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1:18-2:10) 광야를 거쳐 복음으로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갈라디아서 Date : 2021. 5. 19. 22:13 Writer : 김홍덕

바울은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후(9) 사도가 되었다. 그러나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나 눈이 멀고 아나니아에게 고침을 받고 바로 사도가 된 것은 아니었다. 그는 아라비아 광야에서 3년을 보냈다는 것을 고백한다.(1:17) 이런 바울의 과정은 사도가 되는 필수적인 과적이었다고 하기는 어려워도 하나님을 믿는 신앙의 여정에서 꽤 깊은 의미가 있다. 복음에 대하여 깊은 깨달음을 얻는 사람에게 바울에게 아라비아의 3년과 같은 세월이 있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성경 속 광야가 상징하는 가장 중요한 의미는 율법의 시간이라는 점이다. 율법의 삶을 사는 시간은 곧 율법의 시간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광야가 가진 중요한 의미는 머물러서 되지 않는 땅이라는 점이다. 즉 율법 아래 있어서는 안 된다는 의미다. 그래서 광야를 벗어날 때 세례를 상징하는 요단강을 건넜다. 물에 잠겼다가 나오는 세례는 사람이 물속에 살 수 없듯 율법 아래 살 수 없다는 고백이다. 광야의 삶을 살아보니 광야에서, 율법 아래서 살 수 없다는 고백을 끝으로 약속한 땅에 들어가는 것이 신앙의 여정이다.

 

바울은 자신이 지나칠 정도로 율법 아래 있었던 사람이라는 것을 고백하면서 아라비아 광야에 3년을 머물렀다고 했다. 머물러서 안 되는 율법의 세월을 거치고 먼저 사도된 자들을 만나러 갔다는 것은 율법 아래 있다가 하나님의 은혜로 사도가 된 바울 자신의 여정 자체다. 어쩌면 바울에게 이 3년은 진정한 세례의 시간이었을지도 모른다. 율법 아래 있었던 자신의 신앙으로 의롭게 되지 못한다는 것을 정리하는 시간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가 먼저 사도로 칭함을 받는 이들을 찾아 예루살렘으로 갔으나 이때는 야고보 만 만났고, 이후 14년이 지나서 다시 올라가서 베드로와 여러 사도를 만나 자신이 이방인에게 전한 복음을 말하고 이에 대한 보증을 받았다는 것을 사실적인 표현으로 기록하고 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울의 말에 대한 객관적 사실 여부의 확인이 아니다. 이는 바울 사도가 자신이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밝힌 것으로 충분하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이런 바울 자신의 일이 오늘날 복음 안에 살고 복음을 전하는 사람의 삶의 여정의 모델이기 때문이다.

 

바울의 개인적 경험이 오늘날 하나님을 믿는 이들에게 모델이 되고 표본이 되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 앞에서 의로워지기 전 광야 같은 율법의 세월을 보내기 때문이다. 누구나 세상과 종교 그리고 자기만의 율법 아래 살다가 존재의 그리스도,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를 만나면 자신의 지난 모든 삶과 신앙이 광야의 세월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성경 말씀이 마치 호각과 같아서 하면 되는 것과 하면 안 되는 것으로 구분되어 있었고, 그런 구분에 의지한 것은 자기 육신의 정욕이 바라는 바에 대한 욕심 때문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처리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것을 성경은 세례라고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자기 안에 있는 믿음이 진정한 복음이라는 것을 먼저 존재의 하나님을 만난 이들을 만나 보증을 받는 여정 또한 빠질 수 없는 것이 신앙의 여정이다.

 

어쩌면 사람들은 행함으로 의로워지려고 지키는 법을 구약시대 유대인들의 율법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율법은 법이다. 구속력이 있다는 말이다. 이 책의 시작에서 믿음은 수동적인 것이고 율법은 능동적인 것인데 그 능동성을 이끄는 원동력이 육신의 정욕이라 했다. 육신의 정욕이 어떤 법을 지키게 구속한다. 하나님 혹은 신에게 얻고자 하는 육신의 평안, 세상에서의 성공, 자녀의 성공 등이 육신을 구속한다. 육신의 정욕이 구하는 것을 얻으려면 하나님이나 신께 정성을 드리도록 구속한다. 그 법과 섭리와 프레임 안에 있는 모든 정성이나, 신앙적 경건과 행함과 헌신과 헌금 그 모든 것이 바로 의로워지려는 행함이다.

 

따라서 사람이 세상을 살 동안 육신이 평안하기 바라고 세상에서 성공해서 건강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기 바라는 마음 때문에 스스로 단속하는 행위와 경건 그리고 행동이 모두 율법이다. 따라서 성경이든 불경이든 그런 목적과 법 아래에서 지키는 모든 행위는 전부 율법이다. 즉 인생은 누구나 육신의 정욕을 추구하며 사는 율법의 삶을 살다가 하나님을 만난다. 그래서 하나님을 만나면 자신이 그런 세월을 보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리고 그 광야 같은 세월이 자기 삶에서 종식되어야 한다. 바울처럼. 그리고 나면 그 삶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자들을 만나게 되고 또 자신의 믿음에 대한 보증을 얻게 된다. 그것이 바로 은혜로 의롭게 되는 과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