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5:30-47) 아버지의 뜻대로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6. 1. 12. 10:44 Writer : 김홍덕

예수님께서는 때로는 아버지께서 예수님께 모든 권세를 주신 것으로 말씀(요 17장)하시기도 하셨는데, 여기서는 아버지의 뜻이 아니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고 하신다. 성경의 이런 미묘한 차이는 어떨 때는 의문과 같이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는 의의 본질과 사람을 향하신 하나님의 목적을 알면 절대로 혼돈스럽지 않은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아무 것도 할 수 없기도 하고, 또한 어떻게 보면 모든 권세를 가지고 계신 분이기도 하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것을 아버지께 들은 대로 하신다고 하신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의 심판은 의롭다고도 하신다. 이런 것은 언뜻 이해하기 어려울지 모른다.


하지만 아들이라는 존재는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존재다. 아니 정확히는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기 때문에 아들이다. 그래서 아들은 아버지의 뜻이 없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들의 모든 것은 아버지의 것이기 때문이다. 아들이라는 존재성 그 자체가 아버지의 의가 육신으로 나타난 존재이니 아들의 삶의 모든 것은 다 아버지의 의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은 단순하게 아버지와 아들을 혈통으로, 생물학적 부자 관계로 보면 이해할 수 없다. 오히려 생물학적으로 부자 관계에서도 아버지가 하던 일들, 사업들, 유지를 아들이 이어가는 것은 자연스럽고 그것을 아버지가 싫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여길 뿐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원하고 그렇게 되었을 때 감동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아버지의 일을 이어가려 하면 소송거리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뜻이 아니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은 옳은 말씀이고, 또 모든 권세를 주신 것도 같은 것이다. 아들이 모든 권세를 가진 것처럼 마음대로 행동해도 아버지의 의가 그 행동과 삶, 어느 하나에서도 빠짐없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아버지의 뜻이 아니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말씀이다. 이것은 다시 말해서 아버지의 뜻이 아니면 아들이라는 존재가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아들이란 아버지의 뜻이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표현과 같이 육신이 된 존재라는 것을 증거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들을 증거하는 이는 자기 자신이 아니라, 바로 아버지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그래서 스스로를 증언하면 그 증언이 참되지 않지만,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증언하시므로 참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예수님께서는 그 증거가 참된 줄 아신다고 하셨다. 그러니까 아버지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아버지이시고, 예수님의 모든 삶이 그 아버지의 뜻대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아신다는 말씀이다. 이는 마치 수가성 여인에게 속에서 생수가 넘쳐 나리라고 하신 것과 같은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는 신앙의 증거를 자기 밖에서 얻으려고 한다. 자신이 성경의 말씀이 객관적인 사실이라는 믿음을 가진 사람은 어떤 학자나, 매체에서 성경에 기록된 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고 하는 기사를 보면서 자신의 믿음이 참되다고 여긴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믿음은 한계가 있다. 그런 방식으로는 아직 성경의 모든 것이 다 증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기가 죽기 전에 자기 믿음이 참됨을 모두 알 길이 없는 것이다.


하지만 아들은 자신이 살아가면서 자기 안에 아버지의 의와 뜻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알게 된다. 육신적으로도 사람이 나이가 들고 자신도 부모가 되어 살다보면 그 부모의 생각과 뜻과 마음을 이해하면서 아버지의 뜻을 알게 되고, 아버지가 자신에게 전하고 싶었던 의를 깨닫고, 스스로 자신이 그 아버지의 아들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것이 어떻게 보면 아버지가 자신을 증언하는 것이고, 그 증언은 참된 것임을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알게 된다.


육신적으로 그런 일이 있다는 것은 그런 일의 본질이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육신의 모든 삶은 어떤 의의 형식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육신으로 살면서 그 육신의 부모의 마음과 뜻을 알게 되는 참된 증언을 알게 된다는 것은 the Man이라는 인간이라는 존재의 아버지의 증언이라는 것이 있고, 그 아버지의 뜻과 의가 인간의 삶을 증언하심을 알게 되며, 그것을 알게 된 인간은 그것이 참된 것임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자기 안에서 나오는 것들이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한다는 것을 알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다면 예수님을 제대로 믿는 것이 아니다. 자기 안에서 생수가 넘쳐나는 것도 아니고, 자신이 아버지의 증언을 알고, 그것이 참된 것이라는 것도 알지 못하고, 또한 성령이 오셔서 모든 것을 깨닫게 하신다는 그 깨달음(요 14:26)도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이렇게 아버지의 뜻이 아니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것과, 그 아버지가 자신을 증언하고, 그렇기에 자신의 심판이 모두 참된 것이며, 그런 모든 것을 예수님께서 참된 것으로 안다고 하신 것은, 예수님이 스스로를 높이는 말이나 자랑이 아니다. 그것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 아니 모든 인생이 그러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모든 인류의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를 지시면서 예수님을 따라 오라고 하신 것은 모든 사람이 다 예수님과 같이 되라는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자아 밖의 객관적인 증명에 의지하는 것이나, 기도원에 가서 뱀소리 내는 기도자들에게서 얻으려고 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아들이 되면 그 아들의 속사람 안에서 알게 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즉 너희는 모두 하나님의 아들이 되라는 말씀인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존재는 하나님의 의와 뜻이 육신이 된 존재다. 그것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생명이 자기 생명이 된 사람이고, 그 생명으로 숨 쉬고 살아가는 모든 것으로 하나님을 표현하는 존재가 하나님의 아들이고,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삶이다. 그런 삶이 어떻게 하나님의 뜻 아닌 것으로 행할 수 있으며, 그 하나님의 뜻이 참된 것이라는 것을 모를 수 있겠는가? 하나님의 뜻과 자기의 정체성이 같은 것이 아들인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