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1장 1절) 생명의 말씀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1서 Date : 2014. 8. 16. 09:07 Writer : 김홍덕

생명의 말씀



사도 요한은 요한 1서를 시작하면서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이라고 했다. <생명의 말씀>이 태초부터 있었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더 정확하게는 <생명의 말씀>이 있어 시작된 태초라는 의미가 더 정확하다.


어떤 세계든 입문하는 시점이 있다. 우리는 그것을 <시작>이라 한다. 그와 같이 하나님의 세계에 대하여 눈을 떠는 시점이 있는데 그것을 성경에서는 <태초>라고 한다.


물론 분명히 하나님께서 이 지구라는 행성을 포함한 우주와 세계를 만드신 것은 신앙의 근간이다. 하지만 그마저도 하나님 믿는 신앙의 세계가 그 사람에게 시작이 되지 않으면 믿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이 말하는 태초는 하나님의 세계가 한 사람 안에서 시작되는 시점이라는 것을 내재한 말씀이다. 요한 사도에게 그런 시작이 있었는데, 바로 <생명의 말씀>을 만나면서부터 라는 의미가 바로 1장 1절의 말씀이다.


이 <생명의 말씀>은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러므로 요한 사도가 말하고 있는 <태초>는 적어도 그에게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시점이 태초였다. 그리고 사도 요한이 그것을 전하고자 했다. 그러므로 이 성경을 읽는 사람들 역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시점이 바로 <태초>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시점이 바로 <태초>



예수님께서는 직접 자신이 <생명>이라는 말씀을 하셨다. 사도 요한은 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말씀하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라고 했다. 생명의 말씀에 관해서 전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요한 사도가 만난 이 생명의 말씀은 요한에게 있어 새로운 세계가 열리게 했다는 것이 바로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이라는 것이다. 요한 사도가 전하고자 한 것이 그것이라는 것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동일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예수 그리스도를 안다고 할지 모르지만,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새로운 태초가 열린 것과 아는 것은 엄연히 다른 것이다.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은 어지간한 사람들은 알지만 그것으로 업무나 학습에 세계를 누리는 것은 엄연히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특히 기독교를 종교로 삼고 있는 사람들은 잘 안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요한 사도가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록할 당시의 유대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직접 만난 사람도 수없이 많은 시점일 때 기록되었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요한 사도가 볼 때 예수님을 직접 만난 사람조차도 생명의 말씀으로 시작된 세계를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느꼈기 때문에 이 성경을 기록하고자 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날은 예수 그리스도를 직접 만나지 못한 사람들의 시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는 태초를 온전히 경험하고 누리는 삶에 대한 바른 만남이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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