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천지창조의 말씀은 세상이 창조되는 것에 관한 말씀이 아니라고 했다. 실제로 세상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셨지만 창세기를 통하여 그것을 기록하신 것은 이 물리적인 세상이 어떻게 창조되었는지 말씀하시기 위함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한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의 형상이 되어가는가에 대한 말씀이다. 성경의 모든 말씀이 다 그것에 관한 말씀이기 때문이다.


셋째 날에는 물을 한곳으로 모으고 땅이 드러나게 하셨다고 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바다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같은 것을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땅은 사람이다. 사람이 흙으로 만들어졌고, 또한 하나님은 하늘이고 사람은 땅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땅이 궁창 아래의 물들 중에서 드러났다는 것은, 어떤 땅은 물속에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즉 생명이 머무는 땅, 생명이신 하나님이 그 호흡을 불어넣을 인간이 머물 땅은 세상의 학문과 지식으로 정체성의 갈증을 채우는 것이 아니기에 물 위로 드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이 “나는 하나님 앞에서 인간입니다. 나는 흙으로 만들어졌습니다”라고 고백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고백이 있고 나면 빛이 구분이 된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넷째 날의 창조의 과정이다. 어떤 것은 어둡고 어떤 것은 밝은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천지창조 첫째 날에 이미 “빛”을 만드셨다. 그런데 지금 다시 넷째 날이 되어서 낮을 주관하는 광명과 밤을 주관하는 광명 그리고 별을 만드셨다고 하셨다. 사람들은 이것에 대하여 흔히 일월성신을 만드셨다고 한다. 해와 달과 별을 만들었다는 의미다.


다시 한번 말하고 또 이 천지창조에 대하여 마칠 때까지 반복적으로 이야기하겠지만, 창세기에 나오는 천지창조는 물리적인 세상을 만드신 것을 설명하시고자 한 것이 아니다. 지금 이것은 낮과 밤, 밝음과 어두움에 관한 것이다. 즉 사람이 어떤 세계에 대하여 밝은 것이 있다. “이치에 밝다”라는 표현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수에 밝은 사람”이라는 것 또한 같은 이야기이다. 즉 어떤 세계에 대하여 잘 아는 것을 밝다 하고 그렇지 않은 것을 어둡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지금 넷째 날의 창조과정은 사람이 바다와 같은 세상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물이 하나로 모이고 땅이 드러났을 때)가 되면 무엇이 밝은 것인지 또한 무엇이 어두운 것인지 알게 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 바로 이 넷째 날의 창조이고 그것을 설명하시는 말씀인 것이다. 그리고 이 밝음은 하나님에 대한 밝음이요, 그것은 또한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밝음인 것이다. 그리고 반대로 어떤 것이 하나님을 모르는 것이며, 또한 어떤 것이 사람에 대하여 어두운 것인지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즉 공허한고 혼돈하던 땅과 같은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이 되어 가는 과정에는 빛이 있어 사물을 인식함과 같이 하나님의 세계에 대한 인식이 있게 되고, 다음으로는 사람 안에 있는 공허함의 갈증을 채우는 것에는 두 가지 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다음으로 세상의 지식인 궁창 아래의 물에서는 살 수 없다는 것을 땅이 물에서 드러남과 같이 고백하게 되고(이것은 사람이 흙으로 만들어진 인생임을 알게 된다는 것), 그리고 나면 무엇이 하나님 앞에서 밝은 것이며 또한 어느 것이 어두운 것인지를 알게 된다는 것이다. 이 과정 하나 하나가 바로 창세기에서 말씀하시는 하루 하루인 것이다.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