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의 홍수 (6) - 홍수를 일으키신 목적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6. 27. 10:33 Writer : 김홍덕

노아의 홍수를 읽고 설교하고 묵상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 그런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홍수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목적일 것이다. 


그 하나님의 목적은 홍수의 원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즉 홍수의 원인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아내로 삼고 그 결과 네피림이 나왔다는 것에 있다고 했다. 그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있어 세상에서 좋은 것을 가지고 가면 더 기뻐하실 것이라는 생각과 같은 것이라고 했다.


그럼 그것이 홍수가 일어난 이유라면 목적은 또 무엇인가? 단순히 사람들이 타락하고 그것을 벌하시는 것이 목적의 전부라면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만든 세상과 사람이 불량이라고 시인하는 것이고, 그것은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에 흠집이 나는 일일텐데 말이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서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만든 사람을 스스로 죽이시는 신이구나!'하는 것은 사건의 목적은 보지 않고 현상만 보는 관점일 뿐이다. 적어도 하나님을 신으로 인정한다면 그리고 더 나아가서 신앙한다면 하나님께서 그러신 것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럼 하나님께서 홍수를 일으키신 목적이 무엇인가? 이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신 목적을 먼저 생각해 보면 된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된 사람을 만드셨다고 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천지창조와 사람을 지으신 것이 <하나님 스스로를 표현하시기 위함>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사람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하고자 만드신 인격체인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형상은 형이하학적 그리고 실존적 형상이 아니라, <하나님의 이미지> 즉 누군가 "하나님!"이라고 말하거나 생각할 때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이미지를 말하는 것이고, 사람이 바로 그 이미지를 알 수 있게 표현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이 표현되기를 원하셨다는 것이다. 그런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이 결혼하여 네피림과 같은 육신과 형식이 장대하고 위대한 존재가 나오는 것을 싫어하셨다는 것은 그것은 하나님의 이미지가 아니라는 의미인 것이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것이다. 이것을 알 수 없다면 홍수는 그저 옛날에 있었던 사건, 그리고 과학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증명해서 내가 믿는 믿음의 우월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기록과 역사일 뿐이다.


이 노아시대의 홍수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이 어떤 존재인지를 설명하고자 사람을 만드셨는데 사람이 그것을 떠났기 때문에 돌이키게 하시는 것을 목적으로 하신 사건이다. 만약 그렇지 않고 벌을 주시는 것 만을 목적으로 했다면 굳이 노아의 가족을 통하여 재기의 기회를 주실 이유가 없을 것이다. 아예 새로 만들지.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홍수를 일으키신 것은 벌을 주시고자 하심이 아니라, 원래 하나님의 창조목적으로 사람을 이끌기 위하심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노아를 통하여 방주를 짓게하고 또 그 안에 어떤 생명을 태우고 하는 것들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이 네피림을 낳는 방법이 아니라 방주를 통하여 보여주신 하나님의 의도하심에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은 형식이 위대하고 장대한 것으로 하나님을 표현하고자 하시는 것을 사람에게 기대하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기대하시는 것은 노아 방주 이후에 나오는 감람나무고, 또한 포도주와 같은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감람나무는 예수님 당시에 기름을 만들던 나무 열매 였다. 그리스도라는 말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의미이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셨는데 겟세마네라는 말의 뜻은 <기름짜는 틀>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그리고 예수님은 스스로를 "나는 포도나무"라고 하셨다.


즉 하나님께서 홍수를 일으키신 목적은  물에 빠진 사람이 물 속에 살 수 없다는 것을 깨닫듯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있어 세상의 딸들의 아름다움과 같은 고상함, 위대함, 부와 명예와 같은 것을 취하여 위대해지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그것으로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하시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왜 그런가 하면, 홍수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하여 기록되기를 하늘의 물과 땅의 물이 동시에 터져서 합쳐졌다고 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뜻을 세상의 뜻과 합하면 홍수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물은 넘쳐나지만 정작 사람은 다 죽게되는 홍수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음에 있어,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그 안에서 살아가려고 세상의 부와 명예 그리고 고상함과 위대함과 성공을 이루면 더 하나님을 잘 믿는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홍수가 나서 물에 빠지면 우리가 물 속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을 깨닫듯이 그렇게는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하시기 위함인 것이다.


이 홍수의 물이 어디서 나왔는가? 하늘의 물과 땅의 물이 합쳐진 것이 아닌가? 즉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결혼한 것과 같은 것이다. 그래서 네피림이라는 거대한 종족이 나왔듯, 하늘의 물과 땅의 물의 합쳐지니 큰 물이 나서 홍수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게 홍수가 나면 사람이 그 안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물에 빠지면 그 안에서 사람이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것이 <세례>의 의미이다. 즉 세례는 사람이 물 속에 들어갔다 나오는 것인데, 그것은 사람이 물 안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하시기 위한 것이다.


사람이 물 속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그것이 왜 세례의 의미냐? 여기서 말씀하시는 물은 강에 흐르는 물이 아니라 네피림과 같은 위대함을 낳게 하는 신앙, 하나님의 말씀과 세상의 논리와 아름다운 것을 결합한 홍수 같은 물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것을 강에 흐르는 물로서 예표하셔서 의식으로 만드신 것이 바로 <세례>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홍수를 일으키신 목적은 사람으로 하여금 세상의 것을 결합해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감람유를 부음 받은 사람, 또한 포도주와 같은 사람인 그리스도로 나오기를 바라시기 것이 목적인 것이다. 


그것이 노아의 시대에 홍수로 표현하셨고, 지금 이 시대에 노아의 홍수를 읽고 듣는 이들에게는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그리스도와 같이 섬기는 것이지 세상에서 성공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고백하는 것이 바로 세례의 의미인 것이지, 세례증서나 발행하면서 교인 증명서 기능을 하기 위하여 받는 의식이 아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가 이 노아의 홍수에 관한 말씀을 읽으면서 이것을 알지 못한다면, 홍수도 의미 없고, 세례도 하나님 앞에서 의미가 없는 쇼에 불과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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