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2:11-21) 율법으로 인하여 죽다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갈라디아서 Date : 2021. 5. 27. 15:35 Writer : 김홍덕

바울 사도는 자신이 십자가에 그리스도와 함께 못 박혀 죽었다고 말한다. 죽었다는 것은 다른 면에서 보면 가치가 없어진 것, 목적이 상실되거나 목적 안에서 수명을 다한 것이라는 의미다. 성경적 의미에서 보면 사람이 하나님의 창조목적대로 살고 있지 않으면 육신이 살아 있다고 해도 하나님께서 늘 죽었다고 말씀하시는 것이 그렇고, 또 진정으로 거듭난 사람이 하나님께서 육신을 주신 뜻대로 잘 살고 하나님의 계획대로 수명을 다하면 육신의 장막을 벗는 육신은 죽지만 영혼이 영원함에 들어가는 것도 완전히 반대지만 죽었다는 것에서는 동일하다.

 

율법 역시 그렇다. 율법 안에 있다면 하나님이 보실 때 의로운 존재가 아니므로 죽은 것이고, 반대로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의로워졌다면 사람이 아닌 율법이 그 목적을 다한 것이므로 율법이 죽은 것이 된다. 율법이 죽었다는 것은 율법 안에 살던 사람의 세월과 가치관이 죽은 것이라는 의미다. 이것을 예식으로 표현하면 세례가 된다. 율법 안에서 살면 사람이 죽은 것이고, 율법 아래 살 수 없다는 것을 깨달으면 율법으로 살던 세월을 버리니 율법과 그 가치관을 귀하게 여기던 자아가 죽는 것이다.

 

그리고 율법으로, 또 육체 안에서 죽는다는 것은 종말적 전개가 아니다. 죽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사람이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기에 영으로 죽은 상태지만 육신으로 살아 숨 쉬는 세월이 허락된 것은 하나님의 뜻을 자신의 본성으로 삼는 거듭난 생명이 되기 위함이니 영적으로 죽은 세월은 거듭나기 위하여 있는 것이다. 같은 맥락으로 율법으로 죽는 것은 율법으로 살던 세월이 무익하니 모든 것을 끝내고 포기하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여, 하나님의 의와 뜻이 본성이 된 세월을 사는 거듭난 생명이 되기 위함이다. 죽는다는 것은 그것이 끝이 아니라 죽고 다시 나기 위함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죽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 목적에 도달하지 못하고 육신의 죽음을 맞는다면 영원히 기회가 없다.

 

그래서 자신이 십자가에 그리스도에 못 박혀 죽은 것이 나를 위하여 자기 몸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고 바울 사도가 고백한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 2:20)

 

바울의 이 고백에는 많은 것이 들어 있다. 먼저는 자신은 율법과 육체로 의로워지는 것에 대하여 예수님의 십자가와 함께 죽었다고 고백한다. 십자가가 죽음의 이유고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는 예수님의 십자가가 행위로 의로워질 수 없다는 것을 본질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기 때문이다. 육신의 어떠함으로 의로움을 논하는 유대인과 사람들이 육신으로 보잘 것 없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용잡할 수 없어 십자가에 못 박았다. 육신의 행위나 어떠함으로 의로워져야 한다는 법을 인하여 예수님께서 지신 십자가와 바울 사도 자신이 함께 한다는 것은 그 역시 육신으로 의로워질 수 없다는 것에 순종한다는 것이자, 육신을 가진 인생은 육신으로 의로워질 수 없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고 찬양을 부르고 그것을 자신의 신앙으로 삼고자 한다면 육신의 어떠함을 인하여 신앙적 가치를 부여하는 자신의 가치관과 세월이 끝나야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 대부분의 신앙인들은 그렇지 않다. 목사라는 <신분>에 대한 생각, 성령의 <은사>를 행한다는 사람에게 신앙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그렇다. 그런 가치관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가치관인데 오히려 경건한 것이 되어 있다. 그러면서 갈 2:20절을 가사로 한 찬양을 한껏 감정을 넣어 부른다. 이런 모든 것이 다 외식이며 하나님을 기만하는 것이다.

 

그리고 바울 사도의 고백과 같이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이제 다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육신의 어떠함으로 의롭게 되려는 사람들에게 죽임을 당하는 것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순종하고 믿는 것을 말함이다. 이는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믿는다는 것은 육신으로 의롭게 된다고 믿는 이들에게 죽임을 당하는 것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믿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육신이 목사나 장로라서 의롭게 되거나 의롭기에 목사가 되고 40일 금식을 했기에 영적인 능력이 있게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런 생각들 앞에 심판을 받아 육신으로 의롭지 못하다고 쓸모없는 죽임을 당하는 것이 인생의 본분이라는 것을 순종하는 것이 믿음이다.

 

그뿐 아니라 바로 그 믿음이 우리를 의롭게 한다는 것을 믿음으로 우리가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된다. 육신의 어떠함으로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된다고 믿는 이들에게 심판을 받아 십자가를 지신 분이 바로 하나님께서 가장 의롭게 여기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것이 우리의 운명이요 존재 목적이라는 것을 보이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셨으므로 우리가 그것을 순종하는 것이 믿음이고, 그 믿음이 예수님과 같이 우리를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여 하나님이 의롭게 여기는 아들이 되는 것이 성경의 법이고 우리가 의로워지는 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