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6:10-20) 전신갑주 (1)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에베소서 Date : 2019. 8. 29. 08:46 Writer : 김홍덕

무엇이 육에 관한 씨름인가?


바울사도는 에베소에 있는 신실한 성도, 곧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뜻인 그리스도의 본성이 자신 삶의 본질이 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이들에게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전신갑주에 대하여 권면합니다. 이것이 마지막으로 하는 권면이라는 것입니다. 에베소 교회의 성도들에게 해 온 권면들의 연장선상에서 또한 그 최종적인 결론이자 요약으로서 하시는 말씀이 바로 전신갑주에 관한 것입니다.


바울사도는 이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에게 보내는 서신을 통해 하고자 한 말의 최조종적인 뜻은 주 안에서 강건해지고 또 그리스도의 힘의 능력으로 강건해지고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는 사람들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서신은 결국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이 강함은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이 강함의 기준은 육체의 능력이나 세상의 일반적인 기준의 강함, 곧 권력이나 능력의 강함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즉 예수를 믿어서 세상 사람들보다 뛰어난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본질 중의 본질인데 사람들은 이것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종과 상전에 관한 말씀에서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않는다.’고 한 것에서도 언급하였고, 무엇보다 12절(6장)에서 이 씨름은 육에 관한 것이 아니라고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씨름, 에베소 교회의 성도들에게 권면하는 성도로서 살아가는 삶에 있는 씨름은 육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은 누구나 이 씨름이 육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압니다. 마귀와의 싸움, 세상의 정세와 권세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읽고 들어서 다들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자신들이 마귀와 싸워서 이기고자 하는 내용은 모두 육에 관한 것입니다. 육체에서 나오는 각종 욕망을 이기는 것에서 시작해서 육신의 병도 병마라고 하면서 싸우려 합니다. 육신의 병이 병마라면 세상의 모든 인생은 천국에 갈 수 없습니다. 결국 병마에게 다 져서 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마귀에게 이긴 승리가 무엇이냐가 중요합니다. 결국 싸워 이겨서 얻는 것이 그 싸움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싸워서 이김으로 얻는 것이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심과 같이 세상의 상전들에게 종이 되는 것이라면 바울사도의 권면과 같이 육에 관한 씨름이 아닌 것이지만, 그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가치 있는 것이라고 여기는 것을 얻는 것이라면 그 씨름이나 싸움은 육에 관한 것입니다.


많은 기독교인들은 육신이 ㅍ평안하고, 세상에서 도모하는 일에 대한 모든 저항을 마귀의 도전으로 봅니다. 자신이 만든 세상이 아닌데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을 비정상적인 상황으로 보고 그런 상황을 조성하는 것은 마귀고, 세상이 맘대로 하지 못하는 육신은 부정한 것으로 여깁니다. 그래서 이 모든 것을 이겨내기 위하여 전신갑주를 입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바로 육에 관한 싸움입니다. 이겨서 얻는 것이 결국 육신의 평안이고 또 세상에서 가치를 부여한 것, 세상의 가치로 상전이 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교묘하게 감추고자 세상에서 이긴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회칠까지 해 두었습니다. 오히려 이것을 구분하고 아는 것이 마귀와의 싸움의 시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