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지각 않기...

Category : 김집사의 뜰/덕이의 신앙 이야기 Date : 2013. 10. 1. 13:34 Writer : 김홍덕

덕이는 자신의 기대에 미치지는 못했지만 교회 학생회 임원이 되었다. 그래서였을까? 덕이는 그 한 해 고등부 예배에 지각하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덕이의 집은 가깝지 않았다. 버스만 25~30분 걸리는 거리였다. 물론 초딩때 부터 그렇게 다녔지만, 중학교 시절 교회를 땡땡이 치기도 했었고, 그게 아니더라도 사도신경 외울때 도착하는게 부지기수 였는데, 지각을 하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은 것은 이채로운 것이었다.


한번은 정말 지각할 뻔 했는데, 버스에 내려서 부터 거리는 얼마 안되지만, 교회 정문까지 빨리 달려가서 교회 정문을 통과한 적이 있었다. 예전에는 학생회 예배도 교회 정문에서 주보를 나누어주었는데, 그렇게 주보를 받는 순간이 9시 조금 전이었다. 그래서 덕이는 마음 속으로 자신은 지각을 하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날 이후에는 지각 없이 전출을 했다.


근데, 왜 그랬을까? 지각이 무슨 문제라고? 하다못해 그런다고 상 주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어떤 스펙에 대하여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이력서에 한 줄 넣으려고......"라고 말이다. 덕이에게 그것은 그런 것의 하나였다. "나 이런 사람이야"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것이 곧 차별성이었으니까? 아니 적어도 덕이는 그렇게 생각했다.


사람은 누구나 남에게 인정 받고 싶은 마음이 가득한데, 별다른 재주가 없었던 탓인지, 아니면 정말로 하나님을 한번 제대로 믿어보고 싶어서 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덕이는 교회에서 그런 소리를 듣고 싶었던 모양이다. 한편으로 보면 그런 마음 하나로 1년간 지각도 없이 교회에 출석했다는 것이 대단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모든 것은 덕이가 스스로 만들어낸 것은 아니었다.


교회가 무엇을 좋게 여기는 것인가에 대하여 덕이는 그렇게 생각을 했던 것이다. 물론 어린 나이에 모든 것을 다 바로 알아 듣고 해석했다고는 볼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교회라는 곳이 교회가 정한 어떤 규칙을 잘 지키면 그것이 잘하는 것이라는 것으로 받아 들인 것은 틀림이 없었다. 교회가 그랬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에 물든 덕이는 그것을 벗어 버리기 위하여 자기의 역량이 미치는 삶의 범위 안에서 늘 사투를 벌이게 된다.


(계속)

'김집사의 뜰 > 덕이의 신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퀴즈 대회  (0) 2014.07.14
1,000일 작정기도  (0) 2014.07.13
성경 통독  (0) 2013.09.01
느끼지 못한 좌절  (0) 2013.08.26
장난만 치던 수련회 속의 기적?  (0) 201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