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십자가의 도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율법과 복음 Date : 2016. 10. 27. 00:10 Writer : 김홍덕

여기서 십자가의 도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십자가의 도를 아주 크게 오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을 오해하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은 예수님께서 율법을 어겼다고 율법으로 심판하여 죽이려 했습니다. 


실질적인 예수님의 죄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이야기 했는데 왜 그것이 죽을죄가 되었을까? 이는 제사장과 바리새인들에 율법이란 행위로 지켜야 하나님 앞에 의로운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율법을 대함에 있어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목적이나 의 그리고 본질 같은 것은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인생이 부정하다 여겼기에 이 부정한 인생을 구원할 것은 무화과 나뭇잎으로 자신들을 가리는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다시 말해서 율법을 지켜 행하여야 한다고 믿고 무엇보다 주장 했습니다.


그런 그들에게 심령에 율법을 주신 목적이 생명이 되어(말씀이 육신이 되어) 그 율법의 존재 목적의 본체로서 그 생명의 본성대로 하나님의 의를 표현한 예수님의 삶은 그들의 안목으로 볼 때 도무지 율법을 지키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율법을 지키지 않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니 그들은 미칠 것 같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을 죽이려 했습니다. 


인생을 부정하다 여긴 그들의 안목은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서 인간이라는 자신의 모습이 부끄러워해서 무화과 나뭇잎으로 자신을 가려야만 했던 안목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아담의 그 안목이 결국은 어린양을 죽게 했듯 유대인들의 안목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던 것입니다. 사람이 스스로 선과 악의 기준을 가지게 되어 하나님이 만드신 인생이 부끄러운 것이라 여기는 사람의 죄를 어린양이 피 흘리고 대속하므로 사람들이 스스로 부끄럽게 여기는 것을 덮으신 것입니다. 그것이 십자가입니다.


아담(사람)이 선악과를 먹고서 하나님이 만드신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부끄럽게 여긴 것은 인간이라는 정체성을 무가치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인간이라는 정체성을 죽인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하나님은 그렇게 건축자가 버린 돌과 같은 인생의 정체성이 모퉁이돌이 되게 하신 것입니다. 사람들의 안목으로 볼 때 부끄러운 인생의 모습은 하나님이 보실 때는 죽음 중에 두실 수 없는 온전한 생명의 모습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은 예수님의 육신이 율법을 지키지 않고, 가난한 목수의 아들이며, 세상의 가치로 볼 때 도무지 흠모할 것도 없고 하나님의 의에 이를 만한 것을 육신으로 나타내지 못하기에 아무 짝에도 쓸모없다고 여기고 십자가에 발가벗겨 매달았습니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과 같은 육신으로는 절대로 하나님의 의에 이를 수 없다고 선언했습니다. 하나님의 의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은 온전한 하나님의 아들이었습니다. 세상의 가치로 볼 때는 도무지 하나님의 아들이라 할 만한 것도 없는 주제에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여 십자가에 아담이 부끄럽게 여긴 모습으로 매달아 ‘이런 꼴로는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없다.’고 선언했는데, 그 모습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의 모습이라는 것이 드러난 것입니다.


이것을 정리하면 세상의 가치관으로 볼 때 쓸모없고 부끄러운 인생의 모습, 집 밖에 나가면 감추고 숨겨야 하는 것으로 여기는 우리의 연약함 그것이 숨길 것이 아니라 드러나서 세상의 가치로 죄인이 될 때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 십자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떻습니까? 그 십자가를 믿음으로 세상에서 성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신앙이라 여기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세상의 가치관으로 죄인이 되지 않고 이긴 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는 십자가를 반대로 보고 전면적으로 부인하고 욕보이는 것임에도 오히려 그것이 좋은 신앙이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다 이루셨다고 하셨습니다. 그것은 십자가에서 드러난 예수님의 모습, 그것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하기로 하신 모습이라는 것을 드러내셨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그 육신으로 하나님께서 인생을 주신 목적을 드러내는 것,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정체성이고 하나님 아들의 모습인데 지금 아담이 부끄러워한 모습으로 달리신 예수님은 그 모습이 바로 그리스도의 정체성이기에 그것을 드러내시므로 이 땅에 오신 목적을 다 이루신 것입니다. 그 목적 안에는 율법을 완성하러 오신 것도 포함된 것입니다. 아니 그것은 예수님의 운명을 율법이라는 각도에서 표현하신 것입니다.


이 십자가의 도를 사람들이 거꾸로 믿고 있습니다. 세상의 가치관으로 철저히 죄인이 되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힘입어 세상에서 성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겠다고 작정하고 떼를 쓰고 있습니다. 방향이 잘못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반대로 되었습니다. 율법을 지켜 하나님의 의에 이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가 율법을 지킬 수밖에 없는 삶의 모습으로 드러나는 것이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다 이루신 것은 세상의 가치관으로 죄인인 사람의 모습이 하나님께서 온전한 사람, 보시기에 심히 만족하신 사람의 모습이라는 것을 드러내시려 하심이지 그 십자가를 힘입어 세상에서 성공을 담보하여 주시려 함이 아닌 것입니다.


이런 어두움, 이렇게 율법도 십자가도 하나님의 뜻도 알지 못하는 것의 근본 원인은 모두 사람이 하나님이 만드신 인생을 자기 안에 있는 선악의 기준으로 부끄럽고 부정한 것으로 여기는 것 때문입니다. 선악과를 먹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안목만 바꾸면 되는데 오히려 사람의 육신의 행동을 바꾸려 한 것이 율법을 잘못 대한 모습인 것입니다. 안목은 생명에서 비롯되는 것이고, 율법은 행동을 바꾸는 조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생명이 표현되는 법이니 결국 사람이 자기 안목만 바꾸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십자가에 달리셔서 보이신 인생의 정체성을 아담이 부끄럽게 여긴 안목으로 볼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로 보는 안목만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려면 인생은 부끄러운 것이고, 그렇기에 율법을 지켜 의에 이르려고 한 자신의 안목이 하나님을 거역한 죄라는 것을 깨달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율법이 죄를 알게 하는 것이고, 그것을 고백하는 것이 죄를 시인하는 것이고, 그 시인이 있으면 온전한 하나님의 의가 우리 안에 심겨져서 성령으로 잉태되어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육신의 삶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과 같이. 그러면 율법은 그냥 지켜지는 것입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나타나는 생명의 법칙이 바로 율법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율법이고 이것이 십자가며 이것이 복음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