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5:16-26) 성령의 열매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갈라디아서 Date : 2021. 8. 25. 14:43 Writer : 김홍덕

성령의 열매는 익히 알려져 있다. 사랑, 희락, 화평,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 이렇게 9가지다. 종류가 열거되어 있다 보니 사람들은 이것을 각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가 먹는 열매인 과일을 생각해보면 하나의 과일 안에 여러 가지 맛이 함께 있다. 성령의 열매도 그와 같다. 성령으로 거듭난 생명의 다양한 정체성을 표현한 것이 성령의 9가지 열매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바울 사도가 성령의 열매를 육체의 일과 대비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열매는 생명의 소산이다. 생명이 있다면 그 본성 요즘 말로 DNA에 따라 맺어지는 소산이 열매다. 즉 노력이나 공로로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런데 대부분 신앙인은 성령의 열매를 맺으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으로 안다. 이것은 완전한 착각이고 오해다. 성령의 열매는 절대로 노력으로 되지 않는다. “여러분은 이제 성령으로 거듭난 생명이니 성령의 열매를 맺기 위해 노력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라는 설교나 말은 완전히 거짓말이다. 열매는 결과물이나 성과가 아니기 때문이다.

 

앞서 비유한 것처럼 사과 하나에도 신맛과 단맛 등이 공존한다. 열매란 이런 것이다. 성령으로 거듭난 생명이 보여주는 다양한 선함도 마찬가지다. 더욱이 사람은 하나님께서 그 성품을 표현할 존재로 창조했기에 하나님의 영인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들은 하나님의 무궁한 성품을 표현할 수 있다. 물론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다. 이런 관점에서 성령의 열매를 다양하게 표현한 것이다. 그렇게 보면 꼭 9가지로 한정할 수도 없고, 무엇보다 이 9가지를 구분해가면서 맺으려 노력하는 것은 완전히 코미디에 불과하다.

 

앞서 육체의 일은 주체도 육체고 소득도 육체가 얻고, 열매는 생명 본성이 주체고 그 소득도 열매 자체가 누리지 않는다고 설명했었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그 성품을 표현하시려 창조한 피조물이기에 사람으로 표현되는 성령의 열매의 주체는 하나님의 의와 뜻이고, 그 열매를 보고 하나님의 의와 뜻을 발견하는 사람이 열매를 누리고 또 그 사람이 하나님의 성품을 발견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이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하나님께서 열매를 누린다. 참고로 성경은 이렇게 하나님의 계획과 의와 뜻과 성품이 드러나는 것을 하나님의 영광이라고 한다.

 

성령의 열매 9가지는 모두 하나님의 선하심이다. 아니 하나님의 선하심의 일면들이다. 이것은 굳이 개별적으로 생각할 이유가 없다. 성령도, 성령으로 거듭난 그리스도라는 성품도 모두 생명이기 때문이다. 즉 생명으로 나기만 하면 9가지든 9만 가지든 상관없이 다 열매 안에 있을 수밖에 없다. 그게 생명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열매를 보는 가장 중요한 관점은 바로 생명이다. 열매는 생명의 소산이다. 따라서 누구라도 성령의 열매를 맺고자 한다면 다른 걸 할 필요가 전혀 없다. 그저 성령으로 거듭나기만 하면 된다. 따라서 당연히 성령으로 거듭났다면 자기 삶에 이 9가지 열매가 늘 있음을 확인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누군가의 설교를 듣거나 이 말씀을 보고 성령의 열매를 맺고자 노력하고 있다면 그는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이 아니다. 육신으로 의로워지려는 사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