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9) 율법 생활의 갈증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출애굽기 Date : 2023. 11. 14. 04:56 Writer : 김홍덕

이스라엘 백성은 자주 갈증을 호소했다. 애굽을 벗어나 처음 전쟁인 아말렉과의 전쟁 이전에만 두 번의 갈증을 호소한다. 상황으로 보면 광막한 광야에 물이 없는 건 당연한 상황인 만큼 그들의 호소를 불순종이라고 일갈하긴 쉽지 않다. 다만 우리는 이스라엘 백성의 여정이 우리 구원의 여정을 설명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갈증을 호소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조명해야 한다. 바로 나의 모습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애굽을 떠나자 바로 갈증을 호소했던 마라(쓰다는 의미)에서 하나님은 물을 달게 하시면서, 당신의 행사를 '치료하는 것'이라고 하셨다. 그리고 먹을 것이 없다는 불만에 하나님이 내리신 만나와 메추라기를 얻었다. 그리고 다시 르비딤이란 곳에 이르러 마실 물이 없자 모세와 다투었고, 모세는 하나님의 명대로 반석을 치니 물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곳을 '다투다'는 의미의 '맛사' 혹은 '므리바'라 불렀다고 했다.

 

우리는 여기서 이스라엘의 끊임없는 불평과 불만을 소재로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조명할 수 있다. 하나님께 불평하면 안 된다는 식의 조명이 그것이다. 그건 잘못된 관점은 아니다. 그러나 더 본질적인 것이 있다. 바로 율법적인 신앙생활 중에 느끼는 갈증이다. 구름 기둥과 불기둥을 벗어날 수 없는 구속처럼 어떻게 행해야 하나님의 은혜를 얻을 수 있을지에 관한 끝없는 갈증, 그것이다.

 

광야에서 느끼는 목마름은 율법 생활 속 은혜를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간구하는 갈증이다.

 

사람은 바로 이것을 가지고 하나님과 다툰다. 야곱도 그랬다. 육신의 목숨이 어떻게 될 것인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자기 목숨의 안위를 하나님께 구하였다. 그러나 그는 환도뼈가 부러졌다. 그러니까 그는 하나님과 다툼에서 졌다. 그런데 그는 '하나님과 겨루어 이긴 자'라는 의미의 '이스라엘'이란 이름을 얻었다. 사람은 하나님께 육신의 문제, 육신의 삶에 필요한 은혜를 구하려고 다투고, 그 은혜를 얻기 위해 어떤 말씀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 늘 간구한다. 그러나 그런 자기 생각이 부러질 때 하나님과 다툼에서 이긴 자가 된다. 물은 말씀이고, 뼈는 의를 상징힌다.

 

사람이 구하는 이 목마름은 끊이지 않는다. 수가성 우물가에서 예수님을 만난 사마리아 여인도 그랬다. 끊임없이 물을 퍼 나르고, 뼈와 같이 의를 상징하는 남편도 계속 갈아치웠으나 여전히 목이 말랐다. 그때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주는 물을 마시면 속에서 영생하도록 넘쳐날 것이라고 하셨다. 예수님이 주시는 물은 당연히 십자가의 복음이고, 속에서 넘쳐난다는 건 거듭난 생명의 본성에서 비롯된다는 의미다. 하나님께 무엇을 행하여야 은혜를 얻는지 자기 안에서 영원히 넘쳐날 것이라는 것이다. 이건 성령이 오셔서 모든 걸 알게 하실 것이란 말씀과도 일맥상통한다. 예수님이 주는 물을 마시면, 그러니까 예수님과 같은 그리스도로 거듭나면.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 4:13-14)

 

우리를 돌아보자. 어떤 성경을 어떤 방식으로 지켜내야 벌 받지 않고 축복을 받아 인생이 형통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게 신앙의 전부이지 않는가? 그건 율법적인 신앙생활이고, 계속 목마른 물을 먹는 것이다. 그 율법 생활은 월반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신앙 전부로 알거나 가나안으로 설명하시는 구원받은 삶으로 알면 안 된다. 그 삶의 끝은 세례 요한이다. 그러나 천국, 곧 가나안에선 가장 작은 자보다 작다. 대단한 광야의 삶도 가나안의 삶에 비할 수는 없다.

 

오늘 나는 신앙 안에 가진 갈증이 무엇인지 돌아보자. 하나님께 구하는 것이 무엇이며, 줄다리기하듯 구하고 실패하고 다시 구하며 하나님과 씨름하는 게 무엇인지 돌아보자. 그게 야곱이 구한 육신의 목숨이나, 이스라엘 백성이 벗어나면 안 되는 광야에서 구한 물처럼 율법 신앙 안에서 육신의 복락을 얻기 위해 벗어나지 않으려는 계명이 아닌지 돌아보자.

 

그 모든 건 야곱의 환도뼈와 같이 부서질 때, 하나님을 이긴 자, 곧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 그게 구원이다. 가나안에서 물은 스스로 구하기 충분한 것처럼, 그리스도로 거듭나면 자기 안에 있는 그리스도라는 생명이 가진 본성에서 말씀이 솟아나 외면하려 해도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복락을 누리는 게 구원이다. 율법 생활, 광야 생활은 거기로 가는 과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