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 유대인의 왕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7일간의) 낯선 그리스도 Date : 2020. 10. 15. 04:00 Writer : 김홍덕

(마 27장, 막 15장, 눅 23장, 요 18,19장)


예수님은 사형을 선고받고 십자가에 달리셨다. 십자가에 달린 죄인의 명패는 “유대인의 왕”이었다. 빌라도가 유대인의 왕이라고 쓰라고 하자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은 “자칭” 유대인의 왕이라 쓰자고 했지만 빌라도는 “쓸 바를 썼다”고 말하고 요구를 일축했다. 이 작은 장면에서도 사람들이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예수님은 자칭 유대인의 왕이지 자신들이 인정하는 진정한 유대인의 왕이 아니라는 것이다.


유대인들의 생각에 유대인의 왕은 다윗과 같이 모든 싸움을 이겨서 나라를 굳건한 왕국으로 세우는 것과 같은 능력 있는 왕이다. 그러나 예수님을 <왕 중의 왕>이라고 하며, 유대인의 왕이라고 하는 것은 세상의 가치로 이긴 자, 그것도 모든 것을 다 이긴 존재가 되어서가 아니라는 것은 십자가를 지셨다는 것으로 너무 분명하게 증명되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졌는데, 세상에서 가장 실패한 패배자요 사형을 받은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지셨는데 왕이신 것은 낮아지는 법에 있어서 왕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왕 중의 왕이며, 우리 모두를 왕 같은 제사장으로 세우신다고 하니 좋아하는 것은 예수님이 왕이신 이유를 인함이 아니라 세상의 가치와 관념 속 왕, 곧 모든 것을 이긴 자가 왕이라는 점에 매몰되었기 때문이다. ‘예수 믿는 사람이 세상 사람들보다 잘 되어야지’라는 이 한 마디에 예수님이 왕이신 것을 좋아하는 모든 이유가 다 들어 있다. 그러나 다신 한 번 설명하지만 예수님이 유대인의 왕이신 이유는 낮아지는 것에 있어서 왕이시기 때문이다. 


이렇게 낮아지는 것에 왕이신 예수님을 왕 중의 왕이라고 하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는 왕에 대한 모든 개념들 중에서 낮아져서 이긴 자가 되는 것이 진정한 왕이라는 의미다. 이 세상은 하나님이 만드시고 경영하시는 세상이고, 그 세상에 오셔서 낮아지심으로 왕이 되신 예수님을 왕 중의 왕이라고 하신다는 것은 하나님이 왕으로 여기시는 왕은 낮아지는 것으로 왕이 되는 자라는 말이다. 이 세상 모든 것의 왕은 낮아지는 자며, 그것이 하나님이 왕으로 여기시는 것이라는 의미다. 하나님이 사람을 통해 나타내시고자 하시는 성품과 뜻이 바로 낮아지는 것에 있다는 확실한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실 때 ‘유대인의 왕’이라는 명패를 두고 빌라도와 제사장들 사이에 이견이 있었던 것은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와 궤를 같이 한다. 빌로도, 곧 세상 왕의 지위에 있는 자가 볼 때 한 없이 보잘 것 없는 예수님을 ‘유대인의 왕’이라고 정의 내리는 것은 총독으로서 정치적 의도가 있을지 모르지만 이런 그의 모습이 바로 성전 모퉁이 돌로 사용될 돌을 버리는 건축자의 모습이다. 세상의 가치로 볼 때 하나님을 찬양하는 사람은 십자가를 지는 죄인과 같이 보잘 것 없는 죄인이요 하찮은 자다. 세상 사람들이 그렇게 보는 것에 대하여 성경은 수 없이 말씀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멸시와 천대다.


반대로 하나님을 믿는다는 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의 모습은 유대인의 왕이 아니므로 ‘<자칭> 유대인의 왕’이라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세상의 실패자는 하나님의 아들도, 그리스도도, 유대인의 왕도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바로 그렇게 버려진 돌을 성전의 기둥으로 삼으셨다. 세상의 가치로 멸시 받아 버림받은 예수님이 곧 유대인의 왕이요 하나님 아들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사 53:3)


이와 같이 사람들의 생각과 전혀 다른 정체성을 가진 예수님이 유대인의 왕이라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다시 한 번 세상에서 이긴 자가 왕이 아님과, 교회에 다니고 하나님을 믿으니 세상에서 잘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하나님의 생각이 아니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다. 이것은 아주 중요하다. 단지 예수님이 달리신 십자가 명패에 대하여 빌라도와 유대인들의 작은 다툼이 있었다는 것을 성경에 기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다 = 세상에서 잘 된다’는 기독교의 일반적인 믿음이 바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의 가치관이라는 것을 외면하면 안 된다.


유대인은 하나님의 백성이다. 어원적으로는 야곱의 4번째 아들 유다(하나님을 찬양)에서 비롯되었다. 그런 백성들의 왕에 대하여 유대인들과 백성의 주인인 하나님의 생각이 다르다. 지금도 그렇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너무 분명하게 세상의 가치로 이긴 자를 왕으로 여기는 유대인과 세상사람 그리고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생각과 달리 십자가를 지는 낮고 낮은 자리로 가는 예수님이 하나님 백성의 왕이라 말씀하신다. 


낮아진 예수님이 유대인의 왕이라는 것은 낮아지는 법으로 다스리는 나라가 하나님 나라라는 의미다. 더 낮아지는 자가 왕이 되는 법의 나라라는 점이다. 그리고 그것이 하나님 나라라는 것은 하나님의 의가 그것이라는 의미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하여, 세상을 통하여 나타내시고자 하신 하나님의 성품이 그것이라는 의미다. 유대인의 왕에 대한 말씀은 이것을 선명하게 하시기 위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