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문)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고 Ⅱ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주기도문 Date : 2013. 1. 30. 12:59 Writer : 김홍덕

2nd Temptation



예수님께서 받으신 두 번째 시험은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라’는 것이었다. 그 높은 곳은 거룩한 성의 거룩한 성전의 꼭대기를 말한다. 그리고는 시편의 말씀을 인용하여 ‘하나님께서 너를 받들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실 것’이라고 시험을 한다. 사람이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당연히 돌에 부딪혀서 죽는다. 그런데 하나님의 아들은 그렇지 않을 것이니 한번 뛰어봐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설마 아들이 죽는 것을 그냥 내 버려 두겠냐? 하는 그것이 바로 두 번째 시험이다.

 

여기서도 단서가 있다. 바로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어든?”이라는 것이다. 마귀와 예수님의 가장 큰 차이가 드러나는 장면이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정체성에 관한 것이다. 마귀가 생각하는 하나님의 아들은, 율법을 지키는 것이 사람이 먹을 양식이라 먼저 시험했다. 이는 하나님의 아들은 행위로 하나님의 율법을 다 지킬 것이라는 이야기지만, 예수님께서는 태어나신 분, 즉 생명의 법으로 아들 되셨지 율법을 잘 지킨 공로로 되신 분이 아니시며, 우리 또한 그렇게 아들 되어야 하기에 돌을 떡으로 만들지 않으셨다.

 

그리고 또 예수님과 달리 마귀는 하나님의 아들은 신비한 존재일 것이라는 유혹을 하고 있다. 높은 곳에서 뛰어 내려도 죽지 않고, 돌에 부딪히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육신의 한계가 없는 존재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죄인으로 못박히실 그 때도 힘없이 죽으신 연약한 육신을 가지신 분이시지, 하늘 같이 높은 곳에서 뛰어 내려도 죽지 않는 육신을 가지셔서 아들이신 것이 아니기에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셨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구원하려 하시는 인간들은 그런 조건으로는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사람이 만약 높은 곳에서 뛰어 내려서 죽지 않는 신비한 육신을 가져야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면, 우리는 다 희망이 없다. 교회 다닐 필요 없다. 오늘부터 미친 듯이 술 마시고 간음하며 인생을 흥청망청 보내는 것이 더 현명하다. 어차피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없는 몸으로 났는데 뭐 한다고 하고 싶은 것 참고 살란 말인가? 그게 지옥이다.





그런데 큰교회에서는 신비한 일이 일어날수록 신앙이 있다 여긴다. 40일 금식한 사람을 보면 신앙이 있다고 보는 것처럼 말이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 ‘오죽 신앙이 없으면 밥 굶어 가면서 신앙생활 하냐?’ 이렇게 여긴다. 하나님의 아들이 왜 하나님께 공로로 인정 받으려 하겠는가? 그건 종이니까 그런 것이다. 그러니 40일 금식이라도 해서 하나님께 잘 보여야 하는 사람은 종이지 아들은 아니다. 아들은 아버지와 밥상에서 밥 잘 먹고 함께 하는 것이 아들인 것이다. 방언도 모든 신비한 능력과 기적도 다 마찬가지다. 사람의 육신으로 소화하기 힘든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더 신앙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과 그렇게 가르치는 모든 것은 다 예수님을 시험하는 마귀의 자식이요, 영지주의를 신앙하는 자들이요, 적그리도이다.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찌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않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요일 4:2-3상)

 

예수님께서도 이 땅에 계실 때 많은 기적을 행하셨으나, 그것을 다 버리시고 연약하고 추한 죄인을 모습으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우리 인생이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법을 보이셨지, 기적을 행하시면서 이 정도는 해야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신 적이 없고,

 

바울 사도 역시 

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겠느냐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제일 좋은 것으로 너희에게 보이리라(고전 12:30-31)

로 고린도전서 12장을 마무리하고서 보여준 것이 바로 사랑이었다. 그런데도 사람들이 아직도 큰 이적을 좇고 신비한 능력을 행하는 것이 더 훌륭한 신앙이라 여기는 것이 바로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한 두 번째 시험인 것이다. 그런데도 큰교회는 이것을 가르치고 있으니 이 어찌 통탄할 일이 아닌가?

 

나도 심히 어린 중학생일 때 방언으로 기도하기 시작했었다. 지금도 가끔 해보면 아직 입에서 떠나지 않았다. 하지만 난 그것으로 기도하지 않는다. 그것은 위성을 궤도에 올리기 위한 로켓에 불과한 것이다. 바울 사도가 말씀하신 것처럼 더 좋은 것을 봤으면 별로 필요 없는 것이다. 그런데 심지어 방언이 있어야 구원 받은 것이라 가르치는 곳도 있으니, 세상은 온전히 두 번째 시험에서 헤어나오고 있지 못하다. 아니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 신앙인데, 내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믿을 수 밖에 없는데, 왜 그런 공로와 신비한 이적이 신앙에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 하나님의 아들에게 필요한 것은 서로 사랑하는 그것 뿐이다.

 

사랑은 하나님이시니, 곧 서로 하나님의 성품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사람이 가져서는 안되게 하나님께서 자리 메겨 놓으신 대로 선악의 기준을 자기 안에 가지고 세상을 사는 것이 아니라, 오직 생명의 법을 좇아 살고 형제를 대하며 세상을 운영하시는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 그것이 신앙이고 하나님의 아들이지, 높은 곳에서 뛰어 내려도 죽지 않을 것이라 유혹한 마귀의 꾀임에 빠져서 더 신비한 것을 사모하고 그럴수록 신앙 있고 더 위대한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고 믿는 것, 그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심을 부인하는 적그리스도요 마귀의 자손인데, 오늘 큰교회가 그것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마귀의 유혹에 대하여 “주 너희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하셨다. 그런데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 큰교회에서 신앙생활 하는 사람들은 늘 하나님을 시험한다. 그래서 이미 2,000년 전에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계실 그 때에 우리에게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치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