writer : 김홍덕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들, 십계명의 설명이자 확장에 속하는 말씀 중 사람과 사람 사이에 관한 말씀을 한 줄로 요약하면 <눈에는 눈, 이에는 이>가 될 것이다. 상대에게 미친 손해는 미친 손해 그대로 갚으라는 것이다. 너무나 유명해서 성경을 배척하는 공산 사회주의 국가의 공식 논평에도 사용된다. 하지만 지금은 이 계명을 액면 그대로 지킬 수 없다. 그랬다간 사회적으로 범죄자가 된다. 성경을 행동으로 지켜내려는 사람들, 같은 구약에 있는 십일조나 안식일에 관한 계명을 액면 그대로 지키려는 사람에겐 참 난감한 일일 테다.

 

예수님께서도 이 말씀에 대해 언급하셨다. 하지만 완전히 다르게 보이는 해석을 내놓으셨다. 누군가 오른뺨을 때리거든 왼뺨도 내어 주라고 하셨다.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마 5:38-39)

 

같은 말씀인데 하나님과 예수님은 다른 해석을 내놓은 것처럼 보인다. 아버지가 선포한 계명을 아들이 뒤엎은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건 성경 말씀이 지향하는 일관된 방향의 의다. 하나님의 말씀은 일점일획도 땅에 떨어지지 않고 다 이루어진다는 말씀에서 보듯 성경의 모든 말씀은 다 이루어져야 하는데 방향이 다른 말씀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사 34:16)

 

한편으로 보면 예수님은 모세의 계명들을 더 엄격하게 해석하셨다. 형제를 보고 욕하면 이미 살인한 것이고, 여인을 보고 음욕을 품으면 이미 간음한 것이라고 하신 게 대표적이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말씀에 관한 견해 역시 그렇다. 눈을 눈으로 갚는 것보다, 오른편 뺨을 맞고 왼편 뺨을 내주는 게 훨씬 어렵다. 액면대로만 보면 그리스도가 된다는 건 엄두도 내기 어려운 일처럼 보일 수 있다.

 

보복에 관한 계명이 아니라 악하지 말라는 계명이다.

 

하지만 성경의 모든 말씀은 행간을 봐야 한다. 성경이 명하신 계명들, 그 계명을 지키는 행위는 본질이 아니다. 행위는 내용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행동은 사람의 생각과 마음에 있는 걸 표현한 실체다. 사람이 눈을 상하게 하거나 오른뺨을 때리는 건 그 사람 마음에 있는 분노와 악의 표현이다. 예수님께서 악으로 갚지 말라고 하신 이유다. 또한 모세의 계명도 악함에 대한 처벌이 목적이 아니라 악을 행하지 말라는 게 목적이다. 세금을 내지 않으면 강제로 더 많은 금액을 징수하겠다는 세법은 강제 몰수가 목적이 아니라 성실하고 겅정한 세금으로 나라 살림을 풍요롭게 하겠다는 게 목적인 것과 같다.

 

결국 <눈에는 눈, 이에는 이>는 사람이 그 마음에 있는 악을 표현하면 그에 상응하는 대응을 직면하게 될 것이란 취지의 말씀이다. 그러니까 그렇게 하지 말라는 뜻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리스도는 그렇게 행하지 않는다. 그리스도는 악하지 않기 때문이다. 악함이 그 속에 없으니, 눈이나 이로 보복당할 일을 행하지 않는다. 여기서 핵심은 그런 존재가 되는 것이다. 악한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다짐하는 건 그 속에 악함이 아직 있기 때문이다.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빌 1:16)

 

결국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말씀을 지킨다는 건, 눈을 상하게 한 자에게 되갚아 주는 것으로 계명을 지키는 게 아니다. 남의 눈과 이를 상하게 하지 않는 게 이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그런 악함이 없는 존재가 되라는 말씀이다. 존재가 바뀌지 않는다면, 노력으로 악한 행동을 참고 참는 사람은 언젠가는 폭발하게 되고, 그 후에 심각하게 후회하고 자책한다. '하나님께서 나를 벌하시면 어떻게 할까?'라는 생각에 두려워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겪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표현할 악이 없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성경은 이런 존재를 그리스도라 하고, 그리스도는 생명이 바뀌는 거듭남으로 이르게 된다고 일관되고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