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5장 13-21절) 그의 뜻대로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1서 Date : 2015. 1. 9. 06:18 Writer : 김홍덕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요일 5:14)"는 아주 유명한 성경 구절이다. 어릴 적부터 교회에 다녔다면 아마 어지간하면 외우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성경구절이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누구나 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자 한다. 심지어 살아가면서 선택해야 하는 모든 순간들 앞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인지에 대하여 심각하게 생각한다. 언제나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 알기를 원하면서……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뜻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있어 하나님의 뜻은 삶의 이정표와 같은 것이다. 아니 오히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따른다는 말이다. 그런데 이 하나님의 뜻은 매뉴얼처럼 어딘가에 분명하게 딱 명시되어 있으면 선택의 순간에 찾아보면 될 텐데 그런 게 없어 보인다.


하지만 알고 보면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매뉴얼과 같이 아주 분명하게 하나님의 뜻이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를 말씀하시고 있다. 이는 성경에 한정된 이야기만은 아니다. 성경은 모든 하나님의 말씀을 축약하고 있는 것이고, 진정한 하나님의 뜻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책이기에 중요한 것이다.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언제라도 어떤 순간에도 궁금해 하거나 헤아리기 어렵지 않게 분명하게 말씀하셨고, 말씀하시고 계신다. 다만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을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이 늘 궁금할 뿐이다.



심청전 하면 <효>가 생각이 나듯, 책을 쓰거나, 어떤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추진한다는 것은 가장 골격이 되는 뜻이 있다. 하나님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그리고 사람을 만드실 때는 심청전의 효와 같이 핵심이 되는 뜻과 의도와 목적이 분명히 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뜻이다.


즉,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과 같은 것이다. 심청전의 저자가 효에 대한 글을 쓰기로 하고 이런 저런 사건들을 구성하여 심청전을 저술했듯, 하나님께서도 사람을 통하여 표현하고 나타내고자 하신 뜻이 있어서 사람들 만드시고, 또한 사람의 삶에 관여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목적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사람이 자신이 지어진 목적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살아가는 순간 순간의 선택 앞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하는 것은 어디로 갈지는 정하지 않고 어떤 차를 탈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과 같다.


하나님의 뜻은 바로 그런 관점에서 이해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뜻은 사람이 왜 사는지를 아는 것에 뿌리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알면 다른 것은 자연스럽게 다 따라오는 것이고, 어떤 순간, 어떤 선택이라 해도 살아가는 목적과 이유가 분명하면 언제나 그것에 맞는 결정을 하게 되고 할 수 있고 그렇게 살 수 있게 세상을 이미 창조해 두셨다는 것 까지 알게 된다.


사도 요한이 말씀하고 있는 <그의 뜻대로>라는 것 역시 바로 그런 것이다. 사도 요한은 요한일서를 기록하면서 줄곧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있는 것을 설명해 오고 있다. 하나님의 아들, 생명, 범죄, 세상을 이기는 것, 사랑과 같이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있는 관계들을 말씀하고 있다. 그것을 전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났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그의 뜻>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향하여 가시신 기본 목적이다. 그 뜻 안에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신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이것은 라면과 떡볶이 중에 어느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 궁금해 하는 것과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5장 14절 앞에는 어떤 말씀이 있는가 하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한다"는 말씀이 있다. 이것은 그의 뜻대로 구하는 것이 바로 영생이라는 것이고, 그렇다는 것은 사람이 영생을 구하면 들으신다는 것이며, 그의 뜻이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창조 목적이라는 것이기에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는 말씀은 사람이 자신의 존재 목적을 하나님 안에서 구하면 들으신다는 말씀인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이루어지지 않는 일이 절대로 없는 약속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자신을 지으신 하나님께 자신의 존재 목적을 구하는 것은 구해야 얻는 것이라기보다, 그것을 아는 것이 하나님의 창조 목적 안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절대로 어긋남이 없는 약속인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어떤 사람과 결혼할지,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지와 같은 것을 아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은 자신의 존재 목적을 깨닫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마음과 같은 것이다. 그것이 모든 것이다. 모든 이차방정식은 이차방정식 공식을 알면 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뜻, 자신의 존재 목적을 분명하게 아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선택해야하는 어떤 순간에도 늘 하나님의 뜻 안에서 결정하게 된다는 것이다. 종이 위에 쇳가루를 놓고 자석을 대면 쇳가루들이 자기장의 방향으로 정돈되는 것처럼, 사람이 자신이 존재하는 목적과 살아가는 이유를 분명하게 알면 삶의 모든 문제들이 쇳가루와 같이 가지런하고 분명하게 정돈되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은 하나님께서 만드셨고, 사람도 하나님께서 만드셨는데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성품과 존재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지으셨기에 그 뜻을 아면 세상의 모든 것이 다 그 뜻대로 경영되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기에 세상의 모든 문제와 선택이 어떤 것인지, 또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가 분명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눈이 밝아지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고 빛이 있는 것이고 세상을 다스리는 것이고 그의 뜻대로 구하여 이루어지는 세계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