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31-37장) 엘리후의 책망 – 9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욥기 Date : 2019. 4. 3. 06:58 Writer : 김홍덕

엘리후는 말합니다. 하나님은 위대하시다고, 또 때로 사람을 아프시게 하신다고, 그리고 하나님은 악을 행하지 않으신다고. 하나님을 신앙하는 사람들에게는 일상적인 말과 같이 들립니다. 욥이 모르는 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친구들의 말과 결이 크게 다르지 않은 말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친구들의 말에 꼬박꼬박 반박하던 욥이 엘리후의 말에 한 마디 대답도 하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 위대하시다는 것은 욥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괜히 사람을 시험하시는 것과 같이 옹졸하고 생각 없는 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때로 사람을 아프시게 하신다는 것은 아픔을 주어 사람을 각성시키고 깨닫게 하신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대로 사용하시면 육신을 가진 인생이 소모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그것을 육신이 평안한 것이 복이라고 여기는 관점으로 보면 그것이 아픔과 고난으로 여겨진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앞선 몇 회의 글이 이것을 설명하고자 한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악을 행하실 수 없다는 것은 하나님께서는 악한 것을 절제하시고 행하지 않으신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무엇을 행하시든 그것은 악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가장 많이 사람을 죽인 존재가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그렇다고 해도 하나님은 악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행동에도 악한 것이 있을 수 있는데 그것을 행하지 않으신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욥기를 설명하면서 민주국가에서 민주주의가 악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이야기 한 적이 있습니다. 그것이 이해가 된다면 하나님은 무엇을 행하든 절대로 악한 행위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해되지 않고, 반박하고 싶다면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것을, 또 창조주라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에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악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반역이고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엘리후의 말은 이렇듯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이며 신앙 안에서 상투적인 말들인 것 같지만 어떤 신앙관,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보고 있느냐에 따라서 완전히 다른 의미인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누구나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육신의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을 보고 ‘교회에 다녀야 해결된다.’고 말하는 안목을 가진 사람들은 엘리후의 말을 전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 안다고 생각하겠지만.


바울 사도는 디모데에게 “하나님이 주신 모든 것은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다.”고 말씀했습니다. 사람들은 인생이 겪는 일들을 고난으로 보지만 인생이 태어난 그 자체가 감사한 사람에게 인생이 겪는 일련의 일들은 모두 감사한 것입니다. 적어도 그 정도의 확신은 있어야 의미를 제대로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엘리후의 말입니다. 다른 표현으로 본다면 성령이 자기 안에 없다면 의미를 알 수 없는 말이라는 것입니다.


욥이 잘 몰랐던 것은 하나님의 정체성을 바로 알거나 모르거나 인생이 겪는 것은 같다는 것을 몰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으면 인생이 겪는 일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을 믿어 인생을 바꾸고 심지어 역전시키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런 시도들을 격려하고 칭찬합니다. 그러나 무엇을 바꾸고 역전시킨다는 것은 그 이전의 상태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주신 인생이 온전하지 않다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것을 아는 것은 언급한 바와 같이 정말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단적으로 성령의 잉태하심이 없다면 불가한 것입니다. 사람이 제 아무리 성경을 수려하게 설명해도 그것을 아는 것은 성령의 도우심이 아니면 안 되는 것입니다. 먼저 된 사람이 자기 안에 있는 것을 각혈하듯 쏟아내며 설명을 해도 그것을 듣는 사람 안에 성령이 없으면 절대로 그 의미를 알 수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온 몸으로 십자가에 달려서까지 표현해도 성령이 없으면 알 수 없는 것이라고 십자가에 달리신 분이 그렇다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떻게 고난을 설명해도 성령이 자기 안에 없으면 길가나 돌밭에 뿌려진 씨앗과 같이 얼마가지 않아서 인생이 겪는 것을 부지불식중에 죄를 범한 것을 인함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니면 신념을 가지고 고난도 감사함으로 억지로 생각하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다 아는 바와 같이 사람이 자기 안에 동의가 되지 않는 것을 억지로 간주하고 노력하는 것은 분명한 한계가 있는 일입니다.


사람들은 인생이 겪는 일들을 힘겨워 합니다. 어떻게든 그것을 벗어나고자 합니다. 바울 사도는 우리가 육신의 장막에 거하는 것은 벗고자 함이 아니라 덧입고자 함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이 육신으로 살면서 겪는 고통과 괴로움, 무엇보다 원치 않는 일이 생기지 않기 바라는 것이 바로 육신의 장막을 벗고자 함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고난을 견디려 합니다. 그리고 견디는 힘을 견딘 다음에 보상을 믿는 것에서 얻으려 합니다.


육신이 겪는 곤고함은 엄연한 것입니다. 이것은 벗어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벗어나거나 극복하려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온전하게 창조하심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행위에 따른 결과로 인함이 아닙니다. 오히려 사람이 육신의 삶을 고통으로 또 고난으로 여기는 것은 바로 그런 생각을 인함입니다. 육신이 겪는 일이 아니라 엄연하고 당연한 것을 부정하려는 그 갈등이 바로 사람들이 고난이라 여기는 것의 본질입니다. 결국 고난은 육신이 소비되는 것이 존재의 목적인데 그것을 벗고자하는 그릇되고 이루어질 수 없는 소망이 주는 희망고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엘리후의 말과 같이 하나님께서 인생을 창조하신 목적대로 경영하심은 육신이 반드시 수고하고 소비되며 육신을 일으켜서 움직이고 그런 움직임을 종이나 하는 천한 것이라고 여기는 안목들 앞에서 죄인과 같이 그것을 할 수밖에 없는 생명으로 거듭나서 살다보면 그것이 때로는 아픔과 같이 여겨지지만 하나님을 정말로 바로 알고 보면 그 아픔이 바로 인생에게 생명의 빛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욥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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