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이 바란 축복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6. 3. 25. 19:56 Writer : 김홍덕

앞에서 포스팅한 글에서 야곱이 얍복강에서 한 사람과 다툰 일은 이상한 것이 많다고 했다. 가장 먼저는 무엇으로 인하여 싸웠는가 하는 것이었는데 그것은 앞에서 설명을 했고, 다음으로는 사람과 싸웠고 환도뼈를 맞아서 야곱이 진 것과 같은 싸움이었는데 야곱을 <이스라엘> 곧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어 이김’이라는 주었다는 것에서 야곱이 이긴 싸움이 되었고, 가장 이상한 것은 사람과 싸웠는데 야곱은 하나님의 얼굴을 보았다면서 그곳의 이름을 하나님의 얼굴이라는 뜻으로 <브니엘>이라고 이름 하였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의 의미는 ‘하나님과 겨루어 이겼다.’는 의미다. 하지만 야곱이 싸운 상대는 분명 사람이라고 성경이 말씀하고 있다. 그러니까 사람을 하나님이라고 했거나 하나님이 사람으로 야곱에게 오셨다는 것을 야곱이 알았거나 한 것이다. 물론 감으로 찍어도 답은 후자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왜 그런지를 알고서 그래야 한다. 그러니까 왜 사람을 만났는데 하나님을 만난 것이 되는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신앙인들은 사람을 하나님과 같이 여기는 것을 아주 금기시 한다. 그러니까 사람을 만나고서 하나님을 만났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구사일생의 도움을 받았을 때 가끔 비유로 그렇게 말하기는 하지만 야곱과 같이 그 땅의 이름을 브니엘이라고 할 정도로 사람 만난 일을 하나님을 만난 것으로 말하거나 인정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게다가 야곱은 그 형 에서를 만났을 때도 ‘하나님을 만난 것’ 같다고 했다.(창 33:10)


아브라함이 소돔과 고모라로 가는 하나님의 사자들을 만났을 때에도 하나님과 같이 대했듯이 사람을 만났는데 하나님을 만났다고 한 것 같이 사람과의 만남이 하나님과의 만남이었다고 하는 말씀은 여기에만 있는 말씀은 아니다. 그러나 사람을 하나님으로 대하는 야곱의 이 모습이 가진 가장 큰 의미는 사람이 사람을 보았을 때 하나님을 만나는 일이 있다는 것, 바로 그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이기 때문이다. 사람을 만났는데 하나님을 만난 것과 같다는 것은, 그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이미지 곧 형상이 나타났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역설적으로 사람이 사람을 보고서 하나님을 발견하는 것이야 말로 축복중의 축복이라는 이야기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야곱이 축복해 주지 않으면 놓아주지 않겠다고 한 사람을 놓아 주었다는 것은 축복을 받았다는 것이고, 사람과 다투었는데 하나님을 만났다고 그 땅의 이름을 고쳐 불렀다는 것은 야곱이 사람에게 하나님을 발견했기에 그런 것이다. 그러니까 야곱이 사람과 다투었는데, 사람을 만난 만남이 하나님을 만난 만남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 것 그것이 바로 야곱이 바라고 바랐던 축복이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것이 바로 사람이 하나님과 겨루어 이긴 것이라는 것이다. 이겼다는 것은 상대에게 내가 필요한 것을 얻는 것이 이긴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께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것은 무엇일까? 하나님이 사람과의 다툼을 접어 버리고 항복할 정도로 사람이 하나님과 다투어 얻을 수 있는 것이 어떤 것이 있을까? 돈이나 건강이나 명예와 같은 것일까? 아니면 주를 위하여 죽을 수 있는 용기일까? 


사람이 하나님께 얻을 수 있는 가장 간절한 것은 다름이 아니라 사람의 존재 이유이다. 그러니까 사람이 존재하는 이유를 하나님께 얻었다는 것이다. 사람이 때로 돈이나 명예에 목을 매고, 또 때로는 자식이나 자기가 하는 일에 목을 매는 이유는 단 하나다. 그것이 자기 삶의 의미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자기 삶의 의미, 존재의 의미가 없어지면 모든 것을 다 잃는 것이기 때문이다.


야곱은 그것을 얻었다는 것이다. 자기 존재의 의미, 그것을 얻었다는 것이다. 그것이 아니면 하나님과 만난 절호의 기회를 놓칠 리가 없는 것이다. 야곱이 겨루던 사람을 놓아 주었다는 것, 하나님을 놓아 주었다는 것은 자기가 원하는 축복을 받았다는 것이기에 그랬기에, 야곱이 바랐던 축복은 다른 것이 아니라 바로 사람을 만났는데 하나님을 만난 것이 되는 것, 바로 그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대단한 것 같지만 실상은 그것이 사람이 만들어진 이유다. 그러니까 사람을 만났더니 하나님을 만난 것과 같이 되는 것,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이고 의미라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사람의 존재 이유와 의미가 바로 그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야곱으로서는 자기 존재의 이유를 겨루던 사람에게서 얻었다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과 겨루어 이길 수 있는 가장 큰 이김을 얻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 이름을 ‘하나님과 겨루어 이겼다.’는 <이스라엘>이 된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실 때에 <우리의 형상(image)>대로 사람을 만들자고 하신 것은 사람을 보면 하나님을 알 수 있도록 하자는 뜻이다. 그렇다는 것은 적어도 예수를 믿고, 성경에 대하여, 하나님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나누기 시작했다면 그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하나님의 뜻과 성품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어야 비로소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이 달성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그렇지 않고 하나님을 믿으라고 외치는데 그것을 듣는 사람들이 ‘적어도 저렇게는 살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형상은 고사하고 하나님을 성령을 훼방하는 것일 뿐이다. 이것을 바로 알지 못하면 성경을 거꾸로 읽음만도 못하게 되는 것이다.


야곱이 사람을 만나 하나님을 발견하는 자기의 일이 바로 축복으로 알았던 것과 같이, 하나님을 믿노라 한다면, 가장 큰 축복이 바로 자신을 볼 때, 또 자신이 이야기 하는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와 말씀 그리고 삶이 다른 사람이 하나님을 발견하게 되는 것,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 사람이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축복이며, 야곱이 원했던 축복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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