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과 재물 - 2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7일간의) 낯선 그리스도 Date : 2020. 8. 28. 04:00 Writer : 김홍덕

다시 부자와의 대화로 돌아와서 보자. 부자에게 예수님은 율법을 다 지켰는지를 먼저 물으셨다. 그랬더니 어릴 때부터 잘 지켰다고 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가진 것을 팔아서 가난한 자에게 주라”고 하셨다.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부자는 고민하면서 돌아갔다. 부자의 모습은 재물을 아까워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아까웠겠지만 부자의 모습은 재물을 아까워하는 한 사람의 모습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세상의 가치로 가늠하는 오고가는 모든 인류의 모습이다.


부자에게 재물은 영생의 티켓과도 같은 것이었다. 재물은 행함의 소산이다. 육신의 행함을 가치로 정제한 것이 재물이다. 재물은 행함으로 일군 선한 가치다. 어려서부터 율법을 지킨 것과 그에게 쌓인 재물은 모두 행함의 열매다. 그는 그것에 자신이 있었다. 하지만 자신이 영생에 속했는지 알 수 없었다. 그래서 어떤 행함이 더 있어야 하는지 예수님께 물었던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사람을 행함으로 판단하지 않으시므로 사람은 행함으로 영생과 구원을 얻는다는 것을 확신하지 못한다. 행함으로 의로움을 판단하시지 않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셨는데 사람이 스스로 행함으로 영생을 얻는다고 착각하게 두시지는 않는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서 부끄러워한 것도 그 안전장치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부자 역시 자신의 부와 율법을 지켜낸 것으로 영생까지 얻는다고 믿지는 못했다.


그는 예수가 영생의 주(主) 하나님 아들이니 영생을 위하여 무엇을 행할지 알려 줄 것이라 생각했다. 그의 예상대로 예수님은 답을 알려 주셨다. 재물을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라고. 그러나 그 대답은 부자가 기대한 대답이 아니었다. 지금 예수님의 모습이 사람들이 기대한 그리스도가 아니듯이 그가 기대한 영생의 길이 예수님께서 제시한 길과 달랐다.


그가 영생을 얻는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쌓은 것은 세상이 값있다 여기는 재물이다. 경쟁을 이겨낸 육신의 수고가 낳은 열매가 그의 재물이다. 경쟁에서 이겨 재물을 쌓고 쌓으면 영생을 얻는다고 믿었다. 피라미드 꼭대기에 영생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재물을 팔아서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라고 했다. 영생에 대하여 이때까지 가진 생각과 반대로 가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그것은 이 부자에게 전혀 낯선 것이다. 한 번도 그 방향에 영생이 있다고 생각한 적이 없는데 그 쪽으로 가라고 하신 것이다.


부자가 돌아가자 예수님은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낙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보다 어렵다고 하셨다. 바늘귀는 성벽에 있는 개구멍 같은 것인데 낙타가 지나가는 어렵다. 그 정도로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이 어렵다고 하셨다. 그러나 이 말씀에서 주목할 것은 부자가 돌아갔다는 것이나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 힘들다는 예수님의 말씀이 아니라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예수님의 말씀에 제자들이 놀랐다는 점이다. 


제자들도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쉽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뜻이다.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은 믿는 제자들이었다. 그런 그들이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쉽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은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그리스도가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어서 요한과 야고보를 예수님 좌우에 앉게 해 달라는 말에 모두가 분개한 것 역시 제자들이 그리스도를 어떤 존재로 생각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그러나 그렇다고 제자들이 비난 받을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오늘날 모든 이들 역시 그리스도를, 영생을 부자와 같이,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말씀에 놀라는 제자들과 같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니 더 사실적으로 말하면 제자들보다 못하다. 앞선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부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제자들은 천한 육신을 가진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은 확실히 믿고 있었지만 오늘날 사람들이 교회를 치장하고, 교회 갈 때 자신을 치장하는 모습에서 천한 육신의 모습을 가진 예수가 그들에게도 그리스도일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예수님께 영생을 물어온 부자와의 대화는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질 것이라는 말씀에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지면 안 된다고 맞서고 있는 갈등의 한 단면이다. 십자가를 지러 가시는 예수님의 모든 행적은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하여 사람들에게 말씀하고 있고, 그 말씀 앞에 제자들과 사람들이 가진 그리스도에 대한 착각과 환상이 드러나고 있다. 영생을 묻는 부자의 생각은 인류가 가진 그리스도에 대한 정의가 그 바탕이다. 인생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그리스도는 재물과 같이 세상이 귀하게 여기는 것의 궁극에 있는 존재라는 생각을 대변하고 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는 그런 존재가 아니라 오히려 낮아지고, 의인이 죄인들의 주장에 끌려 죄인이 되어 육신을(육신의 수고를) 내어주는 존재가 그리스도라는 것을 말씀하신다. 그리고 그 그리스도의 본 모습을 보이시려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으신 때부터 밝히고 있다. 그 연장선에서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낙타가 바늘귀에 들어가는 것보다 어렵다는 말씀에 이어서 세 번째로 십자가로 가실 것을 말씀하신다. 그러나 제자들에게 그런 모습의 예수님이 감당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주제별 성경 보기 > (7일간의) 낯선 그리스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경 바디매오  (0) 2020.09.10
야고보와 요한이 예수님 좌우에 앉기를 희망하다  (0) 2020.08.29
영생과 재물 - 1  (0) 2020.08.27
변화산 - 2  (0) 2020.08.19
변화산 - 1  (0) 2020.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