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 성경 속 구원의 여정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질그릇의 선택 Date : 2020. 9. 21. 04:00 Writer : 김홍덕

사람들은 구원을 마치 신앙의 목표나 완성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구원은 신앙의 시작이다. 또 구원은 잉태와 같이 순간이지만그 순간까지 가는 여정이 있고, 구원을 받은 이후는 삶이 있다. 성경에 기록된 아브라함의 여정과 출애굽의 여정이 그 구원의 여정을 설명한다. 본질적으로 천지창조의 과정도 구원의 여정이다. 창조의 과정도 흑암과 혼돈 가운데 있는 인생(땅)이 하나님이 안식 하는 사람이 되는 구원의 여정이다.


먼저 아브라함의 여정을 보면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본토를 떠나 지시할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시기 전까지 특별한 기록이나 사건이 없는 사람이다. 아브라함(아브람)이 등장하는 창세기 12장앞 11장은 우리가 잘 아는 바벨탑 사건과 바벨탑 이후 아브라함의 족보를 설명하는 것이 전부다. 그런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서 “본토 아비 집을 떠나라”고 하신 것은 살고 있는 땅에서 떠나라는 것이 아니라 바벨탑을 지은 사람들의 가치관을 떠나라는 말이다. 바벨탑을 지은 사람들은 벽돌을 쌓아 하늘에 오르겠다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다. 사람을 단련하여 세상에서 높은 곳에 오르겠다는 것이다. 아브라함에 그 가치관에서 떠나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아브라함과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라고 하신 곳은 땅이 아니라 사람 정체성의 자리


그런데 떠나서 갈 곳은 명확하게 말씀하지 않고 그냥 ‘내가 지시할 땅’으로 가라고 하셨다. 출애굽 때도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약속의 땅으로 가라고만 하셨다. 고대사회에 가까운 때긴 했지만 그래도 지명은 다 있었다. 땅의 좌표로 가야 할 곳을 말하지 않으신 것은 가야 할 곳이 땅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땅은 사람의 자리, 사람의 정체성을 이르는 말이다. 이는 사람이 곧 땅이기 때문 이다. 사람은 흙으로 창조된 존재이기에 성경은 늘 사람을 땅이 라고 한다. 주기도문에서 “하늘의 뜻이 땅에서도”라고 할 때 땅도 그렇고, 씨 뿌리는 비유 모두가 그렇다. 따라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내가 지시할 땅’은 하나님께서 정한 사람의 자리로 가라는 말씀이다. 구원의 자리로 가라는 것이다. 이렇듯 아브라함을 통해또 출애굽과 성경을 통해 구원을 말씀하신다.


아브라함의 여정과 출애굽의 여정은 구원의 여정


출애굽도 마찬가지다. 종살이하는 땅에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가라고 하심도 역시 하나님께서 정한 사람의 자리로 가는 구원에 대한 말씀이다. 시날 평야에 바벨탑이 있었다면 애굽에는 피라미드가 있다. 둘 다 세상의 높은 곳으로 가면 이긴 자가 되는 세상의 법을 상징한다. 행함의 소산인 공로를 쌓아 하늘이나 남보다 높은 자리에 오르려는 것이 바벨탑과 애굽의 법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종살이하는 모습은 세상의 가치에 뒤처지거나 낙오하면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의 채찍을 맞아 가며 살아가는 삶의 모습이다, 그 모습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 위해 창조된 사람이 하나님이 정한 자리를 벗어나 세상의 가치관에 종살이하는 모습이다. 세상 가치가 말하는 성공을 성취하려고 살아 가는 사람들 모습이 애굽에서 종살이하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표현된 것이다. 솔직해지면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도 다르지 않다. 세상에서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과 영광스러운 자리에 자신이 이르면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이라며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이 바로 애굽의 종살이라는 것을 출애굽 사건을 통해 말씀하고 있다.


모세가 바로에게 애굽에서 나가겠다고 말할 때 그 이유가 ‘하 나님께 절기를 지키고 희생을 드려야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희생은 앞서 논한 적 있는 그 희생이다. 구속에는 희생이 있어야 한다는 그 희생과 같다. 그것은 하나님의 백성은 세상의 가치가 아니라 하나님께 육신의 삶을 드려져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이란 하나님께서 그 성품을 나타내시기 위한 형식으로, 또 하나님의 의를 담을 그릇으로, 또한 하나님이 거하실 성전으로 소비 되는 희생을 드려야 할 존재이지, 세상의 가치를 좇아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위해 종노릇에 소비되고 희생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 즉 하나님의 형상과 성품을 나타내야 하는 사람은 하나님 뜻에 순종하고 자신의 삶을 드리는 자리에 있어야지 그것 아닌 곳에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정한 자리에 있지 않는 것이 죄에 있는 것이므로 그 자리를 떠나서 하나 님께서 약속한 땅, 하나님께서 지시할 땅, 하나님께서 정한 사람의 자리로 가야 한다. 그것이 사람에게 정해진 자리로 가는 구원이다.


이를 위하여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세상의 가치관 아래서 종노릇하며 쫓기듯 살 것이 아니라는 것과 또 그런 상태에 있는 것은 죄와 사망의 자리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생각해 보면 존재하는 모든 것은 자기 자리에 있을 때 안정되고 평안하다. 그런데 사람들이 항상 평안을 추구한다는 것은 지금 평안하지 않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불안과 두려움에 매여 스스로도 언제 끝날지 모르는 수고를 하고 있는 자신의 삶이 자기 자리가 아니라 종살이 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그 자리를 떠나서 자기 자리를 찾아서 떠나야 한다. 구원이란 여정은 그렇게 시작된다.


그렇다고 치열한 도시의 삶을 접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하러 떠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건 존재의 이동이 아니라 그냥 이사일 뿐이다. 또 사람은 자기 인생을 창조하지도 선택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자기가 하고 싶은 것 이상으로 지으신 이의 뜻이 우선한다. 구르고 달리는 것이 특기인 타이어도 주인이 의도할때 서야 더 가치 있다. 사람도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창조하신 이가 원하는 것이 더 온전하고 자신에게 만족을 준다. 존재 목적도 모르면서 자기 하고 싶은 것을 놓지 못하는 모습 그 자체가 하나 님은 안중에도 없는 모습이고 자기 자리를 벗어난 죄다. 그 자리 에서 떠나야 태초가 시작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