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1장 1절) 세계의 시작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1서 Date : 2014. 8. 14. 14:22 Writer : 김홍덕

세계의 시작


요한 사도는 <"태초부터 있는 생명에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본 바요......">라고 기록하고 있다. 요한이 어떻게 태초부터 함께 있었다고 하는 것일까?


요한이 지금 보면 아무리 옛날 사람이라도, 육신으로 태초부터 생명의 말씀과 함께 있어서 그것을 보고 만졌다고 하는 것은 성경을 문자적으로만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말씀이다.


우리가 이 요한1서를 알아가기 위해서는 이 시작의 말씀부터 분명하게 알고 가야 한다. 요한 사도가 말하는 <태초>는 언제인지, 또한 그 태초부터 있었다는 <생명의 말씀>은 무엇이며, 그것을 만지고 보았다는 것은 또 어떤 의미인지.


성경을 시작하는 책인 <창세기>에서도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라고 시작하고 있고, 요한복음에서는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이 곧 하나님”이라고 하고 있다.


또한 태초라고 표현되지는 않았지만, 마가복음에서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라고 했고, 누가는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가 되고”라고 누가복음을 기록하고 사도행전에서 “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누가복음)에는 무릇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시부터……”라고 했다.


사도요한에게 태초는 생명의 말씀이 함께하면서부터 자신에게 시작된 세계이며, 마가는 복음의 세계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했으며, 누가는 예수께서 가르치시기 시작하는 것이 자신이 그렇게 복음의 편지를 보내는 삶을 시작하게 된 시작이라는 것이다.


이뿐 아니라 바울 사도도 로마서를 시작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라고 시작한다. 즉 로마서를 시작하는 바울의 마음이라는 것이 예수께서 부르시면서부터 라는 것이다.


이렇듯 모든 사도들에게 있어 어떤 세계가 시작되는 시점이 있는데, 모두 하나 같이 다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라는 것이다. 요한 사도는 그것을 <태초>라고 했다. 그리고 다른 사도들도 같은 것을 다르게 표현한 것이다.



모든 사도들의 삶의 시작의 공통점은 단 하나 <예수 그리스도>이다. 



이것은 오고 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도 동일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이 기록되었고 오늘 우리가 읽는 것이다. 즉 오늘 우리 역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이 새로운 세계의 시작이라는 것을 말씀하고자 하시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 세계의 시작이다. 그 시작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있다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으로 해서 하나님의 세계가 시작이 된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 세계의 태초가 열리는 것이다.


사도 요한은 그 시작에 <생명의 말씀>이 있다고 했다. 즉 예수 그리스도가 생명이고 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요한 사도는 보았고, 들었고 자세히 보고 만졌다는 것이다. 요한 1서 1장 1절의 시작부분은 바로 그런 의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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