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신앙의 내용, 그리고 형식 (1)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내용과 형식 Date : 2015. 10. 20. 11:22 Writer : 김홍덕

너무 간단한 인생의 정의



<내용과 형식>이라는 관점으로 성경을, 신앙을 바라보는 것은 어쩌면 생소한 관점일 수 있다. 처음 시작할 때 밝힌바와 같이 이는 성경의 법칙을 종교적인 색채가 없는 일반적인 용어와 관점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아주 정확한 관점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다 내용과 형식이 하나로 합하여 존재하기 때문이다. 자동차는 이동이라는 내용과 바퀴 달린 몸체라는 형식이 하나가 되어 존재한다. 칼은 그 날카로운 모양인 형식이 자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자르는 것이 본질이고 칼의 내용이다. 내용이란 다른 말로, 더 분명하게 말한다면 목적이다.


사람들의 삶은 정신없다. 그리고 늘 불안하다. 사람들이 불안한 것은 내일 자신이 살아 있을 것이라는 근거 없지만 아주 명백한 가정 하에 어떤 일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더 당황스러운 것은 정확하게 뭘 모르는지 조차 모른다. 살아가기 힘든 일이 일어날까 두려워하지만, 그렇게 두렵고 대비를 해서 죽지 않는 것도 아닌데도 그렇게 불안해한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불안해할까? 정말로 그냥 안 좋은 일이 일날까봐? 아니면 아예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것 그 자체가?


사람들이 살아가는 일에, 그러니까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몰라 미친 듯이 대비하면서도 떨쳐지지 않는 불안감의 원인은 사실 다른데 있다. 사람이 불안해하는 이유는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이 아니다. 사람의 모든 불안의 원인은 <왜 사는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왜 사는지를 안다면, 내일 무슨 일을 해야 할 것인지도 분명하고, 더 나아가서 왜 사는지 목적을 주신 분이 누군지 알면 그 목적대로 사는 것에 필요한 것도 다 준비되어 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주인을 믿는 망치는 주인의 공구함에 들려 나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가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 아니 뭘 할지도 알뿐 아니라, 가면 못이 있을 것이라는 것도 자신이 망치라는 것을 아는 이상 알고 있다. 이것이 바로 <여호와 이레>이다. 하나님께서 준비하시는 것은 내일 먹을 양식이 아니라, 내일 사람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에 필요한 것을 준비하시는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목적을 이루시기 위하여 필요한 것을 준비하시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먼저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하라’고 하신 것도 같은 의미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왜 만드셨는지 그 의도와 그 의가 다스리는 나라를 알게 되면 그 의를 표현하기 위한 형식들은 다 주신다는 것이다. 아브라함이 아들이라도 하나님께 바칠 수 있는 마음이 있으니 그 마음에 합당한 제물이 예비 된 것이다. 이런 모든 말씀들은 결국 사람이 자신의 존재 목적을 알면 그 존재 목적을 이루면서 살기 위한 육신의 모든 것은 다 예비 되어 있다는 말씀인 것이다. 즉 내용이 무엇인지 알면 형식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가 있으니 그 형상대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것처럼 말이다. 하나님이라는 내용을 표현할 형식인 사람을 예비하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모든 것으로 볼 때 사람이 내일을 염려하고 불안해하는 것은 자신의 존재 목적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는 것은 사람이 존재의 목적을 알면 삶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두려워말라고 하신 것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사람의 존재 목적을 알려주러 오신 분이기 때문에 하신 말씀이다.(예수 믿으면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즉 사람이라는 존재의 본질, 곧 목적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사람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사람이라는 육신을 가진 형식의 내용이기 때문이다.


성경의 모든 말씀은 사람의 내용만 알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 하나뿐인데, 왜 그렇게 성경을 어렵게 보고, 신앙생활 힘들다며 쟁쟁거리고, 그것도 모자라서 얼토당토않게 신앙을 학문으로 만들어서 신학이라고 공부하고 있는 것이다. 생명이 공부한다고 알 일이 아니다. 이 세상의 사람 어느 누가 태어나서 호흡법을 배워서 숨쉬기 시작했는가? 생명을 유지하는 것에 있어서 그 어떤 것도 그렇게 익히는 법은 없다. 그냥 생명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셨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사람이 존재하는 목적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 그것이 사람의 내용이라는 것, 그 내용은 곧 인생의 목적이고 의미라는 것, 그리고 육신의 삶은 그 목적을 표현해내는 형식이요 도구라는 것, 이 얼마나 간단한가? 이 모든 것을 하나로 줄이면 창조주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이 되는 것이다. 그게 다다. 성경을 왜 연구하고 앉았는가? 이것이면 족하다. 단 하나 이것이 자기 안에 없고, 성경이 이것 하나라는 것을 믿지 못해서 다들 부산을 떨고 있을 뿐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이 하나님 당신께서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표현하시겠다는 것이 인생의 모든 내용이고 본질이고 의미다. 이것을 믿는다면, 이 육신의 삶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실 것인지 너무 분명한 것이다. 그야말로 예수님의 말씀처럼 “천부께 다 아시느니라” 그것이다. 그런데 왜 사람들이 자기 삶에 대하여 그렇게 걱정하고, 뭔가를 해야 하나님께서 반응하실 것이라고 난리를 떨고 있는가? 그것은 인생의 본질이 자기 육신의 삶, 곧 눈에 보이는 것, 그 형식을 본질로 보기 때문이다. 그것뿐이다.


그래서 육신이 하나님 앞에 선한 존재가 되기 위하여 선과 악을 규정하고 육신이 선한 것을 행하기 위하여 심지어 남을 죽이기도 하고 난리도 아닌 것이다. 인생이라는 것이 하나님께서 내용이고 내 존재의 목적을 가졌다는 것, 그리고 이 육신의 삶은 그것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것임을 안다면, 이 육신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을 누가 준비하겠는가? 당연히 하나님께서 하시는 것이다. 그러니까 인생이 자기 삶을 대비하는 것은 하나님을 부인하는 것이다. 곳간을 새로 지은 어리석은 부자 이야기가 딴 게 아니다. 바로 이것이지.


인생과 신앙은 간단한 것이다. 스스로가 이 인생을 시작했는지를 생각해 보면 그것이 아님을 알 것이고, 그러면 누가 시작했는가를 알면 그 시작하신 분이 나의 존재 목적을 가졌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러면 된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 삶의 주인이고 내용이고 목적이고 의미이신 것이다. 그러면 육신의 모든 것은 그 뜻에 맞게 예비 되고 사용되는 것이다. 그것이 인생이다.


'주제별 성경 보기 > 내용과 형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롭게 시작하는 신앙  (0) 2015.10.22
인생과 신앙의 내용, 그리고 형식 (2)  (0) 2015.10.21
천국 (4)  (0) 2015.10.19
천국 (3)  (0) 2015.10.19
천국 (2)  (0) 2015.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