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말씀을 하나님을 욕하거나, 나쁜 하나님이라 하거나, 나쁜 의미로 하나님을 인용하는 말을 하지 말라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의 영어적 표현은 '오용'이다. 여호와 하나님을 함부로 부르지 말라는 뜻이다. 이는 하나님의 정체성과 다르게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는 뜻이다. 이름은 곧 정체성이다.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는 건 하나님의 정체성을 오용하여 부르지 말라는 뜻

 

어쩌면 성경을 통해 알 수 있는 하나님과 사람의 갈등은 모두 이 계명에 귀속된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정체성을 바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하나님을 대하므로 모든 문제가 발생한다. 물론 이것도 하나님을 믿고자 할 때 생기는 문제긴 한데, 결론적으로 존재의 하나님을 행위와 그 공로에 보은하는 하나님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하나님과 갈등을 일으키는 게 사람이다.

 

'너와 나'라는 관계에서 '' 혹은 ''를 정체성과 다르게 인식한 상태에서 대하면 모든 것 어긋난다. 하나님의 정체성을 바로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려고 하면 모든 게 어긋난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늘 '너는 누구냐?'를 보시는데, 사람은 언제나 하나님께 무엇을 할까 전전긍긍하며 궁리하는 게 어긋난 관계의 표본이다. 이런 어긋남이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하는 것이다. 이에 더해 하나님께서는 이를 <>라고 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다면 죄가 없다고 하지 않겠다고 하신다. 그러니까 여호와 하나님의 정체성을 오용하는 건 곧 ''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정체성을 오용한다는 게 단순한 인식의 오류 같아 보일 수 있지만 하나님께서 창조한 피조물인 사람이 하나님의 정체성을 오용한다는 건 사람의 정체성, 곧 자기 존재의 목적과 이유를 벗어났다는 증거다. 그래서 ''라는 단어는 '자리를 벗어나다'는 의미의 '하말티어'라는 말이 어원이다. 하나님께서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걸 죄라고 정의하는 이유를 여기서 알 수 있다.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다는 건 사람이 자기 정체성을 벗어난 '죄'

 

하나님의 이름을 부를 때는 하나님이 누구신지는 알고 불러야 한다. 하나님의 정체성을 바로 알지 못하고 부르는 건 Mr. Miss를 바꿔 부르는 이상의 모욕이다. 사람을 개로 부르는 것과 같다. 하나님은 유일한 존재의 신이고, 창조주인데, 사람의 욕망이 형상화된 온갖 잡신, 행위로 의로워지고, 그 행위에 보은하는 잡신으로 여기면서 스스로 경건하다 믿는 건 구제 불능의 상태에 가깝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않으려면 하나님이 정체성을 바로 알아야 한다. 그건 곧 우리 인생의 존재 목적에 대한 바른 인식이다. 그리고 우리가 우리 존재를 바로 인식하는 것 그것이 구원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사람에게만 ''라고 하신다. 그렇게 보면 십계명을 지키라고 한 ''는 이 계명을 어길 수 없는 존재일 수 있다. 하나님과 '너와 나'의 관계가 형성되었다면 이미 십계명을 지킬 수밖에 없는 사람일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이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