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들은 미래가 많은 사람입니다. 많은 시간을 가졌고, 자기 외에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힘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한 역량은 어떤 주권 아래에 있느냐에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시간과 힘을 자기 주원 아래에 두면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자기 옳을 대로 행하는 사람’이 될 것이고, 그 시간과 힘을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 두면 하나님의 사람이 되고, 자신들이 본 장로와 같은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시간과 힘을 자기 주권 아래에 두면 교만한 자가 되고, 하나님의 주권 아래 두면 겸손한 자가 되는 것입니다. 겸손이란 자기 존재 정체성에 순종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께 맡긴다는 것은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맡기는 것입니다. 흔히 사람들이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긴다고 하는 것을 잘 보면, 계획과 시작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고서 하나님께 맡긴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그것은 기대하는 결과를 하나님께서 책임을 질 것이라고 협박하는 것일 뿐입니다. 진정으로 맡긴다는 것은 인생이 그렇듯 시작에서부터 결과까지 다 맡기는 것입니다.


염려라는 것은 원래 기획한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순종하는 존재가 할 일 자체가 아닙니다. 염려하고 걱정한다는 것은 어떤 결과에 대한 기대가 있기에 그 기대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소망과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는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염려가 있다는 것은 그 자체가 이미 어떤 일에 자기가 옳을 대로 계획을 세웠거나 바라는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없으면 염려할 일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 겸손하다는 것은 곧 염려가 없는 상태와 같습니다. 하나님이 정하신 인생의 존재 목적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그 어떤 기획도 없습니다. 사람이 아무리 자기 길을 계획해도 그 일을 이끄시는 분은 하나님이라고 하심이 그것입니다. 형식이라는 것은 내용이나 의가 가진 범주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순종만하면 되는 존재가 염려를 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기 생각 안에 염려가 있다면 그것이 이미 하나님의 의가 아닌 자기 옳다고 여기는 바가 있어 그것이 이루어질지 아닐지 걱정하고 있다는 증거인 것입니다. 또한  그것이 바로 교만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이 있다고 되어 있는데 그것이라고 다를 바 없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염려는 하나님의 의에서 비롯된 염려입니다. 그것은 겸손한 자, 곧 내용이신 하나님과 형식인 육신의 삶이 하나가된 사람이 하나님의 의를 자기 삶으로 표현하는 것에 관한 것이지, 자신이 세운 계획을 하나님께서 맡아서 자기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 주실 것임을 믿는 것이 맡기는 것은 아닙니다.


베드로 사도가 이러한 권면을 젊은 이들에게 하고 있는 것은 젊은 이들은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시간과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시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불확실성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라는 것도 자기가 주권을 가지고 있을 때는 불확실한 것이지만, 하나님께서 세우신 뜻에 순종하는 것이 본성이 된 사람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불확실한 것은 전혀 없는 것입니다. 언제라도 무엇이라도 하나님께서 뜻하신 것에 순종하기만 하면 되는데 불확실한 것이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보면 인생의 걱정과 근심도 같은 것입니다.


특히 베드로 사도는 근신하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근신이라는 것은 자기 뜻대로 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깨어 있다는 것도 어떤 것에 대비하고 반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깨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비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덫을 놓듯 우리 인생을 시험하시는 것이나, 마귀가 유혹하는 것에 대한 대비가 아닙니다. 어차피 그런 것을 이기는 것도 하나님의 힘이 있어야지 사람이 깨어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깨어 있어야 하는 것은 그런 것을 대비하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여 행할 준비를 하라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마귀는 하나님의 뜻이 아닌 우리의 의와 옳은 대로 행하는 것을 부추기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안에서 스스로 옳다고 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근신할 이유도 깨어 있을 이유도 없습니다. 계획이 우리 안에 있는데 깨어 있을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근신해야 하는 이유와 깨어 있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일을 계획하는 자가 아니기 때문이며, 그것은 뜻을 세우신 이에게 순종하기 위하여 깨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 한 육신의 정욕을 생각해보면 사람이 자기 육신의 평안을 바라고 추구하는 것, 그리고 그렇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 것이라고 생각하는 그 생각 가운데 있다면 깨어 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깨지 않는 것이 육신이 더 평안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하여 다가올 영광을 위하여 지금 육신을 수고하는 것이라고도 하나, 그것도 목표는 장래의 육신의 평안이 목적이지, 육신을 소비하여 애매히 고난을 받기 위함은 아닌 것입니다.


이로 볼 때 하나님 앞에서 겸손한 것은 하나님이 인생에게 주신 뜻에 순종함이요, 그 순종함은 고난을 받는 것이며, 그 고난은 예수님께서 지신 십자가의 삶이며, 그것은 또한 우리가 지고 갈 우리의 십자가요, 그 십자가는 우리 육신이니, 우리의 육신이 하나님의 뜻을 좇아 수고하는 형식과 소비재와 도구로서 창조의 목적을 좋아 예수님과 같이 낮아져서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이 우리의 모든 것인 것입니다. 그것이 겸손이고, 순종이며, 근신하고 깨어 있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