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4:1-20) 씨 뿌리는 비유 (1)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가복음 Date : 2022. 5. 21. 05:58 Writer : 김홍덕

씨뿌리는 비유의 배경

사람 안에 온전한 하나님의 뜻이 생명이 되면 비유든 아니면 직설적인 화법이든 예수님의 말씀은 모두 이해된다. 말씀하시는 이와 같은 본성, 같은 뜻, 같은 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거듭난다는 건 바로 그런 사람이 된다는 의미다. 이 사람이 바로 예수님께서 굳이 비유로 말씀하시지 않아도 되는 사람, 곧 그리스도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존재이므로 그리스도로 나면 하나님의 모든 말씀대로 알아듣고 살게 된다. 무엇보다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하고 기도하고 애쓰지 않아도 그렇게 살 수밖에 없다. 생명은 그런 존재다. 따라서 그리스도라는 생명으로 거듭났다고 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묻고, 신학이란 학문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사람은 거듭나지 않은 사람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나려면 그리스도가 될 수 있는 인자가 사람 안에 있어야 한다. 그것이 씨앗, 곧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심령에 심겨야 한다. 씨 뿌리는 비유는 이 법 안에 있는 말씀이다. 하나님께선 사람을 향해 항상 말씀하고 계신다. 항상 씨를 뿌리신단 뜻이다. 이 말씀이 사람 안에 심기는 건 사람에게 달렸다. 사람이 순종하느냐 아니냐에 달렸다.

 

그래서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고 하신다.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의 온전함을 순종하고 마음에 두는 게 듣는 거다. 이게 믿음이다. 순종하면 말씀이 심령에 심긴다. 믿음으로 심긴 하나님의 말씀을 성령께서 생명이 되게 하신다. 이런 상태가 되지 않는 게 성령 훼방이다. 무엇보다 말씀이 생명이 된 그리스도가 되는 게 하나님의 창조 목적이고, 인생의 존재 목적이다.

 

씨 뿌리는 비유 속 땅은 흙으로 창조된 사람이다. 하늘의 뜻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해 달라고 기도하라고 하심을 생각하면 된다. 하나님의 말씀이 흙으로 지은 사람에게서 이루어지는 건 창조의 최종목적이자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유일한 계획이고 뜻이다.

 

씨 뿌리는 비유 속 땅은 돌밭, 가시밭, 길 가, 그리고 좋은 땅 이렇게 4가지인데 누구나 알 듯 사람의 마음 상태를 비유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대하는 사람의 모습을 4가지의 땅으로 비유하신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길 가, 돌밭, 가시밭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사람이다.

 

반면 좋은 땅은 뿌려진 씨가 풍성한 열매가 되는 땅이다. 씨 뿌리는 이의 뜻대로 순종하는 사람이다. 사과를 기대하고 사과를 심은 농부에게 좋은 사과를 내어놓는 땅이 순종하는 땅이듯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게 순종하는 사람이고 좋은 땅이다. 한 가지 착각하면 안 되는 건 하나님의 뜻이 사람에게 이루어지는 거지 사람이 하나님을 위한다는 생각이 이루어지는 게 아니다.

 

땅은 땅에서 자란 생명을 따라 땅의 이름, 곧 정체성이 바뀐다. 사과를 심으면 사과밭이 되고, 복숭아를 심으면 복숭아밭이 되는 게 땅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므로 심령에 심긴 말씀이 성령으로 인하여 생명이 되는 게 사람이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법이다.

 

길 가와 같은 사람

이제 4가지 땅을 이야기해 보면, 길 가는 뿌려진 씨를 새가 와서 먹어버리듯 사탄에게 말씀을 뺏기는 사람이고, 돌밭은 뿌려진 씨가 돌 곧 자신의 의가 크고 많아 뿌리를 깊이 내리지 못하니 금방 시들어 버리는 이며, 가시밭은 가시와 같은 세상의 근심이 많아 말씀이 생명이 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설명하셨다.

 

길 가는 엄밀히 말하면 씨가 심기지도 않은 땅이다. 새가 와서 먹을 정도면 씨와 땅이 하나가 된 상태가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심령에 심기지도 않은 사람에 대한 말씀이다. 말씀을 인생을 사는 하나의 옵션으로 여기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4가지 땅 중 여기에 속하는 사람이 가장 많다.

 

아마 많은 기독교인은 길 가에 속한 사람을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이라 여길지 모른다. 하지만 분명히 심기지는 않았으나 씨는 뿌려졌다. 말씀은 들었다는 의미다. 말씀은 들었는데 심령에 심기지 않은 사람, 이게 바로 오늘날 기독교인의 모습이다. 말씀이 심긴다는 건 심령에 순종했단 뜻인데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그렇지 않다.

 

말씀이 심기면 그 말씀이 씨가 땅에서 썩듯 갈등의 시간이 있어야 한다. 갈등의 원인은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을 낮은 곳으로 끌고 가는데 사람은 높은 곳을 추구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하지만 오늘날 기독교인들에게 이런 갈등은 없다. 왜냐하면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행하여 세상 높은 곳으로 가려고 하기 때문이다.

 

낮은 데로 가려는 본성을 가진 씨가 높은 데를 앙망하는 땅을 만나 그 속에 들어갈 수는 없다. 씨가 뿌려졌지만 심기지도 않았단 건 교회에 다니면서 설교를 들었지만 한 번도 심령에 심겨 자신이 원하는 바와 다른 길로 인도한다는 것을 느껴보지도 못한 오늘날 대부분의 신앙인이 여기 해당한다.

 

많은 신앙인에게 신앙은 옵션이다. 삶이 추구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갖추어야 할 어떤 것으로 여긴다.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해, 세상에서 도덕적인 사람으로 살기 위해 가져야 할 덕목 정도로 여긴다. 사람의 이런 생각은 하나님께 착한 사람으로 살도록 도와 달라고 기도하고, 그 보답으로 복된 삶, 성공한 삶을 주실 것이라 믿는 신앙으로 드러난다.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신앙생활은 세상에서 성공하고 평안하게 사는 삶을 도울 도구로 가지고 있다는 게 드러나는 게 신앙인들의 소망과 기도다. 이런 소망과 신앙은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길과 반대다. 그 사람 안에 하나님의 씨가 심어질 수 없다.

 

아마도 대부분의 신앙인들은 자신이 씨 뿌리는 비유 속 길 가에 속한다고 생각하진 않을지 모른다. 하지만 하나님이 말씀이 낮고 낮은 십자가로 자신을 인도하는 게 신앙적 관용구 정도일 뿐 자신을 괴롭게 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께서 자신을 세상에서 성공하고 평안하게 이끌어 주시길 기도하고 있다면 명백히 예수님의 비유 속 길 가에 해당하는 사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