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신 - 스스로 정죄하는 인생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질그릇의 선택 Date : 2020. 8. 25. 04:00 Writer : 김홍덕

살펴본 바와 같이 율법주의나 영지주의나 하나님과 육신을 다르게 보는 것이다. 선악과를 먹은 상태에서 육신을 바라보면 육신은 하나님 앞에 의로워질 수 없는 존재로 본다는 것을 보여 준다. 자신이 먹은 선악과, 사람이 스스로 선택한 선과 악의 기준이 자기 인생의 연약함과 육신의 부정함을 정죄하기 때문이다. 아담과 하와를 꾄 뱀이 선악과를 먹으면 하나님과 같이 될 것이라고 했고, 그 말을 듣고서 보니 보암직도 하고 먹음직도 해 보였다. 먹으면 하나님과 같아질 것처럼 보여서 선악과를 먹었더니 그 선악 과가 사람을 정죄하는 것이다.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창 3:5)


하나님 같아지려는 잘못된 안목으로 하나님과 사람을 비교해보니 사람이라는 존재는 하나님과 비교할 때 정말로 비교조차 안된다는 것을 보게 된 것이다. 당연히 그 인식은 하나가 된다는 것에 대한 그릇된 관점에 기반을 둔 것이다. 하나님과 같아진다는 것,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는 것은 내용이요 본질이신 하나님의 의와 형식인 육신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내용과 형식이 하나가 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모르고 하나님과 존재가 같아지는 것이라고 여기는 것은 말 그대로 어두운 것이다.


그 어두움 안에서 보면 사람은 예수님과 절대 같아질 수 없다. 어두움에 빠진 사람들은 왜 하나님 앞에 육신이 너무 부끄럽고 부족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원인을 생각지 않고 무화과 잎으로 부끄러움을 가리려 한 아담처럼 어둡고 하나님을 떠난 그 자리에서 무엇을 해서 하나님 앞에 의로워질 수 있을지를 생각한다.


그러나 사람들의 그런 어리석음은 무화과 나뭇잎으로 부끄러움을 가리려고 한 것에서부터 난관에 부딪혔다. 그것으로 온전히 가릴 수 없었다. 예수님은 물론이고 많은 사도가 율법의 한계에 대하여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다. 율법, 즉 사람이 생각한 법과그 법에서 파생된 생각인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것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로워질 수 없다는 말씀이다. 다시 말해서 육신을 부정하게 보는 그 관점에서 시작한 그 어떤 것도 사람의 문제를 해결할 수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 3:20)


사람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은 스스로는 다시 만족할 수 있는 존재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문제를 안고 있는데 만족스러울 수는 없다. 만족의 동산인 에덴동산에서 쫓겨났다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하나님 앞에 의로워지려고 끊임없이 율법과 예수님의 말씀을 포함한 신약성경을 문자대로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이미 만족과 안식과 평안함이 없는 것이다. 다이루었다면 그럴 이유가 없는데 오늘도 내일도 하나님 앞에 죄를 범치 않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삶을 산다는 것이 바로 사람의 문제다.


그래서 성경을 문자 그대로 육신으로 지켜내려 하고 자신을 끊임없이 단련하거나 금욕적인 생활을 하려 한다. 신부나 수녀가 되고 속세를 떠난다며 중이 되는 것과 같은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 노력은 비겁한 것이지만 사람들은 오히려 그것마저 거룩하고 성스러운 것이라 여긴다. 성경은 그 노력을 바벨탑을 쌓는 것이라 말한다.


사람들의 소망이 담긴 그 피나는 노력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 하면 그것이 율법주의와 영지주의다. 하나는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안 될 것 같으니 포기하는 것이다. 오늘날 신앙인들은 그 각각으로 만족할 수 없었는지 육신 가진 인생은 하나님과 같이 될 수 없다고 포기해 놓고 노력은 끊임없이 한다. 율법주 의와 영지주의 어느 것 하나도 놓칠 수 없다는 듯이 그 둘을 혼합 하여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육신을 부정하게 보는 신앙이 당면한 절대적인 문제가 또 있다.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신 것이다. 예수님께 서는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오셨는데 그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육신을 부정하게 여긴다는 것이 문제를 심화시킨 것이다. 예수님 께서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이 땅에 오셨는데 육신을 가진 인생들이 자기 육신을 부정한 것으로 보는 것은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을 부인하는 것이 된다.


흙을 짓이기고 불에 구워 벽돌을 만들 듯 흙으로 지음 받은 삶을 단련하고 금욕적인 노력을 쌓아 하늘에 오르려는 바벨탑을 쌓듯 육신으로 성경을 지키려 노력도 해 보고, 이것저것 해도 안되니 육신은 구원의 대상이 아니라고 포기하고 단지 할 수 있는 노력이나 하자는 식으로 주저앉아 있는 것이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로워지려는 인생의 모습이다. 그것은 흑암 속에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 심각하고 근원적인 문제를 오히려 신앙의 경건으로 둔갑시키고 있다. 육신을 가진 인생들은 예수님과 같이 되려고 끊임없이 성경을 공부하고 그대로 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그래야 경건한 것이라 외친다.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저기 있다 외치고 있는 것이다.


육신을 부정하게 본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것


'주제별 성경 보기 > 질그릇의 선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신 - 선악과와 육신  (0) 2020.08.30
육신 -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  (0) 2020.08.26
육신 - 영지주의  (0) 2020.08.24
육신 - 율법주의  (0) 2020.08.23
육신 - 선악과  (0) 2020.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