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6) 제단에 관한 계명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출애굽기 Date : 2024. 1. 24. 06:04 Writer : 김홍덕

하나님께서 백성들에게 직접 말씀하시는 건 십계명으로 마감된다. 그리고 두려워하는 백성들을 뒤로하고 모세만 여호와께 가까이 가서 많은 계명을 받는다. 31장까지 이어서 받는 계명은 사실상 십계명의 주석과 같은 성격이다.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기도가 주기도문 안에 함축되었듯이, 하나님의 모든 계명은 십계명 안에 함축되어 있다.

 

하나님은 먼저 제단에 관해 말씀하신다. 특히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이 하늘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보았기 때문에, 하나님을 금이나 은으로 상을 만들 수 있으니 이를 금하라고 하셨다. 하나님의 걱정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금으로 송아지를 만든다. (32)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말씀하시는 장면을 본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신비로움을 의지하고자 했다.

 

십계명을 설명할 때 언급한 대로 사람은 자기가 할 수 없는 일을 행하는 존재에게 의지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그 마음의 불확실성을 만회하기 위해 형상, (물리적 혹은 철학적) 우상을 만든다. 문제는 그렇게 우상이라는 형상이 있어야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은 마음은 형식에 의지하는 마음이다. 이 마음은 많은 사람이 가진 마음이고, 그런 마음을 가진 사람은 육신의 삶에 어떤 증거가 있어야 하나님 혹은 자기가 의지하는 신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는 상태의 사람이다. 무엇보다 출애굽 당시 사람들만 이런 마음을 가졌던 건 아니다.

 

사람은 신비한 능력을 경험하면 좋은 신앙으로 여긴다.

 

오늘날 사람들도 하나님의 임재나 함께 하심을 육신으로 체험하고자 한다. 그게 신비로운 경험이라면 더더욱 좋다. 더 나가서 주변에 그런 체휼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신앙이 좋은 사람이라고 마음으로 확정한다. 불치병이 낫는 경험이나, 절망적인 사업 환경에서 벗어난 경험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한 사람이라며 추종한다. '간증 집회'라는 게 그 증거다. 그들의 간증은 모두 육신의 삶이나 형편 혹은 상황이 개선된 일을 전한다. 예수님께 구한 '하늘에서 온 표적'이 바로 이런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일을 원치 않는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은 표적을 구하지만, 나는 요나의 표적 밖에 보여줄 게 없다고 하셨다. 하지만 사람들은 요나의 표적을 바로 알지 못한다. 말이야 십자가에 달리시는 기적을 의미한다고 하지만 정작 사람들은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께 평안하고 부유하게 되는 걸 구한다. 자기를 드리는 게 아니라, 하나님께서 세상에서 성공하기를 바라는 자기를 도와 주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 마음의 불확실성을 만회하려고 유무형의 우상을 만들고, 기적을 바란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건 예수님처럼 육신이 말씀이 되고, 그 육신으로 하나님의 창조 목적을 표현하는 것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분명하다. 사람이 하나님을 섬기려면 제단을 만들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려 하나님을 기념하라 하셨다. 기념한다는 건 하나님이 자기 마음에 있다는 의미다. 더욱이 하나님께서는 제단을 쌓을 때 토단, 곧 흙으로 단을 쌓으라고 하셨다. 그러니까 사람 자신으로 단을 쌓으라는 의미다. 사람은 흙으로 창조된 존재다.

 

산 제사를 드리는 게 흙으로 제단을 쌓는 것

 

이와 같은 맥락으로 '너희 몸을 산 제사로 드리라. (12:1)'라는 말씀이 있고, 우리 몸을 하나님의 성전(고전 3:16)이라고 하신 말씀이 있다. 번제와 화목제의 제물은 나를 대신하는 것이지, 그 자체가 제물인 건 아니다. 우리 몸이 성전이고, 산 제사를 드리라고 하심은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육신이 되는 걸 두고 하신 말씀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뜻,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하시겠다는 뜻이 우리 안에서 성령으로 인해 잉태되고 그리스도라는 생명으로 거듭나게 되어, 우리 육신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삶이 되는 것, 이것이 하나님께 드리는 산 제사고, 그런 존재가 되었다면 하나님이 거하시니 성전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흙으로 빚어진 사람으로 쌓은 토단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돌로 단을 쌓는다면 다듬지 말라고 하셨다. 정으로 쪼아, 그러니까 사람이 가공한 돌을 쌓는다면 부정한 것이라고 하셨다. 하나님은 사람의 생각대로 가공되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십계명의 2, 3계명과 연결되어 있다. 사람의 생각대로 조각한 신은 여호와라 불러도 우상이고, 사람의 생각이나 땅의 호소에 반응하는 신으로 여호와 하나님을 정의 내린다면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하는 것이다.

 

다듬은 돌은 사람이 맘대로 해석한 하나님의 말씀

 

일반적으로 성경에서 돌은 법, 율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섬기는 제단을 돌로 쌓는다면 그건 전적으로 하나님의 말씀대로 해야 한다. 사람이 하나님의 계명을 임의로 수정하고 가감하여 단을 쌓고 제사를 드릴 수 없다. 성경을 사람 맘대로 해석하고 수정해서 지킬 수 없다는 뜻이다. 예수님께서는 말씀은 일점일획도 땅에 떨어지지 않고, 다 이루어진다고 하셨다. 같은 구약의 말씀인데도 십일조는 원문 그대로 지키라고 하고, 안식일은 일요일로 바꾸어 지키고, 돼지고기 먹지 말라는 말씀은 아예 무시하는 것과 같은 교리 기준은 돌을 정으로 다듬어서 단을 쌓는 것이다.

 

제단에 관한 마지막 말씀은 계단을 통해서 하나님의 제단에 오르지 말라고 하셨다. 만약 계단으로 하나님의 제단에 오른다면 너의 벌거벗은 모습이 드러날 것이라는 이유다. 여기서 우리는 먼저 계단이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 보자. 계단은 위와 아래가 단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철학적 개념으로 계단은 한 칸 한 칸이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 지금은 부족하니 더 나은 존재,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과정을 계단을 올라가는 걸로 생각한다. 이 말씀은 돌로 계단을 만든 사람들을 향한 말씀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제단,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생명을 드리는 것이다. 생명은 계단과 달리 단락되지 않고 연속되고 이어져 있다. 한 살과 스무 살이 계단처럼 스무 칸 차이가 나지 않고 연결되어 있다. 이게 생명이고, 이 생명이 자신을 드리는 게 제사고 제단에 오르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에겐 계단이 익숙하다. 교회에 가도 성도의 급이 있다. 목사가 있고, 목사도 급이 있고, 강대상에 오르는 계급이 따로 있고, 장로와 권사가 맡을 수 있는 교회 직분이 따로 있다.

 

부끄러움의 원조는 아담

 

벌거벗은 부끄러움의 원조는 단연 아담이다. 자신이 벗었다는 게 부끄러웠는데, 하나님께 부끄러웠다. 그래서 하나님의 낯을 피해 숨었다. 자기의 벌거벗은 모습으로는 하나님을 만날 수 없다고 생각한 탓이다. 더 나은 모습이 필요했던 그는 무화과 잎 곧 율법으로 자신의 부끄러움을 감추었다. 무화과로 자신의 부끄러움을 감춘 상태가 계단 한 칸 위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러므로 돌로 계단을, 특히 정으로 쪼아서 계단을 만든다는 건, 지금 나의 모습 이상으로 올라가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겠다는 생각의 표현이다. 여기에 더해 그 돌을 자기 생각대로 다듬는다면 하나님의 법마저 자의적으로 리모델링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의 생각은 지금도 만연한데,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흙으로 창조된 우리 모습이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기에 합당한, 그러니까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로서 온전함을 일관되게 말씀하신다. 여기서 벗어나는 건 사람 생각에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 같지만 우상을 조각하여 섬기는 것일 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