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의 홍수 (3) - 네피림(Nephilim)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6. 18. 16:22 Writer : 김홍덕


Nephilim figures
Nephilim figures by Leonard John Matthews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네피림은 거인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신앙의 한 단면을 말씀하시는 것>



네피림에 대하여 사람들은 '성경의 최대 난제' 중의 하나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도 그럴 것이라 생각이 되는 것은 실존하는 거인들을 볼 수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된다. 물론 '하나님의 아들들'이나 '사람의 딸들'이 무슨 의미인지도 모르기 때문에 더욱 그럴 수 있다 생각이 된다.


사람들에게 네피림과 같은 성경 속의 말씀이나 표현이 어려운 것은, 자기 안에 그것에 대응되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눈을 본 적이 없는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겨울에 내리는 눈'이라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일까를 생각해 보면 된다.


그러니까 성경은 내 안에 말씀과 연결되는 것이 없으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성경의 난제라는 것이 생기는 것이다. 즉, 네피림이라는 것이 어렵게 여겨진다면, 그 사람은 분명히 성경을 문자로 읽고 있는 사람이고, 성경에 기록된 것이 실재 사건이라고 믿는 것이 믿음이라고 여기는 사람이고, 이분법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성경이 오늘 나의 이야기로 읽혀진다면, 성경에 나오는 사건에 대하여 나의 고백이 뒤따를 수 밖에 없다. 네피림이라는 것 역시 그렇다. 하나님을 믿는 것에 사람의 방법이 아름답게 보여서 그런 방법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자기의 모습을 본 적이 있다면, 네피림은 아무런 난제도 아니다.


왜냐하면 네피림이라는 것이 '하나님의 아들들'로 표현된 하나님을 표현하는 마음이 '사람의 딸들'로 표현된 사람이 만든 문화나 과학이나 재화로 꾸며지면 좋을 것이라 생각하여 화려해진 신앙의 모습을 두고 거인이라고 표현한 것이기 때문이다.


아들이라는 것이 육신으로 낳은 남자 자식이기도 하지만, 성경이 의미하는 것이 '그 부모의 의가 육신으로 표현된 자식'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들이라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반면에 '사람의 딸들'이라는 것은 성경적 관점으로 볼 때, (성)씨를 가지지 않은 사람을 여자나 딸이라 하듯이 하나님의 의를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들을 여자의 격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딸들'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가지지 않은 방법들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성경 전반에 걸쳐서 나오는 남자와 여자를 이해하는 것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네피림(Nephilim)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사람의 방법을 동원한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돈이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나,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고상하면 좋겠다는 것이나, 세상에서 성공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다 네피림이라는 것이다.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 세상에서 볼 때 고상 것이나 부유한 것이 바로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보니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저렇게 하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사람의 딸들을 아내로 취했다는 말씀인 것이다.


이것은 실로 엄청난 위대함을 낳았다. 지금의 교회를 보자. 왜 교회가 그렇게 화려해야 하는지 설명할 방법이 없다. 오직 유일한 이유가, '기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논리이다. 다시 말해서 좋은 것으로 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람의 딸들을 취한 하나님의 아들들의 모습인 것이다.


또한 개인의 신앙도 그렇다. "서울시를 하나님께 바치겠다" 같은 말들이 그렇다. 서울시는 하나님께 바치고 말고 할 것이 아니다. 정말로 하나님을 아는 사람들은 이 세상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기에 굳이 바칠 이유도 없고, 또한 하나님께서 그런 것을 좋아라 하시는 분이 아닌 <존재의 신이신 여호와>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렇게 하면 위대해 보인다. 그것이 네피림이다. 금식기도나 전재산 헌금과 같이 사람들이 듣거나 볼 때 "와~~!" 할 수 있는 것들이 다 그런 것이다. 물론 신앙의 여정에 있어 그럴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라 생각하고 하면 다 네피림과 같은 것이다.


네피림은 노아 시절에 실존했을 존재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적어도 타락한 천사(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이 결혼한 결과물이 아니다. 설령 그렇다면 2,000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무관한 말씀이고 노아의 홍수는 그저 신화나 동화 같은 이야기일 뿐이다. 그렇다는 것은 그것을 사실이었다고 증명하거나 믿는다고 신앙이 좋은 것은 될 수 없다. 과학적 능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면 몰라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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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eleton Find 2 by barracuadz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네피림은 어떤 거인들의 이야기가 아니다. 오늘 내가 하나님을 믿는 것에 어떤 마음으로 믿는가에 대한 거울과 같은 말씀이다. 내가 오늘 존재의 신이신 여호와 하나님을 신앙하는데 있어, 나의 어떤 행위나 감투나 고상한 모습이나 화려한 재화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것이 다 네피림이고, 이러한 것은 노아의 홍수와 같은 세례를 거쳐야 하는 회개의 대상이라는 것을 깨닫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말씀인 것이다.


변화산에 올라간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는 변화된 예수님과 또 엘리야와 모세를 보았다. 그러자 베드로가 '여기가 좋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짓고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라고 날 뛰자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는 하늘의 소리가 들려 눈을 떠 보니 예수님만 있었다고 했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에는 심지어 모세도 엘리야도 필요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모세가 받은 돌판에 새겨서 사람이 먹을 수 없는 율법이나 아무나 할 수 없는 엘리야의 기적 같은 것도 필요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과 결합하면 좋을 것이라는 것은 다 하나님께서 싫어하신 네피림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또한 성경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말씀을 읽을 때에, '네피림이 뭐지?'라고 의문을 가질 것이 아니라, "나는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있어 세상적인 것이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라는 솔직한 질문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내 안에 있는, 또한 오늘날 교회의 모습에서 네피림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진정한 고백을 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알래스카를 다녀온 아프리카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니까 '눈'이라는 것이 전혀 난제가 아닌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그것처럼 성경의 말씀도 그렇게 알아 가는 것이다. 그렇게 나의 이야기로 들릴 때 성경은 절대로 어려운 말씀이 아닌 내 일기와 같은 책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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