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5:16-26) 성령을 좇아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갈라디아서 Date : 2021. 8. 17. 17:53 Writer : 김홍덕

바울 사도는 예수님께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 같이하라고 하신 말씀 그대로 이루셨음을 본받아 그리스도 안에서 얻은 자유로 서로 사랑으로 종노릇하는 게 모든 율법의 완성이라 말씀한다. 그리고 서로 사랑하지 않고 물고 먹으면 서로 패망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그리고 성령을 말씀한다.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 5:16)

 

이 말씀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선 먼저 생각해 볼 것은 성령을 좇아 행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않는다는 말씀이다. 아울러서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얻는 것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일이라는 것도 함께 생각해보면, 구원을 얻었다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않는다는 말씀이 된다. 그러니까 기도할 때마다 육신의 욕심을 추구하는 자신을 회개한다는 것은 구원을 받지 못한, 성령을 좇아 행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증거다.

 

또 하나 사람들이 무심코 생각하는 것은 성령을 좇아 행하라고 하니 자기 자아 밖에 계신 성령을 좇으려 하는 것이다. 이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성령뿐 아니라 성경 말씀도 자아 밖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성령을 좇으라고 하면 관광 가이드 깃발 보고 따라다니듯 성령을 따라가는 것처럼 생각한다.

 

생각 외로 기독교인들은 성령에 대하여 밝지 않다. 성령이라고 하면 방언과 같은 신비한 은사나, 병이 낫고 귀신 들린 자를 회복시키는 분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성령의 가장 본질적인 직임은 바로 그리스도로 잉태케 하는 능력이다. 사람을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시는 분이 성령이다. 예수님의 말씀과 삶 그리고 십자가를 순종하면 심령에 심긴 말씀이 생명이 되도록 하시는 분이 성령이다. 즉 성령은 절대적으로 사람 안에 거하시는 분이다.

 

따라서 성령을 좇는 것은 자아 밖에 있는 성령께서 하시는 말씀이나 징조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자기 안에 있는 생명 본성을 따르는 것이다. 당연히 이 생명 본성은 그리스도다. 그러므로 성령을 좇는다는 것은 자기 심령에 생명이 된 그리스도의 본성을 좇는 것이다. 성령을 좇아 살려면 그리스도로 거듭난 생명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육체의 욕심을 추구하지 않는 것은 별도의 조치나 신념 혹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종교적 다짐이나 신앙적 열심 같은 것이 필요 없다. 성령으로 잉태된 그리스도로 거듭난 생명은 육체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으로 대변되는 육체의 일을 목적으로 살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라는 생명의 본성은 그 자체가 하나님께서 인생을 창조하신 목적대로 산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람을 지으셨다. 하나님은 형식이나 그림자가 없고 보이지 않는 영이시기에 성품을 표현할 형식이 필요했다. 그래서 사람을 창조하셨다. 같은 이유로 사람에게 육체를 주셨다. 따라서 이 육체는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 아래 있는 형식이자 도구다. 그래서 인생은 세월 따라 약해진다. 즉 소비되는 존재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이 자기 삶의 목적인 그리스도와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에게 육체는 삶의 목적이나 가치가 아니다. 육체는 오직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성전이자 그릇이다. 육체가 본질이 아니고, 육체 자체의 어떠함을 가치로 보지 않기에 육체의 욕심도 없고 또 육체의 어떠한 모습이나 행위를 기준으로 의를 판단하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성령을 좇아 육체의 욕심을 추구하지 않는 것은 그리스도로 거듭났다면 온전하게 이룰 수밖에 없다. 이 말씀은 말씀대로 살려고 사람이 할 게 없는 말씀이다. 그리스도로 나는 것이 곧 성령으로 잉태된 생명이자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로 나면 그리스도로 살 수밖에 없다. 그게 생명의 이치다.

 

여기서 우리가 의로워지는 것은 행위나 육체에 있지 않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누구나 육체의 욕심을 불의한 것으로 여긴다. 그런데 그리스도라 난다면 그럴 수 없는 존재가 된다는 말씀이다. 그리스도로 나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가지고 계신 뜻이 자기 인생의 목적이자 의미로 믿고 순종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삶의 목적과 가치가 새롭게 되는 것, 그것이 거듭남이다. 그렇게 거듭나게 하시는 이가 또 성령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