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 부활 (4)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치유 Date : 2013. 5. 20. 13:26 Writer : 김홍덕

죽음이란 그런 것이다. 육신으로도 죽을 고비를 넘긴 사람은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진다고 하는데, 영적인 죽음을 맛본 사람은 그 보다 더할 것이다. 세상에서 경쟁력으로 삼고, 의롭게 여기는 기준들에 대하여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과 같이 죽음을 맛본 사람은 그 가치관이 다르다. 살아가는 형식에 관해서 의미를 두지 않는다. 그 마음 안에 돈과 명예와 고상함과 같은 어떤 것도 중요하지도 않고, 또한 신앙에 있어 부가될수록 좋은 것이라 여기지도 않는다. 그것에 대하여 죽었기 때문이다.


죽은 자는 말이 없다고 했다. 그렇다. 죽은 사람은 말이 없다. 그러므로 어떤 세계에 대하여 죽은 자는 말이 없다. 육신에 관하여, 육신의 어떠함에 관하여, 먹고 사는 것과 육신의 부귀영화에 관하여 죽은 자로 발견되었다면 그것에 관하여 어떤 자극에도 말이 없을 것이다. 그것에 대하여 죽었으니까? 그것이 죽음이다. 부활은 육신의 어떠함에 대해 그런 죽음을 맛본 사람에게 있는 것이다. 즉 육신의 경쟁력에서 패하고, 육신의 경쟁력 앞에 죽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아는 사람을 하나님께서 살리시는 것이다.


바로 그 죽음이 있어야 하나님이 살리시는 것이다. 그런 죽음도 세례도 없이 하나님께서 살리시지 않는다. 살릴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히스기야 왕이 그랬던 것처럼 살려 놓아도 죽기 이전과 같이 산다면 살릴 이유가 없는 것이다. 이는 예수님께서 살리신, 또 선지자나 사도들이 죽음 가운데서 살려 놓은 사람이 역시 죽은 것과 같은 것이다. 육신의 어떠함은 살려 놓아도 여전하다는 것이다. 그런 삶과 그런 육신의 죽음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부활을 생각지 않으신다. 부활은 의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살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의는 목적이요, 시계가 가리키는 시간과 같은 것이다. 이렇듯 세상의 의에 대하여 죽은 사람을 하나님께서 살리시는데 이것이 바로 부활이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병든 자를 고치시고, 또 죽은 자를 살리시면서 우리에게 주시고자 한 교훈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훈이 자기의 삶이 되었을 때, 그 사람 안에 부활의 생명이 있는 것이다. 부활이라는 것이 하나님만 아시는 때에, 예수님께서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게 재림하시는 날 무덤에서 모든 사람이 육신을 회복하여 살아나는 것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아니 오히려 그렇게 되려면 지금 살아가는 그 사람의 삶이 부활한 생명으로 살고 있어야 그것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먼저 프로야구 선수가 되어야 프로야구 경기에 참가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삶 안에 부활의 생명과 증거가 없는데, 실재적은 부활을 얻을 수는 없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구원이 신앙과 부활의 시작이라면 부활은 삶의 시작이다. 육신의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생명으로 사는 삶의 시작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구원이 신앙의 목표가 아니라 구원은 어떤 생명이 되는 시작이고 부활은 그 생명으로 살아가는 존재가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구원은 거듭남이라고 하고,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땅 끝까지 가서 증인이 되라고 하신 것이다. 즉, 예수님과 같이 살아가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부활이 주는 의미이기도 한 것이다. 비유하자면 구원과 거듭남은 태어남이고 부활은 장성하여 그 아버지의 생명을 표현하며 사는 삶 자체인 것이다. 그것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부활하신 모습으로 나타나신 이유인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부활하신 다음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요 20:23)” 하신 것이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심 같이 죽고, 또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서 어떤 죽음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살리시는지를 알게 된 사람으로서 예수님께서 보여주심과 같이 삶으로 보여주라고 하신 것이다. 그것이 부활을 보이신 하나님의 뜻인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로 산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예수님의 삶은 그 삶을 볼 때, 보는 사람이 그 스스로의 정체성을 회복하게 하는 삶이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예수님의 삶과 십자가를 보면 우리 인간이 세상에서 의롭게 여기는 기준 앞에서는 늘 죄인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과, 그렇게 죄인이 되어 십자가라는 죄인의 틀에 죽게 되지만 그것이 하나님께서 원하는 정체성의 발견이고 그것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해서 나타내고자 하는 하나님의 형상이기에 그것을 자신의 모습으로 받을 때에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며, 그렇게 하나님의 아들로서 세상의 법으로 죽은 자와 같이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살리신다는 것을 알게 하신다는 것이다. 그것이 예수님의 삶이었듯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그 사람이 사는 것을 보니, 그것이 하나님의 아들과 같은 삶이며, 나도 그렇게 될 수 있겠다는 믿음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주제별 성경 보기 > 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유) 귀신 들린 자의 회복 (1)  (0) 2015.02.04
(치유) 부활 (5)  (0) 2013.05.20
(치유) 부활 (3)  (0) 2013.05.16
(치유) 부활 (2)  (0) 2013.05.10
(치유) 부활 (1)  (0) 2013.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