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겹살, 안식일, 십일조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율법과 복음 Date : 2016. 10. 2. 16:23 Writer : 김홍덕

율법과 복음, 그 중에서 율법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위하여 <삼겹살, 안식일, 그리고 십일조> 이 세 가지를 생각해봅시다. ‘율법에 대하여 설명을 한다면서 삼겹살은 왜 언급하지?’라는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삼겹살을 언급한 것은 구약성경에 <돼지고기를 먹지 말라.>고 하신 계명(율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구약성경에서 십계명에 <안식일을 지키라.>는 계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십일조를 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삼겹살로 대표되는 돼지고기와 안식일과 십일조는 모두 구약 성경에서 지키라고 주신 계명입니다.


그런데 지금 이 시대에서 이 세 개의 계명을 대하는 것은 각각 다릅니다. 먼저 삼겹살, 아니 돼지고기. 지금 교회에 다니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의 상당수가 돼지고기를 먹습니다. 이슬람과 전통 유대의식을 고수하고 있는 이스라엘 사람 일부는 말씀 그대로 지키고 먹지 않지만, 천주교나 개신교에서는 아예 교회 행사에 빠지지 않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안식일. 안식일은 정확하게 말하면 금요일 일몰 시점부터 토요일 일몰 시점까지입니다. 그런데 이 역시 이슬람과 이스라엘 그리고 안식교도들을 제외하면 말씀 그대로 지키지 않고 변형해서 일요일을 안식일로 지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십일조. 앞에서 언급한 삼겹살이나 안식일과는 다르게 십일조에 관한 말씀은 하나님을 신앙하는 웬만한 종교에서는 그대로 지키고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삼겹살과 안식일 그리고 십일조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세 가지 모두다 구약시대에 주신 계명인데 하나는 문자 그대로 지키지 않고 다만 의미만 수용하고, 하나는 (시대에 맞게?) 변형해서 지키고 있고, 또 하나는 지금도 문자 그대로 지키고 있는데, 이 세 가지는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떤 이유(기준)에서 각각 다르게 지키고 있는 것일까요?


간간히 이 질문을 신학을 전공한 사람들에게 해 봅니다. “구약시대에 주신 말씀 중에서 어떤 것은 의미만 수용하고, 어떤 것은 현실생활에 맞게 변형해서 지키고, 어떤 것은 문자 그대로 지키는데, 그렇게 나누는 기준은 무엇이냐?”고 질문해 봅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도 이것을 명쾌하게 답하는 신학 전공자들(신학 수학을 기준으로 강도권이나 안수권이다 뭔가를 가진 그 사람들)을 만나지 못했습니다.


성경말씀을 지키는 통일된 기준이 있다면 종교나 교파가 분리될 이유가 없다.


만약 이것에 대하여 하나님을 믿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기준이 있다면 다른 것은 모르지만 하나님을 믿는 신앙에 종파나 교파가 생기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법에 대한 기준이 통일되고 명확한데 종파나 교단이 갈라질 이유가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성경을 경전으로 하는 종교가 많고, 또 그 종교들 안에서도 교단들이 갈라진다는 것은 성경대로 사는 것에 대한 의견이 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신데 이상한 일이지 않습니까?


여기에는 알고 보면 아주 불편하지만 나름 분명한 기준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사람이나 교회가 유익이 되는 방향으로 해석했다는 것입니다. 다만 그것을 인정하기 어려운 것일 뿐입니다. 돼지고기는 맛있으니 먹는 것입니다. 성경을 지키는 것은 행동이 아니라 의미라는 것을 이때 도입합니다. 십일조는 내는 사람은 부자가 된다고 하니 그대로 지키려 하고, 또한 그런 사람들의 욕망은 교회 재정에 도움이 되니 그대로 지키자고 합니다. 그리고 안식일도 동일한 이유입니다. 지키기는 해야겠는데 세상이 일요일에 쉬니 그때 하는 것으로 타협한 것입니다.


좀 더 삐딱해 보일 수 있는 각도에서 볼까요? 아주 세속적인 관점(교회가 이미 세속화 되었으니)에서 본다면 종파에 관계없이 교회가 유지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해석하는 모습이 아닌가 싶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돼지고기를 좋아하는데 예수 믿으려면 돼지고기 먹으면 안 된다고 말하기 힘든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토요일에 예배를 드리는 것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반면에 십일조는 문자 그대로 지키는 것이 교회 운영에 결정적으로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주 부정적인 시각이라 하겠지만 아마 변명하기도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본질적인 이유는 <성경은 이렇게 믿어야 한다!>라는 주장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같은 성경을 봤는데 의가 다른 것입니다. 하나님은 한 분인데 여러 가지 의가 나왔다면 이것은 뭔가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본질적인 것입니다. 교회가 타락해서 사람 모으기 좋은 방향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은 좀 너무한 것이라 쳐도, 많은 종파와 성경을 학문으로 대한 사람들이 <성경은 이런 뜻이며, 신앙생활은 이렇게 해야 한다.>라고 주장하는 것이 다양한 것은 분명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성경말씀은 하나인데 보는 사람마다 그 해석이 다른 것입니다. 그래서 이슬람은 아직도 돼지고기를 안 먹고, 안식교인들은 일요일이 아닌 토요일(안식일)에 예배를 드려야한다고 주장해서 모인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십일조는 또 이견들이 없는 편입니다. 다시 말해서 삼겹살과 안식일과 십일조를 다르게 해석하고 지키는 이유는 그 말씀에 어떤 차이가 있어서가 아니라, 성경을 보는 사람들이 가진 성경을 보는 자기 안에서 나온 기준(하나님의 기준이 아닌)이 다르고 여러 개라서 그런 것입니다.


'주제별 성경 보기 > 율법과 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행함으로 의롭게 될 수 없나니  (0) 2016.10.17
4. 돌로 떡을 만들어라.  (0) 2016.10.16
3. 선악과와 무화과  (0) 2016.10.14
2. 바벨탑  (0) 2016.10.02
율법이란 무엇인가?  (0) 2016.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