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에서 내려 오지 못한 이유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20. 8. 17. 08:20 Writer : 김홍덕

최근에 복음에 대한 토론을 한 적이 있다. 나를 흥분시키고 그 토론에 몰입하게 한 것은 "예수도 처음부터 온전한 것은 아니었다"라는 말을 들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자신은 예수를 잘 믿는다는 사람에게서. 그 말의 배경에는 "예수님께서 왜 십자가에서 내려오시지 못했는가?"에 대한 그릇된 이해가 있다. 예수님이 지신 십자가에 대한 의미와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에 대한 관점이 성경이 말씀하시는 것과 다르다는 의미다.

 

비유하기 어림 없지만 "예수도 처음부터 온전한 것은 아니었다"는 말을 듣는 심정은 여호와를 모욕하는 골리앗의 고함소리를 들은 다윗의 마음과 같았다. 도저히 참을 수 없었고, 지금도 몸이 떨린다. 그렇다고 카페에서 목소리 높여 다툴 일은 아니기에 설득되지 않는 상대와, 설득당할 수 없는 내가 계속 토론을 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생각에 정신을 차리고 대화를 마무리하였었다.

 

예수님이 처음부터 온전하지 않았다는 주장과 생각은 예수님이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졌다는 것에서 출발한 것이다. 성경에서 예수님과 우리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보고 예수님과 우리의 하나됨을 육신의 동일성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내려오시지 못한 이유는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졌기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로라는 생명이 가진 본성 때문이다.

 

그리고 그 그리스도라는 본성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고 육신을 가진 사람 안에 있을 때 존재하는 생명의 본성이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창조하셨기에 창조하신 하나님의 의가 육신을 가진 사람의 삶이 되었을 때, 그렇게 살 수밖에 없는 사람으로 거듭난 생명이 바로 그리스도, 곧 하나님 아들이란 존재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은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시기 위함이고, 육신은 그 목적을 표현하는 형식이자 형상이고 물리적 실존이다. 하나님이 사람을 만드신 목적은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의다. 하나님의 의와 육신이 하나가 되었을 때 그 존재가 바로 그리스도,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그리고 이 하나는 내용과 형식이 일치하는 하나됨이다.

 

이것을 함축적으로 설명하는 말씀이 바로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말씀이다. 이것이 성육신이다. 그러니까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와 그 목적을 위하여 창조된 사람의 육신이 일치된 존재가 그리스도라는 뜻이다. 육신을 가진 사람이 하나님이 가지신 인생의 목적, 육신을 지으신 하나님의 의와 뜻대로 사는 존재가 바로 그리스도라는 의미다. 예수님은 사람이 그리스도의 본성을 가지게 되면 어떤 모습인지를 보이시기 위하여 오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과 우리의 공통점은 육신이 아니라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이다. 인생의 목적이 하나님께 있음을 알고, 하나님의 의가 자기 육신의 삶을 이끄는 본성이 되면 그것이 그리스도다. 따라서 사람이 예수님이 보이신 그리스도라는 본성이 자신의 운명이고 본성이고 삶의 목적이며 의미라는 것을 깨닫고 순종하면, 그 순종하는 마음을 성령이 그리스도로 거듭난 생명으로 잉태케 하셔서 그리스도(a christ)가 되는 것이다. 성경은 그런 사람을 거듭난 사람이라하고, 사람이 그렇게 되는 것을 구원이라고 한다.

 

예수님과 우리가 하나가 되는 것은 우리가 예수님이 보이신 그리스도라는 본성을 가진 존재로 거듭났을 때의 이야기지 거듭남과 무관하게 육신이란 이유한 이유 하나 만으로 하나가 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예수님과 우리가 하나가 되는 것은 육신이란 공통분모 때문이 아니다. 십자가에서 예수님께서 내려오시지 못함도 육신이기 때문이 아니다. 그건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반도 모르는 것이다. 우리가 예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로 거듭난 존재가 되므로 그리스도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같은 본성을 가진, 같은 생명인 the Christ 속의 a christ가 되는 것이다. 여기에 이르지 못하거나 지나친 모든 것은 우상이다.

 

예수님은 창세 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그 품속에 있었다. 그것은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은 처음부터 하나님의 품속에 있던 것이라는 말씀이다. 사람을 향하여 가지신 하나님의 뜻은 처음부터 있었기에, 그 뜻이 육신을 가진 사람으로 나타났을 때 모습인 예수 그리스도는 태초부터, 하나님의 품 속에 있었던 분이라고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는 건축하는 자가 건축하려고 할 때 그 마음에 가지고 있는 집에 대한 생각과 같고, 예수 그리스도는 그것이 완성된 모습인 것과 같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내려오시지 못한 이유가 단지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진 것이 이유의 전부라고 여기는 것은 그리스도의 본질을 모르는 것이다. 더 근원적으로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향하여 가지신 뜻을 모르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모르는 것은 성령이 임하시지 않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성경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향하여 가지신 목적이 사람 안에 생명으로 잉태케 하시는 분이시고, 우리가 어떻게 예수님과 하나가 되는지, 그리고 예수님에 대한 말씀과 예수님의 말씀이 어떤 의미인지 알게 하시기 때문이다.

 

예수도 처음부터 온전하지 않았다는 어둡기 짝이 없는 말이나, 그런 것에 빌미를 제공하는 예수가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졌기에 십자가에 내려 오지 못했다고, 그것이 내려오지 못한 이유라고 말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하는 우매한 믿음이고, 성령이 없는 빈껍데기다. 

 

그런데 사람들이 이런 신앙에 매료되기도 한다. 물론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을 행위로 지켜서 육신의 평안과 세상에서의 성공을 얻으려는 신앙 아닌 종교단체인 우리가 길을 가며 쉽게 보는 교회의 신앙은 그것에 조차 한참 미치지 못한다. 아마도 이것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알기 위하여 나선 여정에서 끝까지 견디지 못하고 지친 마음에 자신이 육신이라는 것을 위로하는 것에서 하나님 아는 여정을 스스로 마무리 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여기를 보라고 손가락을 가르키면 손가락 끝을 본다"는 말이 있다. 사람들은 그런 사람을 어리석다고 말하기 위하여 그 말을 한다. 육신이라는 예수님과 우리의 공통분모도 그렇다. 육신이라는 것이 공통분모나 본질이 아니라, 육신이 이유, 하나님께서 육신을 주신 이유이자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신 이유가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에 있다는 것이 보여야 성경을 바로 보는 것이다. 그렇게 성경을 보지 못하면 여기를 보라고 할 때 손가락을 보는 사람에 불과하다.

 

이번의 일을 겪으며 이 블로그에 글을 씀에 있어 정말로 정성을 다해서 설득하고, 설명하여야 하는 것이 아닌가 자신을 돌아보게도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길에서 보는 교회로 대변되는 기독교에서 진리를 찾지 못하여 길을 떠나서 더 힘들고 방황하기도 하고, 방향을 잃고 어리석은 길로 가는 것이 심히 많음에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