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전지전능한 능력으로 사람이 하나님을 믿도록 강제하시는 하나님이 아니신 것은 사람이 그 마음 안에 스스로 어쩔 수 없는 마음이 생겨서 자발적으로 하나님을 믿고 살아갈 때 그 사람의 삶으로부터 하나님의 성품이 표현되는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이 사람을 억지로 자신을 믿게 하시는 것이 사람에게 있어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들이 사는 세상에도 억지로 한 것은 인정되지 않는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셨기 때문에서 사람들의 살아가는 모습 안에 하나님의 법이 자기도 모르게 녹아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하나님의 법과 다르게 하나님을 믿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앞에서 말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세상에서 복 받으려고 하나님을 믿는 것, 죽어서 천국가야 하니 싫지만 억지로 신념을 북돋우어 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했다. 그것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다. 바리새인들의 모습이 그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어떤 조건이나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의 말씀과 십자가로 보여주신 삶을 보니, 나도 그렇게 살 수 밖에 없다는 마음을 이길 수 없게 되는 것이 믿음이기 때문이다. 마치 미운 오리 새끼가 하늘을 날고 있는 백조를 보고서 날아가게 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미운 오리새끼는 하늘을 날기 위해서도, 오리들과 다른 자신을 벗어버리고자 함도 아니라, 하늘 나는 백조가 자신의 정체성이라는 것, 그것 하나 때문에 날아 오른 것이듯, 사람도 예수님을 보니 자기 존재의 목적과 삶의 의미가 그것임을 알게 되어 그것이 자기 생명이 되어 자기를 주관하는 것을 이길 수 없게 되는 것이 바로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고 이야기 한다. 그러다보니 많은 경우 예수님을 믿는 믿음의 보상이 구원이라고 생각한다. 믿음이 있어야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다.(아닐 것 같지만 이 구조를 벗어나기 힘들다.) 그러니까 믿음과 구원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두 개의 다른 개념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본질은 예수님을 믿는 그 자체가 구원이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이 바로 나의 본질이 회복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보여주신 사람의 정체성이 자기의 정체성이라는 것을 깨닫는 그 자체가 믿음이고 구원이라는 것이다.


생명의 세계라는 것이 그렇다. 원인과 결과는 사실 동체(同體)인 것이다. 이것을 잘 알면 <행함과 믿음>의 관계도 분명해진다. 이러한 것을 알지 못한다는 것은 생명의 법을 모른다는 이야기인 것이다. 예를 들어 구약과 신약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것, 구약은 옛날 율법이고, 신약은 지금의 복음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것이 그것이다. 생명의 법을 알면 신약이나 구약이나 한가지로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것을 알면 노아 홍수가 세례와 같은 뜻을 전하고자 하심이고, 성전의 물두멍과 세족의식이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믿음과 행함은 연결된 것이 아니가 같은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왜 중요한가하면, 이러한 법을 알지 못하면 예수님을 믿는 것이 하나님을 믿는 것이고, 예수님을 본 것이 하나님을 본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이라는 분이 곧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 곧 하나님이 나타나신 분이라는 것임을 믿는 것 즉 아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성품이 예수님으로 나타났다는 것을 믿는 것이기에 <예수님을 믿는 것 = 하나님을 믿는 것>, 또 <예수님을 본 것 = 하나님을 본 것>임을 믿고 알며 무엇보다 그것이 자신의 일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더욱이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예수님으로 표현되신 이유이다.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자신을 가리켜서 “나를 보았으면 하나님을 본 것”이라고 하셨다는 것은 결국 예수님과 같은 육신을 가진 사람을 볼 때 하나님을 만난 것이 되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사람의 존재 의미요 무엇보다 그것이 예수님을 믿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 우리와 동일한 육신을 가지신 분을 보니 하나님을 만난 것이 되더라는 것을 아는 것이 바로 예수님을 믿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이 땅에 예수님이 오신 이유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결론적으로 본다면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을 만난다는 것은 먼저, 육신을 가진 사람의 삶이라는 것이 하나님께서 그 형상(곧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하여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는 것을 아는 것이 하나님을 육신을 통하여 만나는 것이다. 반대로 이 육신 그대로는 하나님께 갈 수 없으니, 뭔가를 하나님께 드려야 되고, 어떤 행위와 공로가 있어야 하나님을 잘 믿는 것이라고 하는 것은 육신을 가진 사람의 인생을 통하여 하나님을 만날 수 없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예수님께서 분명히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지고 오셨다는 것을 믿는 것이 바로 사람을 만남으로 하나님을 만나는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다. 이것이 중요한 것은 예수님이 보기에는 육신이 있는 것 같지만 천사와 같은 몸이라고 하는 식의 영지주의적인 발상이나, 가난한 목수의 아들 주제에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느냐며 육신의 어떠함이 사람이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는 율법주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다 예수님을 믿는 믿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을 믿는 것과 같은 예수님을 믿는 것은 우리가 육신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다.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사람이 저래서 되는가?’하는 것에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하는 반문을 해 보면 그 기준이라는 것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는 기준과는 전혀 다르게 사람이 만들고 세상의 기준이 된 가치관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사람이 하나님을 믿노라 하려면, 또 세상에서 이긴 자가 되려면 ‘이렇게 해야지!’하는 것들은 모두 사람이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기준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을 만나지 못한다는 것은 사람을 보는 기준이 하나님과 다르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나님과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하나님을 믿노라 할 수 있겠는가를 생각해보면 역설적으로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진정한 믿음인지를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사람을 보는 가치관으로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사람을 볼 때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신 그 하나님의 마음으로 사람을 보는 것이고, 예수님을 볼 때 우리에게 육신을 가진 존재가 바로 하나님을 표현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씀하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신 분이심을 믿는 것이다. 그런 믿음은 곧 사람을 만드신 하나님의 목적을 아는 것이므로 하나님을 믿는 것이고 하나님을 만난 것이다. 하나님을 만나지 않았는데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목적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사람들도 어떤 책을 읽고서 저자가 그 책을 쓴 목적을 알게 되었을 때 그 작가를 만났다고 하듯이, 사람이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목적을 하나님의 창조물(저자의 책과 같은)인 사람을 통해서 알게 될 때 비로소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 첫 열매, 사람을 만나고 보며 그 사람의 말씀을 들을 때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을 알게 되는 그 첫 열매가 바로 예수님이시기에 예수님을 만나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육신을 가진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심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바로 예수님을 믿는 것이며, 그렇다는 것은 곧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라는 것을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고 보이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노라 하면서 육신을 가진 자기 자신이나 또 다른 사람을 보면서 ‘육신 그대로는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없다.’고 하면서 ‘기도를 더 해라.’, ‘헌금을 더 해라.’, ‘봉사를 해야 한다.’ 라고 하는 것은 예수님을 모르는 것일 뿐 아니라 믿는 것도 아니며,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모욕하는 것이지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을 믿으려면, 하나님을 믿고 또 만나려면, 육신을 가진 이 인생이 바로 하나님을 표현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고, 그것을 안다면 다른 사람의 삶도 그렇게 용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알면 육신을 가진 연약한 다른 사람의 삶을 용납하는 것, 그것이 바로 십자가를 지는 것임을 아는 것이고, 그것이 하나님을 만나는 것임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예수님을 믿는 믿음인 것이다.


,