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과 아벨 (6)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6. 14. 15:57 Writer : 김홍덕

가인이 죽인 아벨을 대신하여 주신 아들 셋과 그 셋이 아들을 낳아 이름을 에노스라 했을 때에 대하여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다.


셋도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창 4:26)


이는 정말로 재미 있는 말씀이 아닐 수 없다. 어쩌면 이 한 절이 가인과 아벨이 주는 모든 교훈이 함축된 말씀일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에노스가 태어 나서야 사람들이 <여호와>라는 이름을 불렀다는 것이다. 여호와는 하나님의 이름이다. 그리고 이름은 정체성이다.


즉 하나님의 이름을 제대로 불렀다는 것은 하나님의 본성에 대하여 바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여호와라는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다는 것은 하나님을 존재의 하나님으로 깨닫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여호와라는 이름은 스스로 있는 자, 곧 존재의 신이라는 것이다. 그런 하나님을 존재의 신으로 인식하고 불렀다는 것은 존재의 하나님을 믿기 시작했다는 것이고, 하나님을 존재의 하나님으로 믿는다는 것은 자신의 신앙이 존재의 신앙이 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여기서 이름을 불렀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다는 의미라고 해석들을 하는데, 그것도 참 의미가 있다. 제사(예배)의 문제로 죽은 아들을 대신하여 얻은 아들의 속심령에서 에노스가 나오자 사람들이 하나님을 여호와로, 그러니까 존재의 하나님을 예배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 개인의 신앙에 있어서도, 아벨의 계보를 따른 셋, 즉 양의 제사를 드리다 죽은 아들을 대신하여 낳은 아들에게서 "죽을 수 밖에 없는 자(에노스)" 라는 고백이 나왔다는 것은, 사람이 양과 같이 연약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고백이 있으면 하나님을 존재의 신으로 바로 예배하게 된다는 말씀이다.


오늘 우리가 이 가인과 아벨 그리고 셋의 말씀을 읽으면서 이것을 알지 못하고, 그냥 "질투해서 사람을 죽이면 안된다 "라는 교훈만 얻는다면 그것은 성경을 겉만 보는 것이고, 문자적으로 보는 것이며, 거저 역사책으로 보는 것에 불과하다.


요한 사도는 이렇게 말했다.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게 하실 것이요(요일 1:9)


죄는 당연히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은 선악과를 먹고 인간이 부끄럽다고 여긴 아담의 마음이며, 수고한 것을 제사로 열납해야 한다며 동생을 죽인 가인의 마음이다. 즉, 사람의 연약함을 인정하지 않는 마음이라는 것이다.


그런 죄가 있다고 고백한다는 것은 인간이 연약한 존재라는 것을 시인하는 것이다. 그런 시인함이 바로 셋의 고백인 것이다. 셋이 아들의 이름을 "에노스"라고 한 고백이 바로 그것이라는 것이다. 그런 고백이 있으면 하나님께서 그를 깨끗하게 하신다고 했다. 즉 그 예배를 받으신다는 것이다. 제사를 받으신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을 여호와로 불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누구나 하나님을 여호와로 부를 수 있어야 한다. 말로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아담이 부끄러워했던 인간인 내 모습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인정해야 하나님을 여호와로 부를 수 있다. 그리고 수고가 아니라 양과 같은 운명을 제사로 받으심을 인정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을 존재로 인정하고 부르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아벨의 제사고, 우리가 하나님 앞에 죄를 고백하는 것이며, 그것이 우리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없으면 신앙은 아무 것도 아니다. 그냥 세상에서 성공하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하는 가인의 마음 뿐이다. 그런 마음은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신다. 평생을 수고해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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