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4:1-20) 씨 뿌리는 비유 (2)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가복음 Date : 2022. 5. 27. 06:58 Writer : 김홍덕

돌밭에 뿌려진 씨

씨 뿌리는 비유 속 4가지 땅 중에 길가와 나머지 땅은 큰 차이가 있다. 좋은 밭은 말할 것도 없고 돌밭이나 가시밭은 모두 씨가 땅에 심기긴 했다. 땅에 심기지도 않고 새가 먹어버린 길가와는 완전히 다른 세계다. 씨가 땅에 심겼단 건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의 심령에 순종 되었단 뜻이다. 씨가 심겨 싹이 나려면 씨에 생명이 있어야 하고, 흙이 씨를 품고 하나가 되어야 한다.

 

돌밭과 같은 사람의 신앙은 예수님께선 말씀을 듣고 기뻐했으나 뿌리가 없는 신앙이라고 설명하셨다. 뿌리는 깊이 박히기까진 제법 시간이 걸린다. 그렇다면 뿌리가 없다는 건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의 심령에 굳건히 자리 잡지 못했단 의미고, 그렇게 되기까지 시간을 견디지 못했단 의미다.

 

냉정하게 보면 오늘날 교회와 기독교가 전하고 공유하는 신앙은 사실상 온전하지 않다. 오늘날 기독교는 나름 그리스도의 생명을 전하고 말씀은 들은 사람이 거듭난다고 주장은 하지만 정작 그리스도로 거듭났단 사람들은 항상 죄를 회개하고 있다. 그리스도가 죄가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자신은 예수님과 다르므로 성경을 지키려고 노력할 뿐이라고 말한다. 한 마디로 생명이 없는 말씀을 전하고 듣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세상엔 이런 말씀만 있는 건 아니다. 생명 없는 말씀을 듣다 생명 있는 말씀을 접하게 되면 정말로 기뻐한다. 이 블로그나 책을 보고 한달음에 달려 온 사람들을 경험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말씀이 깊이 뿌리 박히기까지 잘 견디는 사람은 예수님의 말씀처럼 많지 않다. 어떤 이들은 기쁨에 도취해 모든 것을 맘대로 하는 자유에 빠지기도 하고, 어떤 이들은 한풀이하듯 이전 신앙을 비판한다.

 

그러나 생명이 있는 말씀이 추구하는 바는 말씀을 들은 사람이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싹이 날 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분량까지 장성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때까진 끊임없이 말씀을 듣고 생명의 말씀이 이끄는 대로 순종해야 한다. 생명이 있는 진정한 하나님의 말씀은 손바닥 뒤집듯 백배의 열매를 맺게 하시진 않는다. 생명은 그 본성이 이끄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엡 4:13)

 

오늘날 기독교 신앙의 문제는 말씀에 생명이 없다는 데서 출발한다. 그러나 문제가 어디서 출발했든, 누구에게 책임이 있어 보이든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원하시는 존재가 되느냐에 대한 책임은 결국 각 개인에게 있다. 하나님께서 만물을 통해서, 그리고 무엇보다 예수님을 보내셔서 하나님의 계획을 사람이면 알 수 있게 다 전하셨고, 또 그 하나님의 뜻을 찾고자 한다면 어떻게든 만나시겠다고 약속하셨고 그 약속은 어김이 없다.

 

그 약속을 좇아 생명의 말씀을 만나면 그 기쁨은 놀라울 정도다. 경험해 본 사람은 누구나 알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건 기 순간의 기쁨을 기쁨의 전부로 아는 게 아니다. 그와 같은 기쁨을 누리는 사람이 삼십 배, 육십 배 백배가 될 수 있도록 삶이 생명 있는 말씀이 되는 게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다.

 

생명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순간의 기쁨이 신앙의 모든 게 아님을 예수님께서 말씀하고 계신다. 특히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는 건 신앙이 뿌리내리지 못하게 한다. 생명의 말씀을 듣고, 그 얼마간의 신선함으로 자신만의 신앙 세계를 구축하고 신앙은 이래야 한다고 주장하면 돌 같은 율법이 심령에 내재하게 되어 더욱 그렇다.

 

생명이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접하면 너무 기쁘다. 이 블로그를 보고 많은 이들이 그렇게 고백했었다. 심지어 한달음에 달려 온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그 모두가 그 기쁨을 이어간 건 아니다. 씨 뿌리는 비유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이 순간이동으로 애굽에서 가나안에 들어간 게 아니듯 생명의 말씀이 싹이 나고 다시 다른 사람에게 생명을 주어 백배의 열매를 맺기까진 그리스도라는 생명이 가진 본성이 이끄는 여정이 필요하다. 예수님께서 주도적으로 말씀을 전하시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씨 뿌리는 비유로 이 비밀을 말씀하고 계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