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9:11-22) 정결하게 하는 피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히브리서 Date : 2020. 4. 1. 08:40 Writer : 김홍덕


예수님의 구속을 믿는 사람들은 누구나 십자가와 보혈이 우리를 구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문제가 있는데 그것은 ‘안다’는 것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도 기독교에서는 예수님의 피가 사람을 구원한다고 한다는 것은 안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은 예수님의 보혈로 구원을 받았다고 하면서도 왜 피가 구원이 되는지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없다. 생각해보면 자신의 사후, 이후 영원히 영향을 미치는 문제인데 왜 예수님의 피가 자신을 구원하는지 모른다. 그냥 예수님의 보혈이 우리를 구원한다는 것만 뇌까리고 있는 것일 뿐이다.


히브리서는 하나님의 모든 언약은 다 피로 세운 것이고, 성소의 모든 기물들 역시 피로 정결케 됨을 상기시키고 있다. 모세의 율법에 따라 제사의 때에 제단과 지성소의 기물들에 제물의 피를 바르고 뿌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피로 인하여 성전과 제사장과 제물을 바치는 사람이 정결하게 된다고 모세의 율법이 말하고 있다.


사람이 가진 상식이라는 것도 사람이 만들거나 자신이 선택해서 태어날 때 가지고 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그 상식으로 생각해보자. 도대체 어떤 인과관계로 예수님의 피가 우리를 구원한다는 것인지. 정말로 죄는 내가 범하고 벌은 예수님이 받았다는 것 때문인가? 이런 관점에 대한 문제는 여러 차례 제기했었다.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사람이 무슨 죄를 지을 것인지 알고 있다는 것이냐는 문제와 그렇다면 죄를 지을 것이 뻔한 사람을 왜 만들고 방치했는지에 대”한 문제가 또 생긴다. “죄는 사람이, 벌은 예수님이”라는 논리는 그릇된 것이라는 말이다. 그런 관점으로 예수님의 보혈과 구원의 인과관계를 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본(Mold)이다. “사람이란 이런 존재다”라는 것을 보인 것이다. 그 보이신 모습이 무엇인가 하면, 육신을 상하게 하니 물과 피가 나왔는데 사람이 그 모습을 보면 “저 모습이 하나님 아들의 모습이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는데 그 모습이 바로 자신과 같은 육신을 가진 사람이므로 자신도 하나님 아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예수님이 본이 되신 것이다. 여기서 예수님의 피가 우리에게 구원이 되는 법이 나온다.


물은 늘 그렇듯 말씀이고, 피는 생명이다. 육신을 자기 옳다는 주장 앞에 내어 놓으면 하나님의 의와 뜻이 나오고, 또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생명이 된다는 것을 십자가에서 보이셨고, 그것은 사람이 창조된 목적이고 모든 사람의 유일한 본분이므로 그것을 자신의 정체성으로 삼으면 자신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뜻 안으로 들어가게 되니 구원이 된다. 그 방법과 본을 십자가에서 피 흘리심으로 보이셨기 때문에 예수님의 피가 우리에게 구원이 되는 것이다.


오직 크게 삼가서 그 피는 먹지 말라 피는 그 생명인즉 네가 그 생명을 고기와 아울러 먹지 못하리니(신 12:23)


성전의 모든 기물과 제사를 드리는 사람이 제물의 피로 인하여 정결하게 된다고 율법을 정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생명으로 여기시는 존재가 되는 것이 온전한 제사라는 것을 말씀하심이다. 피가 뿌려진 기물과 사람이 정하게 되었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보이신 모습이 사람 안에 들어가서 생명이 됨을 예표한 것이다.


그러므로 피가 우리에게 구원이 되는 것은 예수님의 피는 마법사의 묘약 같은 능력이 있어서도 아니고, 제물을 잡아 피를 뿌리는 행위를 인함이 아니라 생명을 가질 때, 하나님이 생명이라 여기는 생명이 되었을 때 그때 정결하게 되고 구원이 된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