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천국에 들어 갈 수 있다고 하셨다. 하지만 뒤 이어 나오는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고, 귀신을 내어 쫓은 것은 사람들을 모른다고 하시겠다는 것은 그런 것이 무조건 하나님의 뜻대로 행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말씀이 아니라는 뜻이다.


예수님의 말씀에는 <노릇>이라는 말씀이 있는데, 노릇이라는 것은 흉내 내는 것과 같은 것이다. 다시 말해서 보여주는 행동과 그 자신이 같은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군인 아닌 사람이 총을 쏘면 그것이 바로 군인 노릇이라는 것인데, 그건 아주 심각한 문제이다. 군인이 아닌데 총 쏘는 사람이 누군가? 나쁜 사람 아닌가?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기적을 일으키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을 오늘날 교회 안에서 본다면, 교회의 일로 많은 것을 이루어낸다고 모두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이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이 인정하는 자신의 모습이 같은 사람이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보여주는 행함의 결과는 어떤 것이라도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노릇이 필요 없다. 숨만 쉬어도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이다.


그와는 반대로 해적이 동료를 위하여 목숨을 바쳐 싸우고 나서 서로가 그것을 대단한 것이라 생각해봤자 나라는 그것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것이다. 먼저 나라가 인정하는 국민이 되고 나서 다른 사람을 위하여 목숨을 바쳐야 비로소 제대로 된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도 바로 그런 사람이다. 하나님이 생각하는 사람의 모습과 자신의 모습이 같은 사람이라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유일하고 가장 큰 죄인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부여한 자신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하나님을 부인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 죄를 가장 먼저 시인해야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는 것을 사도 요한이 요한일서 1장에서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이것은 정말로 중요한 신앙의 근간이요 뿌리다. 아무리 교회에 충성하고 성경을 수백 번 읽고 다 외운다 해도 사람이 자신의 정체성을 부인했다는 것이 고백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렇다면,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정체성은 어떤 것인가?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생각하시는 사람의 모습은 과연 어떤 것이기에 그것이 없으면 안 된다는 것인가? 교회에서 또한 기도할 때 하나님 앞에 죄인이라고 고백하는 것으로 부족하다는 말인가?


사람은 흙으로 만들어지고 처음에 만들어진 모습이나 지금의 모습이나 크게 다를 바 없다. 설사 진화나 시대적인 요소가 아무리 반영되었다고 쳐도 그때나 지금이나 사람은 다 하늘을 날 수 없고, 물속에서 살 수 없으며, 사람으로 인하여 화를 내지 않을 수 없는 존재이다.


바로 그런 사람을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존재로서 지으신 것이다. 그리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셨다. 그것은 날지 못하고 물속에서 살지 못하며 서로 함께 살면 갈등이 일어나고 마음 안에 여러 가지 이기적이고 욕망에 관한 생각이 있는 존재, 그 존재가 보시기에 좋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한다면 그런 모습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에 합당하다고 하나님께서 생각하셨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사람에 대하여 가지신 생각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사람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욕망은 하나님께 죄악이라 여겨서 심한 경우 육신을 괴롭히고 상해하면서 그런 생각을 떨치려 한다. 그리고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 자체를 부인하고 없애려 한다. 하지만 역사 이래로 이것에 대하여 성공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유대인들도 겉으로 보기에는 살인하지 않았고, 또 간음하지 않고 경건한 것처럼 보였지만, 실상은 그들도 사람이기 그 안에 그런 생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은 그렇지 않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주장하고 자신의 행위로 그것을 증명하려 했기 때문에 예수님께 도전한 것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율법을 주신 것이 사람 마음 안에서 일어나는 금하고 싶은 욕망과 고상함을 추구하는 사회 앞에 부끄러운 생각들을 감추라고 주신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행함으로 그것을 극복하려 했기에 그것이 극복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하시기 위하여 주신 법인데, 그것을 껍데기만 지키는 노릇을 해서 경건해지려 하는 사람들을 책망하신 것이다.(그래서 바리새인들을 보고 회칠한 무덤이라고 하셨다.)


그렇게 사람은 율법을 지켜 행하여 사람이 가지고 있는 본성을 억제하는 것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선한 것이며, 또한 육신을 가진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해야만 하나님의 뜻을 더 크게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과는 다른 생각이다.


이것이 가장 큰 죄다. 이 죄를 하나님 앞에 고백해야 한다는 것을 요한 사도가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이 생각이 선악과를 먹게 하였고, 이 생각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고, 이 생각이 하나님 앞에서 불순종하게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