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십계명을 모두 말씀하실 때 우뢰와 번개와 나팔 소리가 나고, 산에서는 연기가 피어올랐다. 이 현상을 본 백성들은 매우 두려워했다. 하지만 모세는 하나님의 강림은 사람을 시험하고, 사람이 하나님을 경외하여 범죄치 않게 하시기 위한 것이라고 안심시킨다.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하나님이 강림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치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출 20:20)

 

그때나 지금이나 하나님의 강림은 사람에게 두려운 일이다. 자신의 죄가 드러날까 염려한다는 말이다. 이런 두려움의 시초는 아담이다. 선악과를 먹은 아담은 하나님을 피해 숨었다. 자기가 벗었다는 게 부끄러웠다는 이유다. 즉 자신이 드러나는 게 두려웠다는 의미다. 그리고 아담은 '붉다'라는 의미의 단어로, 흙으로 만든 사람 모두를 뜻한다. 그러니까 사람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오직 자기 죄가 드러날까 하는 두려움 때문이다.

 

사람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건 자기 죄가 드러날까 하는 두려움 때문

 

사람들은 이렇듯 하나님의 계명과 말씀이 자기 죄를 드러나게 하고, 그로 인해 심판받을까 두려워한다. 이 두려움의 기저에는 아담처럼 자기가 하나님의 계명과 말씀을 잘 지키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게 목적이 아님을 모세를 통해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은 심판이 목적이 아니라 죄를 범하지 않는 성결에 있다. 더 본질적으로 보면 죄를 범하지 않는 존재가 되기를 바라시는 마음을 가지고 계신다.

 

먼저 생각해 볼 것은 사람은 왜 두려워하는가의 문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사람은 자기가 하나님의 계명을 모두 지킬 수 없음을 알고 있고, 또 계명을 많이 어겨왔을 뿐 아니라, 자기가 기억하지 못했거나 죄로 인지하지 못한 범죄마저 있다고 생각한다. 자기 행동과 생각이 성경에 미치지 못한다는 걸 알고 있다. 이게 양심이다.

 

사람은 이 두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노력'이라는 타협점을 발굴했다. 특히 신학(神學)이라는 영역에서 성경을 모두 지켜낼 수 없어 근심하는 사람에게 궁여지책으로 노력을 제시했다. 사람은 예수님과 다르므로 예수님처럼 성경을 지킬 수 없으니 최대한 노력해야 하면 하나님께서 그 노력을 인정하실 것이라는 타협안을 신앙인들에게 제시했고, 사람들은 여기서 위안을 찾고 있다.

 

사람의 두려움에 대한 신학의 해결책은 모순적인 '노력하라'

 

하지만 노력이 하나님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란 신앙에는 많은 모순이 있다. 사람이 예수님과 같을 수 없다는 문제의 대안으로 노력을 제시하면서 신분은 예수님과 같다고 믿는다고 한다. 자신은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 아들이 되었고, 모든 죄는 사함을 받았다고 한다. 예수님과 다른데, 신분은 예수님처럼 하나님 아들이 되고, 성경을 다 지키지 않았는데 죄는 사함을 받았다는 모순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이런 모순을 방치한 체 그냥 '교회에 열심히 다니면 다 되겠지', '교회가 시키는 것 열심히 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에 자기 영혼을 맡기는 도박으로 신앙을 일관하고 있다.

 

여기에 교회는 한 발 더 나가서 예수 믿으면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 아들이 된다고 가르치는 동시에, 기도할 때는 회개부터 하라고 가르친다. 이런 교회의 모순에 상식과 이성을 가진 교인들은 모순 속에 갈등하면서 진정한 신앙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더 나은 말씀이 없나 찾기도 한다. 이때 교회는 이렇게 말한다. "교회가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벌 받는다."라고. 이건 분명 가스라이팅이다.

 

사람의 두려움을 악용하는 교회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두려움과 공포를 주기 위해서나, 심판 자체를 목적으로 계명과 성경을 주시지 않았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죄를 범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고 하셨다. 죄를 범하지 않게 하신다는 건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시면서 죄를 범하는 순간 각성하고, 유혹을 이기고 죄를 범하지 않도록 하시겠다는 의미가 아니다. 심지어 하나님께서 그런 환경을 인위적으로 저성한 후에 사람이 어떻게 하나 시험하신다고까지 생각한다.

 

하지만 하나님의 시험은 그런 유혹이 아니다. 사람이 하나님을 존재의 신으로 믿고 선택하는지를 기다리시는 기다림이 하나님의 시험이다. 사람에게 창조하신 목적을 분명히 알려주시고, 사람이 그 목적을 자기 삶으로 순종하는지 기다리시는 기다림이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시험이다. 사람을 창조한 목적을 사람이 순종하는 건 사람으로선 충분히 가능한 일일 뿐 아니라, 오히려 당연하기에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 시험만 하신다고도 하셨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죄를 범하지 않게 하신다는 건 사람의 행동이 죄가 되지 않도록 하시겠다는 뜻이 아니다. 그럴 값이라면 하나님께서는 행함으로 의롭게 되는 걸 인정하셔야 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사람의 행위를 의의 기준으로 삼지 않는다. 하나님의 관심은 사람이 어떤 존재냐는 것에 있다. 하나님의 창조는 어떤 존재가 되면 그의 행위가 죄가 되지 않는다는 법 안에 있다. 아들로 나면 아들의 행위로 인해서 아버지와 아들이란 관계가 끊어지지 않는 것과 같다.

 

죄를 범하지 않게 하시겠다는 건, 죄를 범하지 않는 존재로 거듭나게 하시겠다는 뜻

 

따라서 사람이 죄를 범하지 않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 자체가 죄와 무관한 존재가 되게 하시겠다는 뜻이다. 그러니까 존재가 죄와 무관한 존재가 되게 하시겠다는 의미다. 이를 거듭남이라고 한다. 죄를 범하지 않는 다른 존재가 되게 하시겠다는 뜻이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계명을 주신 이유다. 하나님의 모든 계명은 사람이 창조 목적에 합당한, 그 목적이 육신이 된 존재가 되게 하시려고 주신 것이다. 행위를 바르게 하라고 주신 게 아니다. 행위는 생명 본성에서 나오는 것이지 독립된 게 아니다. 이 법 아래에서 십계명을 주셨고, 성경 말씀을 주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