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1)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내용과 형식 Date : 2015. 10. 16. 16:02 Writer : 김홍덕

천국에 대한 잘못된 개념



천국이라는 것은 비단 성경적인 개념은 아니다. 수많은 영화 제목과 극락과 같이 다른 말로 여러 종교에서 사용하고 있기도 한 개념이다. 그렇다면 이 <천국>이라는 곳은 어떤 곳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자기가 원하는 모든 것이 되는 곳’이 바로 천국이다. 이것은 세상이 살기 힘든 이유가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의 대칭점이기도 하다. 즉 세상은 사람이 자기 맘대로 되지 않아 힘든 곳이고, 천국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무엇이든지 되는 곳이라는 개념인 것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이 세상을 살면서 자기 원하는 대로 살지 못한 것에 대한 보상과 같은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세상 살 동안 고생했으니 천국에서는 그것에 대한 보상이 있을 것이라는 개념인 것이다. 물론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이 있어야 하는 단서가 있다. 이 단서가 속된 말로 종교가 먹고 사는 기반이기도 한 것이다. 


“세상 살기 힘들지?, 그래 힘들어. 그러면 우리 종교가 원하는 이런 것들을 지키면서 살아 봐. 그러면 내세에서는 네가 원하는 모든 것이 다 되는 영원한 삶을 살게 될 거야.”라는 것이 종교의 마케팅 전략이다.


그렇다면 성경을 믿는 기독교의 신앙은 어떤가? 사실 신(神)이 하나님이라는 것 이외에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뭐 이런 저런 이유가 있겠지만, 믿는 신이 하나님이라는 차이, 그리고 기독교가 요구하는 것이 다른 종교와 다르다는 정도의 차이 아닌 차이를 이야기 할 수 있겠지만, 잘 놓고 보면 천국에 대한 개념의 구조는 전혀 다르지 않다. 결국 세상은 맘대로 되지 않는 곳, 천국은 마음대로 되는 곳이라는 개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이 세상에서 살기 힘든 것은 앞에서도 한번 이야기 한 것과 같이 다른 이유가 아니다. 세상이 자기 맘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힘들다고 느끼는 것이다. 어떤 것이라도 자기 맘대로 되는 일로 힘든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다. 그래서 사람은 자기 맘대로 할 수 있는 것을 얻으려 한다. 돈이 그렇고 권력과 신분이 그렇고 육체적인 능력과 역량이 그렇다. 그리고 여기서 사람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내 생각대로도 못하는 이 몹쓸 육신 같으니라고…”라며 스스로를 부끄러워하는 것이다.


그 부끄러움이 바로 아담이 가졌던 것이다. 선악과를 먹고 나니 그렇게 된 것이다. 그것은 사람이 가진 기준으로 사람을 보니 부끄럽더라는 것이다. 즉 맘대로 되지 않는 자신이 부끄럽다는 것이다. 그것은 맘대로 되어야 선한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무엇이든 맘대로 된다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영역이다. 그래서 하나님처럼 되려고 선악과를 먹었던 것이고, 그러고 보니 육신이 부끄럽고 숨어야 해서 숨고 율법(무화과)의 옷을 입었던 것이다.


하지만 사람이 가장 크게 착각하는 것은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스스로 자기 삶을 구성하거나 세상에 자기 발로 걸어 들어온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자신의 힘으로 존재한 세상이 아닌데, 왜 자기 맘대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또 그렇게 되어야 선한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하는 것이다. 자기 세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듯 자신이 존재하게 된 경위를 오판하고 있으니 자신의 존재 정체성을 상실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자기 세상이 아닌 곳에서 자기 맘대로 되지 않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인데, 그것을 잘못된 것이라고 여기고 그것을 극복하려고 죽을힘을 다해 살기 때문에 세상이 너무 힘든 것이다. 그러다, 이 고생에 대한 보답이 있을 것이라는 타협이 있고 그것이 종교가 말하는 천국이나 극락으로 수렴한 것이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천국이라는 개념은 사람의 존재 경위와 목적을 망각한 것에서 비롯된 허상일 뿐인 것이다.


천국이라는 것이 나라라면, 당연히 그 나라에는 법이 있을 것이다. 이것에 대하여 성경은 하나님의 나라라고 말씀을 하고 있다. 그렇다는 것은 당연히 그 나라는 하나님의 의가 법인 나라일 수밖에 없다. 그것은 천국, 곧 하나님의 나라는 누구의 뜻대로 되는 나라다? 바로 하나님의 뜻대로 되는 나라이지 사람이 자기 원하는 것이 다 이루어지는 나라가 아닌 것이다. 더욱이 자기 정체성을 망각한 사람의 뜻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 먼저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하라고 하심이 여기서도 적용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천국은 당연히 하나님의 의와 뜻이 이루어진 나라, 하나님의 의와 뜻대로 통치되는 나라, 하나님의 의와 뜻대로 살 때 자유롭고 행복한 나라이다. 이것이 아닌 천국은 자기의 천국일 수는 있어도 하나님의 나라는 아니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단순히 하나님의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만을 아는 사람이 아니다. 천국이 하나님의 뜻대로 되는 곳이라는 것을 아는 것, 그리고 그렇기에 천국에 가고 싶은 사람은 당연히 하나님의 뜻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이다. 즉 자신의 존재 목적과 삶의 의미가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사람의 이 육신을 부끄러워하지 않으셨다. 그것은 사람은 육신으로 자기 맘대로 되지 않는 세상에서 자신의 실체가 부끄러웠지만, 하나님은 사람들이 부끄러워하는 사람의 본질이 보시기에 좋았고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기에 너무 적합하다고 생각하셨기 때문에 사람을 이렇게 지으시고 또 그렇게 세상에 보내신 것이다. 즉 사람이 세상에 존재하게 된 이유가 하나님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알고, 자신의 존재 목적과 의미가 하나님께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과 천국이 하나님의 의와 뜻이 주관하는 나라라는 것을 아는 것은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천국을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다 보상해주고 또 누리면서 사는 곳이라고 생각한다면 천국에 대하여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천국은 하나님의 맘대로 되는 나라이지 사람 마음대로 되는 나라가 아니다. 그러므로 천국이 하나님 마음대로 되는 곳이라는데 그곳이 자신이 가야할 곳, 또 가면 기쁠 것 같은 사람, 그런 사람이 가는 곳이 천국이지, 세상에서 자기 맘대로 못 살았던 사람이 보상차원으로 가는 나라가 아닌 것이다. 천국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의 맘대로 되는 나라다. 그것이 좋은 사람, 하나님 맘대로 하는 것이 자신의 존재 이유인 사람, 그런 사람만 갈 수 있는 나라가 바로 천국인 것이다.


'주제별 성경 보기 > 내용과 형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국 (3)  (0) 2015.10.19
천국 (2)  (0) 2015.10.17
하나님과 하나인 삶 (3)  (0) 2015.10.16
하나님과 하나인 삶 (2)  (0) 2015.10.14
하나님과 하나인 삶 (1)  (0) 2015.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