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산 사건의 의미

Category : 미디어 말씀 파일/마가복음 Date : 2019. 3. 10. 23:14 Writer : 김홍덕
질그릇의 선택
국내도서
저자 : 김홍덕
출판 : 바른북스 2020.05.13
상세보기


우리는 복음서에 있는 산에 오르신 예수님의 모습이 변하고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나는 사건을 알고 있습니다. 그 사건에는 예수님의 제자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함께 했습니다. 이 사건은 너무나 유명한 사건이고 이 블로그의 마태복음에도 있고, 마가복음 YouTube 녹화분에도 있습니다. 


이 변화산 사건은 사건 자체로도 놀라운 사건이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예수님이 말씀을 전하시는 내용에 변화가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과 다른 말씀을 전하신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것을 전하셨습니다. 이것을 둘로 나누면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것>이 있고,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이 무엇인가?>라는 것이 있습니다.


변화산 사건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변화산 사건 이전 예수님의 말씀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것을 전하시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 변화산 사건 이후로 부터는 그리스도란 누구인지를 전하시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계신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화산에서 예수님의 제자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이 보여준 모습은 그들을 비롯하여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어떤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백성들이 보여준 모습에서도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어떤 것인지 말해줍니다.


예수님 당시의 사람들은 물론 예수님의 제자들도 그리스도란 세상에서 영광을 얻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자들은 그리스도라면 모름지기 모세와 같은 말씀의 권위와 엘리야와 같은 능력을 수반한 존재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유대인들은 정치적인 문제, 사회적인 문제, 경제 민생의 문제를 해결하는 구원자로서 메시아 곧 그리스도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제자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것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증거가 있는데 그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러 간다.’고 말씀하셨을 때에 제자들이 그 말씀이 무슨 뜻인지 알지 못했다고 한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러 가시겠다고 하셨는데도 야고보와 요한이 ‘주의 나라가 임할 때 좌우에 앉게 해 달라.’고 부탁한 것과 그것을 들은 제자들이 화를 내는 모습에서 그들이 그린 메시아는 세상에서 성공한 그리스도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제자들에게 십자가에 못 박히시는 예수님은 상상도 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러 간다고 말씀하신 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이후까지도 확실하게 알지 못했습니다. 시기적으로 본다면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게 되는 사건은 오순절 성령 강림이라고 할 수 있고, 그에 앞서 요한복은 21장에 나오는 베드로와 예수님의 대화에서 시작되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오늘날도 예수님을 세상의 문제를 해결해주시는 분으로 생각합니다. 시험에 합격하면 하나님의 은혜라고 하는 것이 그렇고, 사업에 실패하면 하나님께 뭔가 죄를 범하였다고 생각하는 것이 그렇습니다. 그런 신앙관과 가치관 속의 그리스도는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에서 영광을 얻고, 육신의 평안을 주는 존재입니다. 바로 이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시기는 말씀을 심도 있게 시작하신 변곡점이 바로 변화산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변화산 사건 이후에 전개되는 예수님의 행적은 그런 관점에서 주의 깊게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특히 변화산 사건 이후 얼마 되지 않아서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일주일을 보내시러 예루살렘에 입성하십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어린아이에 대한 말씀, 바디메오의 사건, 성전에서 장사하는 자의 상을 엎으시고 권세에 대하여 논쟁하시는 모습, 그리고 포도원 비유 등이 이어집니다.


그런 일련의 사건들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지나 그 하나님의 아들은 어떤 존재인지를 설명하시는 말씀들입니다.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각각의 사건들은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올려놓았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몇 가지 중요한 사건들은 별도로 이렇게 글로서 올려보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